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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의회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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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5회 중구의회(제1차 정례회)

사회도시위원회회의록

제5호

중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9월 10일 (월) 10시

장  소 : 사회도시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제5차 사회도시위원회)
  2. 1.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1. 심사된 안건
  2. 1.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이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5회 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사회도시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중구의회의장 회부)
○위원장 이정수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복지경제국 소관 복지정책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및 경제기업과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복지경제국장은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안녕하십니까?
  복지경제국장 이의곤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정수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8년도 복지경제국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보존회의록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정수  이의곤 복지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일괄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백남선  사회도시 전문위원 백남선입니다.
  복지경제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부록]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복지경제국 검토보고서


○위원장 이정수  백남선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과별 직제 순에 따라 복지정책과 소관 예산안부터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복지경제국장은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복지경제국 소관입니다.
  복지정책과 소관이에요.
  예, 윤원옥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원옥 위원    윤원옥 위원입니다.
  국장님 연일 되는 회기 속에 고생 많으시죠.  과장님들도 직원분들도 위로의 말씀 드리고요.
  페이지 315쪽 6.25 참전 및 월남 참전유공자 사망위로금 400만원, 400만원이 증액 되었는데 여기 보니까 국가보훈대상자 지원조례가 개정이 되어 가지고 지급대상자가 확대된 것 같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러면 이 법이 개정되기 이전에 사망하셨던 유족들에 대한 위로금은 지원이 가능한가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은 법 개정 시점부터 언제부터 적용한다 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소급은 안 되는 걸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러면,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제외규정이 큰 것은 아니고요. 그 전에는 뭐 대전 중구에서 얼마 이런 기한이 있었는데 그것이 아마 대전 중구에서 1년 이상 거주하는 이런 식으로 바뀐 부분인데 그렇게 큰 규정사항은 없고 그 이전에도 현재 그 조항으로 해서 이렇게 혜택을 못 보신 분은 별로 없는 걸로 저희들이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윤원옥 위원    만약에 있다고 치면 어차피 이 분들도 참전유공자는 유공자인데 그 가족들 하고의 좀 형평성도 문제는 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은 들거든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왜냐면 참전유공자는 이미 등록으로 되어 있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그 가족들도 같이 적용을 받아야 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드는데 뭐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이 그렇다고 하면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그것을 한 번 저희들이 그 현황을 한 번 파악을 해보고요.
  뭐 어떤 방안이 있는지 한 번 자체적으로 검토를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윤원옥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조은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은경 위원    조은경 위원입니다.
  복지경제국 이의곤 국장님 그리고 과장님 이하 직원 분들 연일 수고 많으십니다.
  315쪽 보훈회관 유지관리비에 대해서 질문드릴려고 하는데요.
  이 사업에 대해서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저희들 중구에 보훈회관이 10개 단체가 있거든요.
  10개 단체가 있는데 현재 구 문화1동사무소에 보훈회관 건물을 지어서 현재 거기에 8개 단체가 보훈회관 사무실 내에 입주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보훈회관에 대한 유지관리비, 그 건물에 대한 유지관리비를 지금 저희들이 지원을 하고 있고요.  각 단체별로 지원은 또 별도로 운영비라든지 또 인건비라든지 뭐 사업비라든지 해서 이제 단체별로 차등을 해서 지원을 하고 있지만 현재 그 회관 유지관리비는 보훈회관 단체들이 입주한 그 건물 자체를 저희들이 시설물 관리를 유지하기 위한 그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조은경 위원    그 400만원 증액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그 보훈회관 건물에 비둘기들이 상당히 비둘기 배설물이 건물들에 상당히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지금 그 자체도 그 쪽으로 비둘기들이 많이 몰려서 비둘이 배설물에 의해서 건물이 상당히 지금 관리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버드슬로프라고 해서 난간에 옥상에 비둘기들이 앉지 못하게 해서 그 슬로프를 설치하는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조은경 위원    아, 옥상에다가 설치한다는 말씀이세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실제 현장에 방문하셔 가지고 정말 비둘기들 배설물에 대한 피해가 심각하신 거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예. 저희들이 현장 확인 다 했고요.
  이제 오래부터 지속되던, 오래전부터 민원이 나왔던 사항인데 저희들이 현장 보고 심각한 상황이 좀 있다 판단해서 이번 추경예산을 반영했습니다.  
조은경 위원    아, 예. 국가 위해서 희생하신 분들이고 또 유가족들이 이용하시는 공간이니까 앞으로도 불편함 없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리 신경 써주시고 해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조은경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316쪽 좀 한 번 보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사회복지관 운영비가 있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인건비 하고.  1회 추경 때는 인건비가 증가한 것은 없죠?  1회 추경 때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예, 1회 추경 때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인건비가 증가하는 부분은 제가 본위원이 사회복지관을 가보니까 외형상의 예산은 크다고 이렇게 보는데 직접 가서 살펴보고 하다보니까 열악한 데가 많아요 열악한 데가.
  사실상 그 부분에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 어려움에 대해서 우리 국장님 잘 아시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뭐 조금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한 번 그 어려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한 번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어쨌든 사회복지관이라는 것이 어쨌든 정부자금을 지원 받아서 운영을 하지만은 그 자체에서 전입금이라든가 이런 것도 그 부분들 부담을 하고 있고 그 다음에 사회복지관이라는 것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부분이 아니거든요.
  그런데 종사자들의 인건비나 이런 부분들 외에는 다 봉사하는 부분인데 복지관을 운영하는 사람들 그 자체에서는 항상 돈을 자금을 많이 있으면은 그만큼 더 프로그램 더 확대를 하고 여러 사람들한테 기회를 주고 싶다는 그런 욕심들 다 갖고 있는데 다만 저희들이 공적자금을 지원하는 부분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그 분들도 그런 부분에서 애로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사회복지관 위탁을 해서 운영을 하는데 이렇게 가보면은 그 분들 나름대로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아요.  
  하여간 감독도 철저히 해주시지만은 그 분들의 애로사항도 국장님이 깊이 사료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317쪽, 317쪽 기존 인건비 통합사례관리사 지원 좀 보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이 통합사례관리사에 대해서 한 번 설명 좀 해주시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지금 통합사례관리사가요.  
  저희들 복지허브화 이런 부분으로 해서 복지수요를 좀 신속하게 발굴하고 통합적인 지원을 위해서 관리, 사례관리를 통하도록 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현재 권역동을 은·선동 하고 유천동에 한 명씩 사례관리사가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분들에 대한 공무직 임금이 그 전에 국비사업에서 저희들 구비사업 공무직 임금 호봉체계가 바뀌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인상분을 이번에 반영을 한 것이고요.
  전체 그 사례관리는 저희들이 아동 통합도 있고 통합사례관리도 있고 동에 나가 있는 분들도 있고 또 복지정책과 같은 것이 이번에 옮긴 드림스타트에 또 사례관리가 있고 여러 종류 분야별로 좀 보면 산재되어 있는 그런 현황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우리 복지정책과 무기근로자는 몇 명이 되시죠, 지금?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어디 복지경제국에요?
○위원장 이정수  아니, 저기 복지정책과에는 없나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복지정책과에 지금 공무직이 현재 6명 정도가, 복지정책과는 3명이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3명 있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이 통합사례관리사는 장점은 제가 볼 때 공무원들은 순환보직들이시고 또 이 분들은 오랜 경력을 가지신 분들이죠.
  뭐 전문성도 있고 지역 사정에도 밝고 그래서 그래서 뭐 장애, 의료, 경제, 주거 복합적인 위기에 처한 대상자를 발굴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분들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 분들의 반영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수고 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 소관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사회복지과 소관입니다.
  윤원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원옥 위원    예, 윤원옥 위원입니다.
  페이지 323쪽에 보면 주거급여 보조인력 인건비가 있는데 보니까 저희들 동은 17개 동인데 근무인원은 11명으로 책정이 되어 있어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사전 신청 추계해서 받았다고 하는데 그러면 그것이 이제 미신청한 동이 6개 동이잖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렇다고 주거급여 대상자가 전혀 없지는 않을 것이고 숫자가 적다고 봐야 되는 거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그렇죠.  
윤원옥 위원    그러면 그 업무를 결과적으로는 동에 있는 사회복지사 직원들이 동 직원들이 그 업무를 해야 되는 건데 그러면은 일부 좀 많은 동은 어쨌든 전문인력을 2개월 동안 배치를 하고 그렇지 않은 동은 이제 직원들한테 그 업무가 돌아가는데 그 직원들에 대한 보상대책은 혹시 없는지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에 대해서 먼저 설명 좀 드릴게요.
  주거급여 보조인력이 전문인력은 아니고요.
  저희들이 금년 10월부터 주거급여자에 대한 부양의무제가 폐지가 되거든요.
  그 전에는 주거급여가 기준 준위에서 43% 이하면은 해당이 되면서 부양의무자가 있을 때는 부양의무자가 부양을 안 하더라도 부양의무자가 현존했을 때는 주거급여에서 제외가 되었는데 그런 기준이 금년 10월부터 폐지가 됩니다.
  그래서 주거급여 대상자가 부양의무자가 있더라도 그 기준 준위 43%만 되면은 그 혜택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거기 그 동안에 그런 조항 때문에 급여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사람들을 사전에 저희들이 신청을 접수를 받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것은 단순하게 그 대상자들이 많은 동이 있고 좀 적은 동이 있기 때문에 그 보조 접수하는 보조인력을 저희들이 배치를 한 부분이기 때문에 전문인력은 아니고요.
  그것은 충분히 동에서도 소화할 수 있는 기존 인력으로 소화할 수 있는 부분은 미배치를 하고 그 대상자가 많은 동 같은 경우는 보조인력을 접수요원으로 해서 조금 배치를 한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러면 이제 전문가는 아니어도 전담인원이잖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그렇죠.
윤원옥 위원    그런데 예산상에 보니까 산출내역 하고 보면은 한 700만원 정도가 돈이 남더라고요.  산출내역 하고 기정예산 하고 했을 때 그러면 그 예산을 가지고 그 전담 인원이 없는 데다가 어떻게 부서운영비든 줄 수는 없겠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이것은 뭐 인력 인건비가 그것은 안 되고요.
  당초에 저희들이 8개 동으로 했었는데 그것도 감안해서 8개 동으로 했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뭐 저희들이 하여간에 최대한 인건비 맞춰서 한 2달 정도 저희들이 이용을 할 부분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가서 돈 남는 것 봐서 탄력적으로 저희들이 운영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국장님이 거기 배치되지 않는 6개 동 담당자들한테 좀 격려도 많이 해주시고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꼭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해주셔서 같은 공무원들이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좀 챙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알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리고 324쪽에 기초생활보장 교육급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예산이 239만 3,000원을 감액하는데 그 수급자가 감소했다고 증감사유에 나와 있는데 수급자가 감소한 이유는 생활이 나아진 건지 아니면 그 뭐 다른 구로 이사를 가는 건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뭐 여러 가지 복합요인이 있을 겁니다. 
  뭐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수급에서 벗어날, 탈 수급을 한 부분도 일부분은 있을 것이고요.  그리고 또 조건이 갑자기 변동이, 수급자가 한 번 지정이 되면은 계속 가는 것이 아니라 저희들이 정기적으로 수급자에 대한 소득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정기적으로 확인을 해서 그때그때 변동사항을 정리를 하기 때문에 그런 맥락에서 탈수급자가 된 부분들도 있고 또 이주를 한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그런 요인이 있다라고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윤원옥 위원    뭐 기초생활보장 급여 수급자가 줄어든다는 것은 좋은 뜻으로 보면 좋고 또 인구감소로 보면은 또 중구에 조금은 마이너스가 될텐데 어쨌든 그 어려우신 분들이 중구에서 좀 숫자가 줄어든다는 건 좋은 일인 것 같아요 예산상에서도 그렇고.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윤원옥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사회복지과 소관입니다.
  윤원옥 위원님 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원옥 위원    페이지 327쪽에 지역아동센터 급식종사자 지원이 있는데 혹시 이것은 신규로 급식종사자를 채용하시는 거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그렇습니다.
윤원옥 위원    혹시 그러면 그 지역아동센터에 있는 법정종사자가 급식을 대행할 수도 있는 건가요?  한다면은 그 분한테 급식종사자 인건비가 나가나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그것은 별도로 지금 나가고 있는 것은 없고요.
  이것은 지금 사전사용분인데 급식종사자를 저희들이 어떻든 지역아동센터에 인건비를 지원해서 아동의 급식보조를 해주도록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도록 해서 이것은 시·구비 사업으로 해서 저희들이 편성이 된 것이거든요.
  이것이 7월달에 저희들이 시비 보조가 되어서 저희들이 사전사용을 예산 성립 전 사전사용을 승인을 받은 건데 기존에 이것은 추가로 한 명씩을 배치해서 인건비를 지원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러면 지금까지 급식은 이 인원들이 지원이 안 되었어도 급식을 했었을 거잖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러면 제가 이제 경로당 예랑 조금 들어서 말씀드리면 경로당에도 급식인원 지원이 나가잖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런데 결과적으로 거기 있는 회원님들이 급식을 해서 드시면서 이제 그 분이 수령을 하게 되는 부분이 있잖아요 별도로 다른 인원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그래서 혹시 이 부분에도 법정종사자가 급식을 한다고 치면 그분한테 이것이 지원이 되는 건지를 한 번 여쭤본 거예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은 법정종사자는 저희들이 급식비 저기 뭐야 급식종사자로 해서 그 동안에 지원된 법정종사자는 없고 다만 급식도우미라고 해서 저희들이 전체 한 107명 가운데 자활사업자로 해서 한 분씩 배치를 한 것은 있습니다.
  그것은 이제 시간 단위로 자활사업에서 인건비를 주고 급식도우미로 해서 배치를 한 사람들은 있는데 그것 외에 이것은 추가로 전문적으로 급식을 보조하는 사람으로 해서 한 명씩 배치하는데 드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것이 현재는 한 명씩 도우미가 배치를 되어 있어요 되어 있는데 그 부분들은 자활사업에서 인건비를 주면서 자활사업의 하나의 일환으로 한 두 시간 정도 뭐 네 시간 정도 배치가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거든요.
  그것 외에 한 명씩 전문적으로 저희들이 급식도우미를, 급식종사자를 지원하는 것으로 해서 신규 사업으로 편성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윤원옥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예, 조은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은경 위원    326쪽 중간 하단쪽 보면은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지원이 있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2018년 현재 몇 가구 정도의 상담지원이 이루어졌는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월 평균 한 3명 정도 지금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조은경 위원    이 지원사업의 홍보는 어떤 방법으로 했는지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이것은 저희들이 관리하고 있는 이 대상은 다른 발달장애가 아니라 자폐성 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거든요.
조은경 위원    예.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거기에서 그 부모들한테 저희들이 다 안내를 보내고 다 하고 있습니다.  그런 홍보를 관에서 직접 하고 있습니다. 
조은경 위원    혹시라도 이렇게 좀 발견이 안 되어서 누락되거나 뭐 이런 지원사업을 못 받은 가정은 없었는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현재까지는 저희들이 희망하는 부분들로 해서 저희들이 추진을 하고 있는데 대상이 되더라도 또 이제 희망을 안 하시는 분들도 일부 있습니다.
  그런데 그 분들한테 강제로 해서 이렇게 참여하도록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저희들이 안내는 다 하고 있습니다마는 본인들이 희망을 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것은 부모 아동이 아니라 그런 아동들을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거든요.
  그런 부분들 때문에 희망을 하는 사람들에 한해서 저희들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조은경 위원    장애아를 돌본다는 것이 참 몸과 마음이 좀 고되고 힘든 일이거든요.
  제 주변에도 장애아동을 돌보는 집이 있는데 또 어떤 집 같은 경우는 생업까지 포기하고 아이들한테 매달려 있는 집도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심리상담을 통해서 이제 그 분들한테 조금이라도 마음의 위로를 드릴 수 있다면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잘 이루어져야 될 사업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그런데 혹시라도 굳이 상담이 필요없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혹시라도 몰라서 이런 혜택을 받지 못하는 가정이 없게끔 잘 살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예.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더 면밀히 검토 한 번 해보겠습니다.
조은경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조은경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위원님들, 없으면 없으시다고 꼭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327쪽, 우수 지역아동센터 지원을 좀 보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시비 25% 구비 25%인데 436만원 정도가 예산이 올라왔어요.
  운영비를 추가 지원하는 것이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이것을 사업 내용을 보면은 운영기간, 후원실적 등 운영성과에 따른 등급별 운영비를 추가 지원한다고 그랬습니다.
  최우수는 364만원, 우수는 242만원, 산출기초 이렇게 잡았나요 지금?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이것은 저기 이제 최우수, 우수, 보통 팟[ㄴ테이지를 이것은 2017년도에 등급지원금인데 금년도는 아직 선정지표가 시달은 지금 되지는 않았습니다.
  되지는 않았고 각 지원센터의 기본으로는 120만원을 기본으로 주고 그 다음에 우수 같은 데, 최우수 같은 데는 추가지원을 또 얼마 전년도 같으면 244만원을 추가 지원을 해서 합계가 364만원을 지원을 했고요 우수 같은 경우는 기본 120에 뭐 추가 한 122만원 이런 식으로 해서 이제 보통 같은 경우는 그냥 기본만 지원을 하고 하는 부분인데 이것이 매년 그 해 당해연도 선정지표가 내려 옵니다.
  그러면 그 내려오는 시달되면은 전체적으로 38개 지역아동센터를 등급을 이것 선정지표에 의해서 구분을 해서 그 비율에 맞게 저희들이 추가로 지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후원이 조금 적으면은 좀 열악하고 그렇겠죠?
  많으면은 여기 보니까 후원실적 등을 운영성과에 따른 등급별 운영비 추가지원 했는데 만약에 후원실적이 작으면은 운영하기가 좀 어려우니까 그런 곳에다는 더 반영을 해주는 건가요?
  많은 데를 반영해주나 적은 데를 반영해주나?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제 후원실적이 이것이 선정지표는 제가 정확하게 금년도 내려온 것을 보지는 못했는데 열심히 했다고 많은 데를 준답니다. 
○위원장 이정수  아니, 이것이 후원이 많은 데는 우리 구에서 선정을 하실 때 그래도 후원이 많은 데는 인원이 좀 있겠죠.
  분배를 한 번 차등을 어려운 데를 한 번 더 보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그것은 한 번 저희들이 한 번 글쎄요 위원님 말씀도 맞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후원이 많으면은 그만큼 풍부한데 거기다 돈을 더 주느냐 후원이 적은 데다가 더 운영비를 줘서 보조를 해주는 것이 낫지 않느냐 하는 위원님 말씀에 저는 공감을 하고요.
  그 부분은 선정지표가 내려오면은 금년도 선정지표가 내려오면은 한 번 저희들이 그것을 세밀하게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서운하지 않도록 이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진행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회의중지)

(10시5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가정복지과 소관입니다.
  조은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은경 위원    조은경 위원입니다.
  339쪽 하단 쪽 보면 경로당 공기청정기 보급사업이 있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때 이것이 렌탈인가요 아니면은 직접 구매를 해서 설치를 하는 건가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구매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조은경 위원    그러면은 설치한 후에 관리유지 같은 것은 어떤 방법으로 예를 들어서 필터 청소나 교체라든가 어떤 부분으로 관리하시는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 부분은 저희들이 일단 경로당에 면적 대비해서 한 대가 들어가는 데도 있고 두 대, 세 대가 들어가는 데도 있고 면적별로 저희들이 현황 조사해서 배치를 하겠습니다마는 이 부분은 저희들이 어쨌든 경로당에 뭐 부식비라든지 운영비가 지원이 되니까 그 자체에서 이제 또 관리를 해야 될 것이고 혹시라도 사용을 하다가 부품이나 이런 것이 저기 고장난 것이 있다고 그런다면은 저희들이 경로당 노후시설 여가 복지시설 수선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수용비성이 있으니까 그런 부분도 저희들이 사후관리는 일부분은 저희들도 해야 될 필요가 있을 걸로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조은경 위원    뭐 에어콘과 마찬가지로 공기청정의 경우도 뭐 잘 아시겠지만 설치 이후에 관리 같은 것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특히 뭐 필터 부분에 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하잖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설치 이후에도 좀 관리에 신경 써주셔 가지고 올 여름 폭염에 무더위 쉼터 뿐만 아니라 실내공기 쉼터로도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더 만족스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추후관리를,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저희들이 이 부분은 계약을 할 때 조건에 필터니 무상교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좀 부가적으로 저희들이 넣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조은경 위원    추후관리에도 좀 신경 써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조은경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박찬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찬근 위원    박찬근 위원입니다.
  가정복지과 전반적으로 살펴봤는데 지금 공기청정기 조은경 위원님 말씀하셨지만 경로당 그리고 어린이집 뭐 이렇게 전부다 구비, 시비가 내려와서 이제 많이 하고 있는데 이런 것도 좀 잘 하시고 그리고 사회복지시설 법정운영비 보조, 사회영유아 343쪽 보면 영유아 보육료 해서 사회복지시설 운영비 보조 YMC, 성폭력 상담소 이렇게 많이 좀 증액시켰고 했는데 이런 데를 좀 철저하게 해가지고 아까도 쉬는 시간에 말씀드렸지만은 어떻게 정확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좀 봐주시고요.
  그리고 어차피 어린이집이나 영유아보육료 이런 간접 사회적 국가에서 또 보조금이 내려오는 건 출산율과 아마 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전반적으로 가정복지과에서 전년도 대비 올 해 출산율이 증가했습니까?  감소했습니까?  상반기.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대전으로 놓고 따질 때, 대전으로 놓고 전체 놓고 따졌을 때 중구가 출산율이 가장 저조합니다. 
박찬근 위원    지금 제가 파악하고 있기로는 광복 이래 올 해 출산율이 사상 최저라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하여튼 여러모로 공무원분들이나 국가나 시나 중구청이나 여러모로 노력하고 있는데 이런 데 있어서 좀 쓰고도 이런 것들을 좀 홍보를 다각적으로 현수막이나 이런 것들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좀 홍보성 캠페인 그리고 이런 것들을 해서 좀 알릴 걸 좀 한 번 강구해 보시고요.
  좀 지금 저희들이 예산 대비 효율성은 없는 것으로 조금 보여져요 사실은.
  아무리 백방으로 처방을 해도 지금 사회적 전반적 분위기나 이런 데서 또 그리고 더군다나 원도심 지역인 우리 중구에서 또 출산율이 더 낮을 수밖에 없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애쓰시는 가정복지과 직원분들도 계속 좀 더 세밀한 노력 해주시고 홍보도 해주시면서 중구를 조금 더 출산율이 높은 구 이렇게 좀 만들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질의 다 하셨습니까?
박찬근 위원    예.
○위원장 이정수  꼭 이상입니다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찬근 위원    예.
○위원장 이정수  박찬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윤원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원옥 위원    예, 사업명세서 342쪽에, 343쪽에 연결되어 있는 건데요.
  어린이집 확충에 대해서 한 번 여쭤보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 보니까 민간어린이집 장기 임차를 해서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사업인 것 같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 장기임차 기간은 몇 년이나 되고 또 이 부분이 이제 공공어린이집 성격을 띄는 거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국·공립 어린이집의 형태를 띄는 거죠.  
윤원옥 위원    그러면은 일단 학부모나 측면에서는 굉장히 환영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왜냐면 저희들이 지금 민간어린이집보다는 국·공립어린이집을 선호하고 있다고 제가 알고 있는데 그 장기임차 기간은 몇 년을 장기임차를 해서 하는 건지 그리고 국·공립으로 전환할 향후 계획은 어떤 건지 좀 이 부분에 대해서.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지금 현재 국·공립 어린이집 전환은 이제 저희들이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국가시책으로 추진을 하고 있는 건데요.
  전체 40% 선까지는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을 하자 하는 목표를 설정이 되어서 저희들이 국가 시책사업으로 저희들이 신규 추진을 하고 있는 사항인데 우선 저희 구로 따질 것 같으면 국·공립 어린이집이 5개에서 이번에 추경에 세운 이것까지 6개가 되거든요.
  그러면 2022년까지 한 22개 정도를 저희들이 확충을 해야지 40% 선에 맞추게 됩니다마는 향후 한 18개, 17개, 18개 정도가 더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이 되어야 되는 그런 수치적으로 그런 계획이 있고요.
  그리고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을 할 때 저희들이 기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 전환이 될 때 사실은 왜 이것을 추진을 하느냐면요.
  국·공립 어린이집을 처음 신규로 설치를 할 때 한 16억에서 17억 정도가 사업비가 들어가는데 기존에 되어 있는 것은 임차해서 전환할 때는 2억 2,000 정도만 소요가 됩니다.
  그래서 한 리모델링비 한 1,100만원, 기자재 1,000만원 정도 하고 저희들이 근저당 설정을 1억 가지고 근저당 설정을 해요.
  그러다보면 소유권 등기를 저희들이 일부 내서 건물 처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저희가 못 되도록 그렇기 때문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근저당 설정을 해놓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가 되는 그 기간까지는 계속 지속적으로 유지가 된다고 그렇게 봐주시면 될 것 같고요.
  어쨌든 또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은 지금 현재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임차해서 전환할 때 학부모들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답변이 되었습니까?
윤원옥 위원    아니, 저기 그러면 저희들이 해마다 이것은 1개 내지 2개씩은 할 계획은 향후 있는 거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지금 사실은 하반기에 저희들이 2개소가 신청이 들어와서 접수가 되어서 심사를 거쳐서 일단 시에다 지금 제출을 해놓은 상태고요.
  그러면은 거기 제출이 되면은 보건복지부에서 현지 실사를 나와서 심사를 해가지고 적합한 지를 보고 선정여부를 결정이 되거든요.
  그래서 금년에는 이 한 군데 확충 되어서 추경에 세운 것은 상반기에 저희들이 심사를 해서 보건복지부에서 확정이 된 것이고 하반기에도 지금 두 군데는 저희들이 일단 선정 우리 자체 보육위원회에서 심사해서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매년 점차적으로 좀 늘어가야 되는 그런 입장은 저희들이 계획은 그렇게 잡고는 있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럼 여기 어린이 집에서 예를 들어가지고 어떤 위반사항이 있다거나 그랬을 때는 이 국·공립이 취소되기도 하고 그러나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제 그런 부분들은 그 똑같아요.
  국·공립 어린이집에 관련된 그런 평가기준이나 그런 행정제재 조항을 그대로 적용을 해서 예를 들어서 경고할 사항이 있으면 경고를 하고 다른 국·공립 어린이집의 그런 기준과 똑같이 저희들이 사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윤원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학부모들을 위해서 또 좀 많은 학부모들이 국립이나 아니면 공공형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보다는 그 쪽을 선호하고 있다고 저는 알고 있는데 제가 잘못된 정보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사업들은 많이 확대해서 아이 낳기 좋은 어떤 환경을 만들어 주시고 또 뭐 여성들이 직장생활 하는데 큰 부담을 좀 덜어주셨으면 하는 생각에서 많이 좀 확충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원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윤원옥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안형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형진 위원    안형진 위원입니다.
  339쪽 산성동 경로당 부지매입 건하고요.  그 건축이 어떻게 언제쯤 이루어지는지 얘기 좀 듣고 싶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 부분은 저희들이 그 우선은 부지매입비만 금년에 하는 것이고요.  그것이 아마 2019년도 정도에 잠깐만요.
  2019년도 정도에 저희들이 아마 준공되는 것으로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내년도에 신축은 내년도에 들어가는 것으로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안형진 위원    부지매입은 언제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부지매입은 저희들이 금년도 예산에 편성이 되면은 바로 서둘러서 부지매입을 금년에 해야 되겠죠. 
안형진 위원    지금 주위 어르신들이 경로당이 없다보니까 당대경로당으로 많이들 가시거든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안형진 위원    가시다 보면은 큰 도로를 건너가야 되어 가지고 사고도 많이 좀 나는 편이고요.
  그리고 또 이제 그 지역에 보면 여름에 경로당이 없다 보니까 길거리에 앉아서 많이들 앉아 계시는 모습을 많이 봐요.
  조금 빠른 시일 내에 할 수 있도록 부탁 드립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부지매입비가 편성이 되면은 저희들이 빠른 시일 내에 부지매입을 하고요.  어쨌든 내년도에 신축비를 본 예산에 편성을 해서 가능하면 빨리 시작해서 빨리 준공이 되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안형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안형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한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보조교사 지원 사업명세서 341쪽입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2억 2,800만원 정도가 예산이 절감이 되어서 이렇게 올라와 있는데 자치구간 조정에 따랐다고 그랬어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그 조정에 따른 5개 구 자치구를 어떻게 조정을 했습니까?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이 국·시비 보조사업인데요.
  항상 몇 가지 사업들은 국비가 당초 예정보다 우리의 어떤 사업비보다 좀 과다하게 배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진행이 되다가 상반기, 하반기 이렇게 지나가다 보면은 일부 우리 같이 남는 구가 있고 사업비가 또 부족한 구가 있습니다 죽 이용을 하다 보면은.
  그런 부분은 시에서 일괄적으로 5개 구간 조정을 해서 그것을 감액할 데는 감액하고 추가로 더 넣어줄 데는 넣어주고 해서 그렇게 구간 조정을 해서 정리를 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아, 그렇게 정리를 하는 중이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그렇게 해서 그 구마다 조정을 했네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구마다, 예, 잘 알았습니다.
  사업명세서 341쪽 좀 보겠습니다.
  교사겸 직원, 조사겸직 원장 지원비 여기에 대해서 한 번 설명 좀 해주시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이 그 이제 그동안에 원장 직무와 보육교사 직무를 겸직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평일 8시간 이상을 원칙으로 해서 15일 이상 실제 근무한 사람한테 저희들이 지원을 하는 사항이 되겠는데요.
  이 부분은 저희들이 당초에 시비 지원이 이제 시에서 1회 추경을 미 편성을 했었어요 1회 추경 시에는.
○위원장 이정수  예, 1차에는 없었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그래가지고 국비만 예산이 편성이 되었었는데 이번에 미편성된 시비가 편성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아, 예. 그럼 겸직을 이제 하는 사람한테 지원을 해주는 이런 내용 같은데 그렇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1차에는 국비만 예산편성 했다가 이번에 우리가 편성하는 거예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시비 편성이 안 되어서 이제 시비 하고 구비 하고를 그 추경에 그 분담금을 저희들리 이번에 편성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잘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가정복지과 소관 예산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경제기업과 소관 예산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경제기업과 소관입니다.
  박찬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찬근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찬근 위원입니다.
  제가 경제기업과에 질의할 것은요.
  360쪽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입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박찬근 위원    지금 전통시장 내에 저희 오류시장, 뭐 태평시장, 용두시장, 문창시장, 부사시장 이렇게 있는데요. 지금 이 화재알림 설치사업이 몇 군데에 정도 계획하고 있으신지 그리고 이것 이번에 하는 건 태평시장 쪽에 하실려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과 함께 앞으로 중구 내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이런 것들을 어떻게 향후 추진계획은 어떻게 하실 건지 좀 설명 좀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 사업은 저희들이 위원님들도 잘 아시다시피 대구 서문시장이라든지 몇 군데 전국에 재래시장 전통시장에 화재로 상당히 취약하고 실질적으로 또 화재가 일어나서 큰 피해를 보고 그런 부분들이 많이 저희들이 접해서 알고 있는데요.
  이것은 중소벤처기업부 하고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화재알림 시설 설치사업을 공모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 저희들은 아까 태평시장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요.  7개 시장 전체에 597개 한 600여 점포를 대상으로 해서 이 사업을 저희들이 신청을 했고 그에 따라서 선정이 되어서 국비가 교부가 되어서 금번 추경에 저희들이 반영을 한 사항인데 이 사업이 일단 추경에 예산이 설치가 되면은 이것 간단하게 조금 복잡한데요.
  감지를 해서 수신을 하고 서버에서 분석을 해서 경보를 알려가지고 어디 어디에 불이 났다 해서 이것이 119 하고 바로 연결이 되면서 그 화재를 바로 신속하게 저희들이 감지를 하고 그럼으로써 초기 예방을 초기 진화를 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이라고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이것은 금년 예산이 확보가 되면은 이것은 또 화재알림 시설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마 정해져 있는 것이 기준이 있을 겁니다 그거에 의해서 저희들이 조달청 하고 계약을 해서 이 시설을 설치를 할 그럴 계획에 있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이 부분은 한 번 설치가 되고 나면은 상인들이 사후관리를 하는 것으로 해서 그렇게 좀 협의를 하려고 그렇게 또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이제 어제도 저희들이 금년도 예산을 세우지만 사업 자체는 저희들이 업무협의라든지 이런 걸 다 끝마치고 나서 이것이 아마 내년도 1월부터 아마 사업이 시행되지 않을까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답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박찬근 위원    예,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박찬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안형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형진 위원    예, 안형진 위원입니다.
  359쪽에 보면 태평시장 주차타워 조성이라고 되어 있거든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안형진 위원    주차타워는 어떤 식으로 조성이 되는지 얘기 좀 듣고 싶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말 그대로 타워식으로 저희들이 주차를 하는데 이 태평시장이 그 동안에 시장규모나 활성화 되는 면에 봐서 현재 있는 주차장 면적이 상당히 부족하고 많이 애로사항이 있었는데 그 이전에 저희들이 제2공영주차장을 많이 만들려고 여러 부지를 물색도 하고 했는데 그것이 상당히 미흡했습니다.
  그래서 부지 구입하기도 어렵고 해서 이것도 저희들이 금년도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으로 공모를 해서 선정이 된 부분인데 현재 태평시장 주차장 조성 되어 있는 부지에 주차타워로 저희들이 건립을 해가지고 한 120면 정도로 해서 저희들이 확충을 하는 그런 사업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형진 위원    그럼 거기 리프트식으로 하는 거예요 아니면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니, 리프트식은 아니고요 차가 죽 올라가면서 어떻게 보면 코스트코라든지 이런 식으로 해서 차가 가면서 층층 3층까지 해서 주차를 하는 식으로 그렇게 지금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안형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안형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윤원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원옥 위원    페이지 355쪽 보면은 농촌 체험 휴양마을 사무장 채용지원이 있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보니까 그 무수천하마을 영농조합법인에 사무장 채용인건비를 지원해 주는 것 같은데 보니까 최대 8년까지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이거랑 연계 되었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보통의 어떤 마을이나 아니면 뭐 특화거리나 이런 걸로 지정을 했을 때에 그 관에서 지원비가 끊기면은 그 이후에는 그 유지가 안 되는 부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러면 여기도 지금 최대 8년이면 2011년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올 해로 마지막인데 그 이후에도 이것이 지속 가능하게끔 저희들이 휴양마을로 지정 되어서 거기가 활성화 되고 또 그거에 대한 경제도 있어야 되는 부분이잖아요.
  그런데 이제 그것이 사무장을 인건비를 지원이 끝나면서 자립할 수 있는 혹시 기반이 되어 있는 건지 좀 궁금합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은 지금 아마 여기 이제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지원해서 최대 8년까지 지원했다 그런 내용인데 저희들이 1년 단위로 계약을 해서 지속적으로 지원이 되는 사항으로,
윤원옥 위원    아, 8년 이후에도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왜냐면 이런 부분들에서 누가 관에서 지원을 안 해주거나 이러면 자력으로 일어나는 데가 굉장히 드물어 가지고 제가 좀 걱정이 되어서.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은 그동안에 지원된 것이 최대 8년치 그 동안에 지원해왔다는 내용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윤원옥 위원    아, 예.  제가 해석을 잘못했네요 그럼.
  그리고 356쪽에 유기농업 자재지원해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농가에 사업신청이라고 했는데 친환경 농산물 인증 농가가, 농가의 품목이 혹시 어디에 무슨 품목인지 알 수 있을까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현재 인증되어 있는 것은 목달동에 표고버섯이요.  농가는 권용배씨라고 목달동에 표고버섯이 되어 있고 그 다음에 산성동 고비송씨라고 매실, 밤 그리고 또,  
윤원옥 위원    매실, 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그리고 유천동에 실지 주소는 유천동으로 되어 있는데 서구 그 기성동에 사시는 백성숙씨라고 블루베리 현재 그렇게 인증이 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윤원옥 위원    예, 감사합니다.
  그리고 357쪽에 초등 돌봄교실 간식지원이 있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그런데 보니까 21개교가 과일 간식을 공급을 받고요 그 27개 초등학교 중에서 3개교가 미신청 한다고 하는데 3개교 혹시 미신청 사유랄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그것이 이제 글꽃초 하고 대흥초 하고 성모초 3개교인데요.
  여기는 이제 저희들이 신청을 요청을 했을 때 기존 돌봄교실에서 지원되는 간식이 있답니다.  그래서 그것을 그대로 유지를 한다 하겠다 해서 미신청된 사항입니다.
윤원옥 위원    중복지원은 안 되는 건가요?  왜냐면 이것 과일 지원해 준다고 그러면 그거랑 더해서 더 좋은 질의,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글쎄요 일단 학교 측에서 저희들이 일단 신청을 받는데 학교측 에서 신청 자체를 그런 사유로 신청을 안 했기 때문에 일단은 신청된 상황으로만 저희들이 유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윤원옥 위원    예, 그리고 마을기업 육성사업 페이지 398 하고 399쪽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윤원옥 위원    중구에 등록되어 있는 마을기업수가 몇 개나 되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현재 마을기업은 저희들이 아니, 죄송합니다.
  지금 현재 마을기업이 12개고 예비가 2개 있고 해서 총 14개로 알고 있습니다.
윤원옥 위원    그리고 페이지가 359쪽에 공공운영비 중에서 아케이드 개폐기 수선은 어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이것은 지금 저희들이 아케이드가 현재는 문창, 태평, 유천시장, 오류시장까지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저희들이 이번 폭염에 저희들이 좀 조사를 하고 현지를 가다보니까 개폐기 이제 창문 열고 이런 것이 조금 고장난 부분이 일부 있어 가지고 폭염이 생물이 좀 상할 수도 있는 그런 여건도 되고 해서 저희들이 추경에 긴급하게 좀 긴급자원이 없어서 추경에 예산을 세워서 보수를 하려고 하는데요.
  이번에 수선하는 것은 문창 하고 태평 하고 산성시장 아케이드 일부 지금 개폐기를 수선을 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윤원옥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윤원옥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조은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은경 위원    359쪽 그 태평시장 주차타워 조성사업에 안형진 위원님이 질문하신 것에 제가 보충질문 드릴 것이 있는데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공사기간이 꽤 소요될 듯 한데 지금 현재 쓰고 있는 공영주차장에 주차타워를 설치를 하실 거잖아요.  그러면 그 공사기간 동안 임시주차장 확보는 어떻게 하셨는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사실 저희들이 원래 주차타워를 하기 전에는 제2공영주차장으로 해서 부지매입을 해서 주차장을 만들려고 했는데 그 부지매입 자체가 어려워서 거기다가 주차타워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 임시주차장을 따로 만들 수 있는 그런 부지를 확보하는 부분은 지금 지난하고요 어렵고요.
  저희들이 주변 공한지라든지 또 태평시장 인근에 큰 대로변 있죠 뭐 부사, 문창처럼 일정기간을 저희들이 주차허용 구역으로 해서 조금 더 확장을 한다든지 그런 부분들을 저희들 나름대로 다각적으로 더 심도 있게 검토를 좀 하려고 계획은 하고 있습니다만 어디 한 군데를 딱 임시주차장이다 해서 그렇게 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은 조금 어렵다는 것을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은경 위원    그 태평1동 주민센터 뒤에 교회 주차장을 예배가 없는 날 시장 주차장으로 이용 가능한 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그런 것도 한 번 협의를 하고 다각적으로 저희들이 한 번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조은경 위원    예, 검토해주시고 혹시라도 그 공사 하는 것 때문에 시장을 찾는 분들이 좀 발길을 끊지 않도록 면밀하게 신경 써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조은경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조은경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몇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357쪽을 보겠습니다.
  유기동물 포획비.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이제 이것은 순수한 구비인데 요즘 유기동물 이 반려동물 사육이 많아지니까 같이 데리고 나와서 산책하고 하는 것이 많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그런데 이 포획비가 지금 한 두당 3만 3,000원씩 잡혀 있어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그 과정을 신고 접수해서 구조해서 타 동물 입소까지 센터에 그 과정 좀 한 번 설명 좀 해주십시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일단은 저희들이 유기동물을 저희들이 직접 볼 수는 없는데 거의 신고에 의존을 하는데요.  신고 접수가 되면은 지금 한국유기동물 아니, 유기동물을 구조해서 옮기는 것이 저희들이 구조사라고 한국전견종연맹 김명덕씨라는 분하고 저희들이 계약이 체결이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그 쪽으로 연락을 해서 거기서 구조를 해서 보호센터로 입소하는 그 과정은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입니다.
  그대로고 거기에다가 두 당 저희들이 포획비를 보상을 해주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아, 그러면은 지금 김명덕씨라고 하시는 분이 수고를 해주시는데 이 분이 어느 단체에 속해서 이렇게 하는 겁니까, 개인이 하는 겁니까?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것이 한국전견종연맹이라는 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위원장 이정수  그런 단체가 있어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아, 법인을 만들어서 그렇습니까.
  예, 수고 하셨습니다.
  또 357쪽 신규 사업 좀 한 번 보겠습니다.
  반려동물 관리 안내판 제작에 대해서 한 번 질의를 할게요.
  이것이 지금 신규사업인데 안내판을 어느 장소에 어떻게 내용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지금?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그 뭐 위원장님께서도 아시다시피 맹견이라든지 이런 인명사고가 조금 간간히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저기 뭐야 안내를 하기 위해서 동물보호법이 개정이 된 사항을 안내를 해주는데 그 석교동 하고 태평동 하고 산성동 기 설치가 되어 있는 부분이 3개가 있는데 그것은 뭐야 보완을 하고 수정을 하고요.
  이번에 유등천변으로는 삼부아파트 인근하고 그 다음에 한마음생활체육관 그 앞에 천변쪽, 그리고 한밭아파트 산성동 한밭가든아파트 그 앞에 천변 쪽 그 한 군데 하고 대전천은 석교동 구역 쪽 하고 옥계동 구역 쪽 하고 해서 저희들이 한 5개소는 신규로 제작을 설치를 해서 이번 사업비 반영해서 신규 5개 설치하려고 그렇게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아, 예.  본위원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러한 그 예산은 미리 예측된 우리가 예산입니다 이것이.
  그래서 우리 경제기업과 우리 직원분들은 추경이 그렇잖아요.  추경이라는 것은 본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1차 추경에 반영하지 못한 급한 일이 있을 때 추경에 예산을 반영시키는데 이런 것은 미리 예산이 되었던 사업이기 때문에 당초 올 예산에, 작년에 미리 반영을 시켜주시면 이런 것이 얼마나 좋을까 싶네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아, 예.  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을 하고요.
  다음에는 미리 예측 가능한 부분들은 본예산이나 1회 추경이라도 빨리빨리 반영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359쪽 전통시장 화재알림 시설 설치사업에 대해서 뭐 거의 국비가 거의 70%인데 이것이 각 재래시장에 다 배치하는 거죠?  전통시장 전체 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여기에 대해서 설명 좀 한번 해주시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몇 쪽이시죠?
○위원장 이정수  360쪽 사업명세서.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이 부분은 아까 일부 조금 설명은 있었는데요.
  뭐 전통시장이 화재로 상당히 취약하고 또 일부 전국에서 몇 군데 그런 사고가 나면서 대형사고로 번지고 그러기 때문에 저희들이 중소벤처기업 전통시장 화재알림 설치사업에 저희들이 공모가 되었을 때 저희들이 7개 시장을 대상으로 해서 사업을 선정을 공모를 접수를 했고요.  그 부분이 선정이 되어서 국비가, 국·시비 매칭사업입니다.
  이 사업비가 교부가 된 사항이고요.  이것은 전통시장 7개 시장으로 해서 점포수가 한 597개 정도가 다 대상이 되는 것으로 그렇게 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예산이 서면은 저희들이 소방서 하고 일단 속보라든지 신호기 감지라든지 이런 부분 때문에 사업 협의를 하고 실제 사업은 내년도 1월부터 6월 사이에 한 6개월에 걸쳐서 사업을 완료할 그럴 계획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아, 예. 같은 맥락에 또 질의인데 공공운영비 제출 사업명세서 359쪽을 한 번 보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거기에 1회 추경 없었고 우리 2차 추경에 3,800만원이 지금 올라와 있어요.  그 내용을 보면은 뭐 전기요금, 시설장비 유지비, 아케이드 개폐기 수선, 소방시설 오작동 뭐 오작동 1,000만원이 잡혀 있는데 이런 그 오작동은 소방시설 오작동은 벨을 울리는 거죠 이렇게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오작동 그런 적이 좀 있어서 신고가 들어온 적이 있습니까?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뭐 문창시장이나 이런 데 폭염으로 인해서 폭염 또는 그 이제 비가 올 때 어떤 누수로 인해서 조금 오작동 되는 부분이 일부 좀 빈번해서 이제 그동안에 그런 부분들 소소한 것은 저희들이 시설을 그동안 시설장비유지비라든지로 보수를 해왔는데요.
  이번에 한 3,800만원 정도 들어가는 부분은 지금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에 폭염 아까도 설명을 드렸지만 이번 폭염 때 저희들이 계속 점검을 하다보니까 조금 뭐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야 될 정도로 고장난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발견하고 또 어차피 고쳐야 될 부분이기 때문에 추경에 반영을 한 것이고요.
  그리고 또 일부는 저희들이 문창시장에 지금 주차장을 사업조성을 하고 있는데 그것이 운영이 되면은 거기에 따른 또 이제 제세공과금 전기료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추가로 소요될 부분들을 이번 추경에 이제 반영을 한 사항입니다.
  이것은 본예산에 사업비는 있습니다 있었는데 이것이 저희들이 조사를 하고 점검을 하다 보니까 조금 대단위로 들어가야 될 부분들이 발견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 추경에 부득불 반영을 요구를 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이런 수선공사는 그 작업을 하는 그 쪽 업체측에서 이런 수선을 좀 안 해주나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지금 문창시장이 최근에 한 구간 2016년도라든지 이때 한 것은 상관이 없는데 거의 지금 나머지 저희들이 보수하려고 하는 것은 10년 이상 다 지난 노후시설입니다.
  그리고 이제 그런 하자보수라든지 이런 기간도 다 지났고 상당히 기간이 오래 되어서 늘어나는 고장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천상 예산 반영해서 고쳐야 될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이제 앞으로 우리 사회도시위원회에 이제 위원님들은 직원분과 같이 한 번 또 현장을 이제 자주 나갈 거예요 그렇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현장을 이런 추경에 올라온 부분 또 어떤 민원에 대한 부분, 현장민원이기 때문에 같이 협조해서 그 분들의 애로사항을 들으러 이제 자주 나갈 거예요.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그래서 우리 사회도시 위원님들은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어떠한 내년 본예산 또 추경 이럴 때 현장을 직접 가서 현장을 보고 이런 것이 꼭 필요한 사항이구나 또 이런 부분은 지연을 시킬 수 있는 부분도 있겠고 이렇게 할 것이니까 우리 경제, 우리 사회도시위원회 또 특히 우리 경제기업과 직원들은 같이 잘 협조해서 현장을 한 번 같이 가주시기 바랍니다.
  또 저번에 우리 안형진 위원께서 언급을 하셨는데 태평시장 지금 주차타워를 추경에 올라와 있어요.
  이렇게 많은 예산을 들여서 전통시장을 많이 찾게끔 하려는 노력이 대단하죠 우리 의회에서.  우리 경제기업과 주무부서기 때문에 지금 질의 좀 하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돈을 들이면서 많은 예산을 들이면서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 금요장터가 열리고 있어요 금요장터가.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예.
○위원장 이정수  이 경제기업과에서는 앞으로 이 확산되어 가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한 번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뭐 이것이 꼭 금요장터라는 부분이 나오면 도시국 하고도 연결이 되어 있고 저희들 복지경제국 하고도 연결이 되어 있는데 뭐 업무를 자꾸 떠넘기는 것처럼 들릴런가 몰라도 조금 조심스럽습니다마는 사실 금요장터는 옛날 충남도 농협이 거기에 있을 때 그 주차장 내에서만이 운영되던 것이 저희들이 금요장터였던 것이거든요.
○위원장 이정수  그렇죠.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그래서 그 금요장터가 조금 활성화 되다 보니까 노점들이 와서 그 인근으로 확산이 되다 보니까 현재에 지금 이르고 있는데 그 금요장터는 저희들이 충남도 농협이 이전하면서 금요장터 폐쇄를 하는 부분들을 저희들은 충남도 농협측하고 공문상으로 다 왔다 가고 금요장터는 공식적으로 폐쇄된 것으로 저희는 다 일단락이 된 것으로 저희들은 그렇게 숙지가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금요장터가 원인은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 금요장터의 구간을 벗어나서 이제 하는 부분들까지는 사실 경제기업과에서 그것이 사실 금요장터라고 해가지고 관여하고 관리하고 어떤 책임을 또 짓는다는 부분들이 조금 애매한 부분도 있고 뭐 저희들 실무부서 입장에서는 그렇습니다.
  다만 금요장터를 저희들이 농협주차장에서 했다가 그것이 이제 번진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들도 어느 정도 손 놓고 있으라는 그런 저기는 아니지만 사실은 어쨌든 모든 부분은 구청 차원에서 관리를 하고 관심을 가져야 될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들도 뭐 도로라든지 뭐 교통 뭐 이런 부분에서 단속할 그럴 권한은 없지만 또 도시국에서 어떤 일정부분 협조가 요청이 온다면은 저희들도 적극 협조하려고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전통시장 살리기 운동하면서 그 전통시장 계신 분들이 여러 가지 말씀을 많이 하세요.  왜그러냐면은 그 분들이 첫째 우리 경제기업과 하고는 뭐 이것이 일치되는 것은 아니지만은 다른 부서 얘기지만은 화재가 났을 때 위험한 것 여러 가지 문제가 지금 많습니다.
  안전도시국 할 때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겠지만 우리 전통시장이 또 있기 때문에 경제기업과 지금 예비심사에서 한 번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타 부서와 협조해서 그 분들의 참 안전하게 장사를 할 수 있게끔 또 그 분들이 인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그 뒷 건물들에 대한 안전 어떠한 유사시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이런 것이 큰 걱정이에요.
  앞으로 그래서 이런 것 때문에 한 번 경제기업과에 예비심사에 말씀 한 번 드렸습니다.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한 가지 제가 조금 미처 파악 못했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지금 충남도 농협 건물이 있죠.  
○위원장 이정수  예.
○복지경제국장 이의곤  거기 이제 매각이 될 때까지는 아마 충남도 농협에서 그 주차장에다가 다시 금요장터는 하는 것으로 지금 그렇게 계획이 되어 있다고 그러고요.
  그 대신 금요장터는 농협이 주관하는 부분이고 저희들이 경제기업과 하고 뭐 어떤 협의라든지 이렇게 되어서 개장 되는 그런 부분은 아닌 것으로 지금 그렇게 파악이 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정수  예, 잘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경제기업과 소관 예비심사를 끝으로 금일 복지경제국 소관에 대한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은 이상과 같이 의사일정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당위원회 제6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9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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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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