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1회 중구의회(제2차정례회)
내무위원회회의록
제4호
중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4년 12월 15일 (수) 11시
장 소 : 내무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 1. 2005년도세입세출예산안
- 심사된안건
- 1. 2005년도세입세출예산안
(11시07분 개의)
○위원장 박일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1회 중구의회 정례회 내무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피로하심에도 불구하시고 의정활동을 하시느라 수고가 매우 많으십니다.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1회 중구의회 정례회 내무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피로하심에도 불구하시고 의정활동을 하시느라 수고가 매우 많으십니다.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일순 의사일정 제1항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보건소, 장수마을관리원, 뿌리공원관리사무소순으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보건소, 장수마을관리원, 뿌리공원관리사무소순으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서명석 보건소장 서명석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박일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30만 중구 구민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저희 보건사업에 큰 관심을 가지시고 그동안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5년도 중구보건소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81페이지 예산 총액입니다.
2005년도 저희 보건소 예산액은 52억8,720만4,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보다 10억7,184만2,000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증액된 사유로는 국민건강증진기금 교부액 증가로 인한 국·시비 보조사업비 6억1,652만2,000원 증액과 구비 부담금 4억5,532만원이 증액되었기 때문에 증액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5페이지 세입 예산입니다.
세입 예산은 세외수입 2억4,151만5,000원과 국·시비 보조금 14억6,762만7,000원을 합한 17억914만1,000원으로 그 내역을 말씀드리면 항결핵제 보급 수수료 수입 96만원과 진료 수입, 건강진단비, 각종 예방접종 수수료 등 의료사업 수입 2억2,055만5,000원을 계상하였으며 과태료 수입으로 의·약업소 과징금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386페이지 보조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고 보조금은 2004년도 대비 2억4,998만4,000원이 증액된 7억8,413만6,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국비 중에 7억8,176만6,000원이 기금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순수 국비는 237만원입니다.
주요사업 내역을 보면 전염병 표본 감시와 관련해서 237만원을, 그리고 보건지소 설치시 구강보건실을 설치하기 위해서 1,875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건강보험가입자 암검진사업에 8,663만2,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또한 암치료비 지원 사업비 5,181만원과 소아암 백혈병 의료지원비 977만1,000원, 노인 의치 보철사업 3,940만원.
388페이지입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3억원을 계상하는 등 총 26개 사업에 7억8,176만6,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8페이지 밑에 줄에 시·도비 보조금 수입입니다.
앞에서 보고드린 국고 보조에 따른 시비 보조금으로 주요 전염병 표본 감시 의료기관 운영지원비 162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9페이지입니다.
기금 보조에 따른 시비 보조금은 13건에 3억5,080만8,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순시비 보조금은 경로 진료비 지원 등 13건에 3억3,106만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입니다.
395페이지입니다.
인건비는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에 의거 직원 47명에 대한 기본급으로 11억1,836만7,000원을 계상했습니다.
396페이지입니다.
제수당과 복리후생비 등은 저희 지방공무원 수당에 관한 규정에 의거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1페이지입니다.
일시사역인부임으로 저소득 무료 암검진사업 보조 인부임과 방역소독 인부임, 그리고 대도시방문 보건사업 추진요원 인부임 등 2억9,434만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2페이지 경상적 경비입니다.
일반운영비에 1억7,612만8,000원을 계상하였으며 2004년도 대비 206만7,000원이 증액된 금액으로 필수적 최소 경비만을 반영한 금액입니다.
다음은 404페이지 직무수행 경비입니다.
직책급 업무추진비, 직급보조비 등으로 1억1,250만원을 편성하였는데 2005년도 예산편성지침에 의해 계상된 금액입니다.
다음은 405페이지 일반보상금입니다.
이동목욕 대상자 생일상 차림 지원비 200만원과 행사 실비 보상금 1,23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기타보상금으로 이동목욕 질환자 간호보상 1,250만원과 건강생활실천센터 운영보조 보상금 2,532만6,000원, 그리고 정신보건사업 간호보조 보상 750만원 등 1억2,287만6,000원을 계상하였는데 이는 2004년도보다 767만4,000원이 감액된 금액입니다.
다음은 406페이지 국·시비 보조사업입니다.
2004년도보다 7억6,285만8,000원이 증액된 20억19만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내역을 보고드리면 일반수용비로 금연클리닉 운영 일반수용비 등 8건에 6,337만8,000원을 계상하였고 위탁교육비로 방문보건 인력 직무교육비 등 4건에 504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7페이지 운영수당입니다.
대도시 방문보건사업 추진과 관련해서 2005년도에 구성 예정인 자문위원회 회의 참석수당 등 9건에 1,569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기타 피복비, 임차료 등 각 100만원씩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8페이지입니다.
연구개발비로 건강생활실천센터 사업 및 대도시 방문보건사업 조사·연구비로 각각 5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일반보상금으로 사회보장적 수혜금에서 의료급여 수급자 암검진사업비 3,867만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9페이지입니다.
암치료비 지원 사업비로 1억362만원과 소아암 백혈병 의료비 지원금 1,954만3,000원, 그리고 건강보험가입자 암검진비 1억7,326만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0페이지입니다.
행사실비보상금으로 건강생활실천사업 자원봉사 실비보상금으로 8건에 1,835만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1페이지 기타보상금으로 보건소 한방진료실 운영 인건비 5,280만원과 재가 암환자 방문간호사 보상금으로 1,000만원, 정신보건사업 보조간호사 및 자문의사 보상금으로 1,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의료 및 구료비로 금연치료 의료비 4,000만원과 경로 진료비 지원 1,774만2,000원을 계상하였으며 대도시 방문보건사업 의료비 1,500만원과 예방접종 약품 구입비 1억2,472만4,000원, 또 재가노인 치매환자 의료비 4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2페이지 중간부분입니다.
정신질환자 사회복귀시설 운영비와 방문보건사업 운영비로 2억3,995만6,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척추측만증 검진비 2,190만원, 그리고 건강생활실천사업 관련 홍보물 설치비 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3페이지입니다.
자산 및 물품 취득비로 건강증진사업 추진용 니코틴 측정기와 건강생활실천 추진 물품 구입비 등으로 5,8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구 자체사업 중 재료비입니다.
방역소독사업 추진을 위한 방역약품 구입비 3,520만3,000원과 방역용 유류구입비 4,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4페이지입니다.
의료비 및 구료비로 총 4,165만6,000원을 계상하였는데 저소득층 구충약 구입비로 448만원과 경로당 순회교육 약품비 400만원, 그리고 임산부 영양제 225만6,000원을 계상하였으며 기초생활보호대상자 무료 폐렴구균 백신비 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5페이지 시설비입니다.
저희 보건소의 열악한 서고환경과 효율적인 기록물의 보존·관리를 위해서 모빌랙을 설치하고자 72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 취득비로 진료환자의 2차 감염 차단을 위해 진료실에 고압멸균기를 설치하고자 45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장비의 고장으로 사용을 할 수 없는 에이즈 검사장비인 엘리샤프로세서와 방역용 살포기를 대체취득 하고자 각각 8,000만원과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예방접종 약품 등을 보관하기 위한 대형 냉장고 1,840만원과 결핵실 객담 가검물 보관을 위한 냉장고 3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6페이지 보건소 수입 대체 경비입니다.
보건소 수입 대체 경비는 총 2억2,055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17페이지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과 관련한 예진의 그리고 간호보조 보상에 7,718만원을, 진료실에 소요되는 진료약품과 경로 진료 본인부담금, 검사 시약비, X선 촬영 필름 구입비 등 1억3,821만2,000원을 계상하였고 구민 건강과 직접 관련되는 부분에 예산을 활용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중구보건소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보고드린 2005년도 저희 보건소 세입세출 예산안은 30만 구민의 건강 증진과 효율적인 보건의료사업의 추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비를 계상하였으니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저희 보건사업에 깊은 관심과 방침을 주시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소 존경하는 박일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30만 중구 구민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저희 보건사업에 큰 관심을 가지시고 그동안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5년도 중구보건소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81페이지 예산 총액입니다.
2005년도 저희 보건소 예산액은 52억8,720만4,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보다 10억7,184만2,000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증액된 사유로는 국민건강증진기금 교부액 증가로 인한 국·시비 보조사업비 6억1,652만2,000원 증액과 구비 부담금 4억5,532만원이 증액되었기 때문에 증액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5페이지 세입 예산입니다.
세입 예산은 세외수입 2억4,151만5,000원과 국·시비 보조금 14억6,762만7,000원을 합한 17억914만1,000원으로 그 내역을 말씀드리면 항결핵제 보급 수수료 수입 96만원과 진료 수입, 건강진단비, 각종 예방접종 수수료 등 의료사업 수입 2억2,055만5,000원을 계상하였으며 과태료 수입으로 의·약업소 과징금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386페이지 보조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고 보조금은 2004년도 대비 2억4,998만4,000원이 증액된 7억8,413만6,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국비 중에 7억8,176만6,000원이 기금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순수 국비는 237만원입니다.
주요사업 내역을 보면 전염병 표본 감시와 관련해서 237만원을, 그리고 보건지소 설치시 구강보건실을 설치하기 위해서 1,875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건강보험가입자 암검진사업에 8,663만2,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또한 암치료비 지원 사업비 5,181만원과 소아암 백혈병 의료지원비 977만1,000원, 노인 의치 보철사업 3,940만원.
388페이지입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3억원을 계상하는 등 총 26개 사업에 7억8,176만6,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8페이지 밑에 줄에 시·도비 보조금 수입입니다.
앞에서 보고드린 국고 보조에 따른 시비 보조금으로 주요 전염병 표본 감시 의료기관 운영지원비 162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389페이지입니다.
기금 보조에 따른 시비 보조금은 13건에 3억5,080만8,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순시비 보조금은 경로 진료비 지원 등 13건에 3억3,106만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입니다.
395페이지입니다.
인건비는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에 의거 직원 47명에 대한 기본급으로 11억1,836만7,000원을 계상했습니다.
396페이지입니다.
제수당과 복리후생비 등은 저희 지방공무원 수당에 관한 규정에 의거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1페이지입니다.
일시사역인부임으로 저소득 무료 암검진사업 보조 인부임과 방역소독 인부임, 그리고 대도시방문 보건사업 추진요원 인부임 등 2억9,434만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2페이지 경상적 경비입니다.
일반운영비에 1억7,612만8,000원을 계상하였으며 2004년도 대비 206만7,000원이 증액된 금액으로 필수적 최소 경비만을 반영한 금액입니다.
다음은 404페이지 직무수행 경비입니다.
직책급 업무추진비, 직급보조비 등으로 1억1,250만원을 편성하였는데 2005년도 예산편성지침에 의해 계상된 금액입니다.
다음은 405페이지 일반보상금입니다.
이동목욕 대상자 생일상 차림 지원비 200만원과 행사 실비 보상금 1,23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기타보상금으로 이동목욕 질환자 간호보상 1,250만원과 건강생활실천센터 운영보조 보상금 2,532만6,000원, 그리고 정신보건사업 간호보조 보상 750만원 등 1억2,287만6,000원을 계상하였는데 이는 2004년도보다 767만4,000원이 감액된 금액입니다.
다음은 406페이지 국·시비 보조사업입니다.
2004년도보다 7억6,285만8,000원이 증액된 20억19만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내역을 보고드리면 일반수용비로 금연클리닉 운영 일반수용비 등 8건에 6,337만8,000원을 계상하였고 위탁교육비로 방문보건 인력 직무교육비 등 4건에 504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7페이지 운영수당입니다.
대도시 방문보건사업 추진과 관련해서 2005년도에 구성 예정인 자문위원회 회의 참석수당 등 9건에 1,569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기타 피복비, 임차료 등 각 100만원씩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8페이지입니다.
연구개발비로 건강생활실천센터 사업 및 대도시 방문보건사업 조사·연구비로 각각 5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일반보상금으로 사회보장적 수혜금에서 의료급여 수급자 암검진사업비 3,867만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09페이지입니다.
암치료비 지원 사업비로 1억362만원과 소아암 백혈병 의료비 지원금 1,954만3,000원, 그리고 건강보험가입자 암검진비 1억7,326만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0페이지입니다.
행사실비보상금으로 건강생활실천사업 자원봉사 실비보상금으로 8건에 1,835만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1페이지 기타보상금으로 보건소 한방진료실 운영 인건비 5,280만원과 재가 암환자 방문간호사 보상금으로 1,000만원, 정신보건사업 보조간호사 및 자문의사 보상금으로 1,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의료 및 구료비로 금연치료 의료비 4,000만원과 경로 진료비 지원 1,774만2,000원을 계상하였으며 대도시 방문보건사업 의료비 1,500만원과 예방접종 약품 구입비 1억2,472만4,000원, 또 재가노인 치매환자 의료비 4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2페이지 중간부분입니다.
정신질환자 사회복귀시설 운영비와 방문보건사업 운영비로 2억3,995만6,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척추측만증 검진비 2,190만원, 그리고 건강생활실천사업 관련 홍보물 설치비 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3페이지입니다.
자산 및 물품 취득비로 건강증진사업 추진용 니코틴 측정기와 건강생활실천 추진 물품 구입비 등으로 5,8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구 자체사업 중 재료비입니다.
방역소독사업 추진을 위한 방역약품 구입비 3,520만3,000원과 방역용 유류구입비 4,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4페이지입니다.
의료비 및 구료비로 총 4,165만6,000원을 계상하였는데 저소득층 구충약 구입비로 448만원과 경로당 순회교육 약품비 400만원, 그리고 임산부 영양제 225만6,000원을 계상하였으며 기초생활보호대상자 무료 폐렴구균 백신비 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5페이지 시설비입니다.
저희 보건소의 열악한 서고환경과 효율적인 기록물의 보존·관리를 위해서 모빌랙을 설치하고자 72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 취득비로 진료환자의 2차 감염 차단을 위해 진료실에 고압멸균기를 설치하고자 45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장비의 고장으로 사용을 할 수 없는 에이즈 검사장비인 엘리샤프로세서와 방역용 살포기를 대체취득 하고자 각각 8,000만원과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예방접종 약품 등을 보관하기 위한 대형 냉장고 1,840만원과 결핵실 객담 가검물 보관을 위한 냉장고 3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16페이지 보건소 수입 대체 경비입니다.
보건소 수입 대체 경비는 총 2억2,055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17페이지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과 관련한 예진의 그리고 간호보조 보상에 7,718만원을, 진료실에 소요되는 진료약품과 경로 진료 본인부담금, 검사 시약비, X선 촬영 필름 구입비 등 1억3,821만2,000원을 계상하였고 구민 건강과 직접 관련되는 부분에 예산을 활용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중구보건소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보고드린 2005년도 저희 보건소 세입세출 예산안은 30만 구민의 건강 증진과 효율적인 보건의료사업의 추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비를 계상하였으니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저희 보건사업에 깊은 관심과 방침을 주시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일순 예, 서명석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소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윤진근 위원님!
다음은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소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윤진근 위원님!
○윤진근 위원 예산서를 보니까 전년도보다, 전년도는 42억1,536만2,000원이고 올해 예산을 보니까 2005년도 예산을 보니까 52억8,702만4,000원이란 말이에요.
○보건소장 서명석 예.
○보건소장 서명석 10억7,000만원 정도가 늘었습니다.
○윤진근 위원 이래서 참 생활이 어렵고 이런데 대해서 이 늘어난 데는 뭐예요, 국비입니까, 국·시비입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예, 거의가 저희들이 보건소에서 하는 사업들은 거의가 국·시비 보조사업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10억7,184만2,000원이 증액된 사유는 우리 국민건강증진기금 교부액이 국·시비 보조가 6억1,652만2,000원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10억7,184만2,000원이 증액된 사유는 우리 국민건강증진기금 교부액이 국·시비 보조가 6억1,652만2,000원이 늘어났습니다.
○윤진근 위원 예.
○보건소장 서명석 그러면서 구비 부담을 4억5,532만원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국·시비가 보조됐어요.
그래서 지금 25.43%가 늘어난 겁니다.
국·시비 보조금입니다.
저희들로서는 상당히 이익입니다.
그래서 지금 25.43%가 늘어난 겁니다.
국·시비 보조금입니다.
저희들로서는 상당히 이익입니다.
○윤진근 위원 예, 제가 보니까 뭐 타 구에 비해서 상당한 국비가 많이 들어와 가지고 소장님께서 신경을 많이 쓰신 것 같습니다.
쓰신 노력이 보이네요, 보이는데 385페이지 말이죠, 세입면에서 봅시다, 세입면.
이 세외수입이 말이지요.
쓰신 노력이 보이네요, 보이는데 385페이지 말이죠, 세입면에서 봅시다, 세입면.
이 세외수입이 말이지요.
○보건소장 서명석 예.
○보건소장 서명석 예, 1,493만5,000원이 줄었습니다.
○윤진근 위원 전년도에 비해서?
○보건소장 서명석 예.
○윤진근 위원 전년도는 2억3,645만원이었고.
○보건소장 서명석 예.
○윤진근 위원 내년도에는 2억2,151만5,000원인데.
○보건소장 서명석 예.
○윤진근 위원 1,400만원 돈이 이제 줄었잖아요, 그렇죠?
○보건소장 서명석 예.
○윤진근 위원 그 줄어든 이유가 뭡니까, 세외수입이?
○보건소장 서명석 지금 이제 저희들이 나름대로 분석을 했습니다.
세입이 좀 줄어든 사유가 우선은 상당한 경기 침체로 환자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니 경기 침체로 환자수는 늘어나는 반면에 일반병원을 이용 않고 보건소를 이용을 하니까 늘어난 반면에 각종 검사료 다시 말하면 B형 간염 검사나 또 예방접종 유료접종, 인플루엔자 접종을 내년도에 유료분을 좀 줄였습니다, 저희들이 금년도보다.
그래 가지고 감소된 그런 금액이기 때문에 약 한 1,493만5,000원을 세입 감소분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세입이 좀 줄어든 사유가 우선은 상당한 경기 침체로 환자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니 경기 침체로 환자수는 늘어나는 반면에 일반병원을 이용 않고 보건소를 이용을 하니까 늘어난 반면에 각종 검사료 다시 말하면 B형 간염 검사나 또 예방접종 유료접종, 인플루엔자 접종을 내년도에 유료분을 좀 줄였습니다, 저희들이 금년도보다.
그래 가지고 감소된 그런 금액이기 때문에 약 한 1,493만5,000원을 세입 감소분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윤진근 위원 세외수입을 좀 적게 잡았단 얘기죠, 그렇죠?
○보건소장 서명석 예, 예를 들면은 무료접종 저희들이 금년에도 한 2만8,000명을 잡았는데 내년도에는 1만8,000명으로 한 1만명이 줄었습니다, 지금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을.
줄인 대신에 용역을 주었는데 직접 저희들이 보건소에서 하려고 합니다, 예산을 아끼려고.
줄인 대신에 용역을 주었는데 직접 저희들이 보건소에서 하려고 합니다, 예산을 아끼려고.
○윤진근 위원 용역을 줬던 것을 용역을 안준다, 이 얘기죠?
○보건소장 서명석 금년에는 동에 순회하면서 용역을 주었는데 내년에는 저희들이 직접 하겠습니다, 보건소에서.
○윤진근 위원 아, 직접.
○보건소장 서명석 용역을 주고 해 보니까 여러 가지 문제점이 좀 나와요.
○윤진근 위원 그러면은 직접 보건소에서 하면 그 보건소에 인원이 충당이 되나?
○보건소장 서명석 그래서 지금.
○윤진근 위원 각 동마다 가야 될 것 아니예요, 또?
○보건소장 서명석 예, 그래서 일시사역인부임을 확보를 하고 저희들 직원들을 동원해서 1년 내내 하는 것 아니니까 한달만 하면 되거든요.
그래서 한번 어렵더라도 저희들이 직접 좀 한번 해 보려고 합니다.
저희들이 직접 하면 주민들도 좋아할 겁니다.
그래서 한번 어렵더라도 저희들이 직접 좀 한번 해 보려고 합니다.
저희들이 직접 하면 주민들도 좋아할 겁니다.
○윤진근 위원 그러면 소장님 말이에요.
○보건소장 서명석 예.
○윤진근 위원 우리가 일시사역인부임을 하고, 우리가 직접 하고, 또 용역을 주는 것하고 봤을 때 어떤 게 더 이익이에요?
○보건소장 서명석 이익은 우리가 하는 것이.
○윤진근 위원 더 이익입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용역주면은 예를 들어서 금년 같은 경우 3,850원에 저희들이 이제 백신을 사오는데 우리가 용역줄 때 4,300원에 줬잖아요?
○윤진근 위원 예.
○보건소장 서명석 그게 이제 무료분 이번에 금년에 2만3,000명을 하니까.
○윤진근 위원 그 정도의 차이점?
○보건소장 서명석 그렇죠, 차이가 많이 나죠.
○보건소장 서명석 그래서 그 범위 내에서.
○윤진근 위원 그래서 그걸 가지고도 일시사역인부임도 충분하다?
○보건소장 서명석 예, 쓰고도.
○윤진근 위원 남는다?
○보건소장 서명석 남습니다.
그리고 주민들한테 친절하게 할 수 있고요.
그리고 주민들한테 친절하게 할 수 있고요.
○윤진근 위원 그렇죠.
○보건소장 서명석 그래서 그런 방법을 내년에 좀 개선했습니다.
○윤진근 위원 예, 하여튼 뭐 여러 가지 해서 주민들한테 불편한 사항이 없게끔 더군다나 특히 이제 보건소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세밀한 건강을 지켜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것을 유념해 가지고 하여튼 최대한의 서비스, 작은 인력 가지고 최대한의 서비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을 유념해 가지고 하여튼 최대한의 서비스, 작은 인력 가지고 최대한의 서비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서명석 열심히 하겠습니다.
○윤진근 위원 예,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서명석 예.
○정진국 위원 그러면 이 금액이 우리 보건소에서 이러이러한 사업을 펼치겠노라 이렇게 해서 올린 금액이 통과되어서 받는 금액입니까, 아니면 국고 보조금에서 이만큼을 내려보낼 거니까 여기에 대한 세부적으로 사업 집행을 해라 이렇게 해서 나오는 겁니까?
전자입니까, 후자입니까?
전자입니까, 후자입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예, 지금 기금사업은 시의 의견도 반영이 되고 저희들 의견도 많이 참고가 됩니다.
왜냐하면 사전에 이걸 줄 때 시에서 상당히 나름대로의 그동안에 평가도 하고 저희들 사업 추진이나 모든 것을 자주 분기별로 와서 평가를 합니다, 이분들이.
실적이나 이런 것을 다 봐 가지고 시에서 안배를 해서 보조금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전에 이걸 줄 때 시에서 상당히 나름대로의 그동안에 평가도 하고 저희들 사업 추진이나 모든 것을 자주 분기별로 와서 평가를 합니다, 이분들이.
실적이나 이런 것을 다 봐 가지고 시에서 안배를 해서 보조금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정진국 위원 아니 그러니까 결국은 이 사업 내역을 우리 소장께서 이러이러한 걸 우리가 2005년도에 하겠노라 이렇게 하니까 국비를 달라 하는 뜻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면 됩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아니죠, 전체적으로 기금사업으로서 내년도 예산은 중앙 정부에서 얼마 준다고 나왔는데 시에서는 그 나올 때 쪼개고 하는 것은 그 보건소의 특성이나 사업 추진도 이런 것을 반영해서, 일률적으로 똑같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안배를 하니까 어느 정도는 저희들 일 하는 모든 것들이 좀 반영이 되고 가감이 됐다고 봐야지요.
그래서 안배를 하니까 어느 정도는 저희들 일 하는 모든 것들이 좀 반영이 되고 가감이 됐다고 봐야지요.
○보건소장 서명석 전체적으로 그렇다고는 생각을 않습니다.
왜냐하면요, 이 사업은 중앙으로부터 방침이 결정이 됐는데 그동안에 관련된 사업들을 얼마만큼 성의 있게 추진했나 이런 것들이 분석·평가가 돼 가지고 시에서 조정해서 내려온 겁니다.
왜냐하면요, 이 사업은 중앙으로부터 방침이 결정이 됐는데 그동안에 관련된 사업들을 얼마만큼 성의 있게 추진했나 이런 것들이 분석·평가가 돼 가지고 시에서 조정해서 내려온 겁니다.
○정진국 위원 항목 지정해 가지고 금액 지정해서?
○보건소장 서명석 예.
○정진국 위원 내려보낸 겁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예, 안할 수도 없는 사업입니다.
○정진국 위원 본위원이 왜 그걸 질의를 하냐 하면 지금 현재 7억8,100만원 중에서 우리가 본위원이 알기로는 국가에서 지금 시책으로 정책적으로.
○보건소장 서명석 그렇죠.
○정진국 위원 하는 것이 암예방센터 그 관계 아닙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예.
○정진국 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이제 건강생활실천사업에 5,400만원, 금연 크리닉에 5,100만원 이렇게 해서 상당히 여기에도 지금 역점사업이 되어 있는 걸로 볼 때 이 안의 내용을 죽 살펴보니까 건강생활실천사업은 거의 인건비 뭐.
○보건소장 서명석 예, 그렇습니다.
○정진국 위원 또 의료비 이런 부분으로 이게 이렇게 불요불급 하냐 이 얘기입니다.
소장님 제가 질의할 때, 소장님한테 1명이라도 암예방에 더욱 치우치는 사업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그 마음에서 질의를 하는데 소장님 견해는 어떠세요?
소장님 제가 질의할 때, 소장님한테 1명이라도 암예방에 더욱 치우치는 사업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그 마음에서 질의를 하는데 소장님 견해는 어떠세요?
○보건소장 서명석 지금 현재 여기 국·시비 보조사업은 대체적으로 사업의 특성이나 인원수가 확정되어서 저희들한테 내려온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건소장으로서 이것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사업은 아닙니다.
두 번째로 건강생활실천센터 그동안에 이용하고 활성화되는 이런 과정을 볼 때 센터는 꼭 필요합니다, 중구에서.
그 점도 좀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건소장으로서 이것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사업은 아닙니다.
두 번째로 건강생활실천센터 그동안에 이용하고 활성화되는 이런 과정을 볼 때 센터는 꼭 필요합니다, 중구에서.
그 점도 좀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진국 위원 예방차원에서 건강생활센터는.
○보건소장 서명석 꼭 필요합니다.
○정진국 위원 필연적으로 이건 같이 동반되는 사업이다?
○보건소장 서명석 대도시 보건소 사업 중에 서울도 그렇고 대도시 보건소 사업 중에 지금 아주 상당히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정진국 위원 그럼 우리 지금 대전광역시 5개 구에서 우리만 하지요?
○보건소장 서명석 동구하고 저희들이 했는데요.
○정진국 위원 예.
○보건소장 서명석 뭐 다른 구가 성공했다, 실패했다 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동구 같은 경우는 동구청 청사 앞 별관에다가 상당히 비좁고 접근성이 좀 불리하게 만들어졌어요.
그래 가지고 장비도 좀 우리보다 떨어지고 그래서 이용하는데 좀 불편하다는 그런 평을 받고 있으나 저희들은 아주 현재까지로 봐서는 분석 결과 성공적으로 했다고 합니다.
단 영세층들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활용을 했으면 하는 것이 이게 이제 바램인데 이게 이제 생계수단으로 주로 이제 낮에 활동을 해서 이게 생계를 유지하다보니까 그분들을 유치를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내년도에는 한번 그 문제를 보완하겠습니다.
그래 가지고 장비도 좀 우리보다 떨어지고 그래서 이용하는데 좀 불편하다는 그런 평을 받고 있으나 저희들은 아주 현재까지로 봐서는 분석 결과 성공적으로 했다고 합니다.
단 영세층들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활용을 했으면 하는 것이 이게 이제 바램인데 이게 이제 생계수단으로 주로 이제 낮에 활동을 해서 이게 생계를 유지하다보니까 그분들을 유치를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내년도에는 한번 그 문제를 보완하겠습니다.
○정진국 위원 예, 소장님 곁들여서 본위원이 간곡히 말씀드리는 건 생활실천센터가 지금 평균 40여명 와 가지고는 이게 성공했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죠?
예?
그러면 많이 더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더 아주 구체적으로 세워 가지고 내년 사업에 이상없도록 좀 임해 주시기 바라고.
그렇죠?
예?
그러면 많이 더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더 아주 구체적으로 세워 가지고 내년 사업에 이상없도록 좀 임해 주시기 바라고.
○보건소장 서명석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진국 위원 본위원이 또 한 가지 질의를 하는 과정은 우리 보건소에서 재작년에 업무보고를 통해 가지고 상당히 치과에 대해서 의욕을 가지고 구강사업에 아주 소장께서 전문성을 확보해야 되겠다 하는 그런 역점을 가지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구강사업은 뒷전에 밀리는 듯한 그런 인상이 있는 것이 지금 여기 구강보건실 설치사업 추진장비 치과유니트 등 이것이 이제 이번에 장비가 413쪽입니다.
구해 지는데 이 장비 하나 가지고 치과의 그 부분은 전부 다 커버가 될 수 있습니까?
구해 지는데 이 장비 하나 가지고 치과의 그 부분은 전부 다 커버가 될 수 있습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지금 이제 우선 제가 치과관계에 대해서 구강보건쪽에 대해서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정진국 위원 예.
○보건소장 서명석 저희 중구보건소가 치과의사는 현재 정원상은 T/O가 없습니다.
앞으로 만들어야 할 과제이고 또 치위생사 이 담당직원도 치위생사 한 사람도 그동안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에서 상당히 신경을 쓰고 또 아까 정진국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여러 번 업무보고를 통해서 주장을 한 결과 치위생사 T/O를 하나 얻었어요, 8급을.
T/O를 얻어 가지고 지금 현재 충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간에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저런 상태에서 직원을 확보했습니다, 한 사람을.
그리고 내년도에는 치과 기자재나 구강보건사업을 전담할 수 있는 국비를 지금 유치해서 만들려고 지금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단 문제는 장소가 없습니다, 지금.
장소가 없기 때문에 일단 저희들이 내년도 보건지소 설치 방안도 지금 물색 중에 있습니다마는 긍정적으로 검토를 받았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보건지소 설치되면 거기에다가 구강보건실을 만들어서 주민들한테 다가가서 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는 지금 단계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만들어야 할 과제이고 또 치위생사 이 담당직원도 치위생사 한 사람도 그동안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에서 상당히 신경을 쓰고 또 아까 정진국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여러 번 업무보고를 통해서 주장을 한 결과 치위생사 T/O를 하나 얻었어요, 8급을.
T/O를 얻어 가지고 지금 현재 충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간에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저런 상태에서 직원을 확보했습니다, 한 사람을.
그리고 내년도에는 치과 기자재나 구강보건사업을 전담할 수 있는 국비를 지금 유치해서 만들려고 지금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단 문제는 장소가 없습니다, 지금.
장소가 없기 때문에 일단 저희들이 내년도 보건지소 설치 방안도 지금 물색 중에 있습니다마는 긍정적으로 검토를 받았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보건지소 설치되면 거기에다가 구강보건실을 만들어서 주민들한테 다가가서 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는 지금 단계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진국 위원 예, 아무튼 의욕을 가지고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지금 추경에 측정장비라든가 이런 부분을 약 한 1억8,000만원어치 이런 부분이 본위원이 지적한 것이 추경에 노후화된 장비 그 부분을 지적했는데 그 부분은 지금 어디에 반영됐습니까?
○보건소장 서명석 아, 그 문제는 이제 정진국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노후된 검사장비나 의료장비는 새로운 걸로 좀 바꾸어서 주민들한테 이렇게 좀 서비스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냐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정진국 위원 예.
○보건소장 서명석 그것은 1회 추경때 하겠습니다.
○정진국 위원 왜 본예산에 넣지 않죠?
○보건소장 서명석 본예산에 넣지 않은 것은 아니고 심사과정에 그런 부분들이 좀 반영이 안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제 생각은 그래요.
내년도 세입부분이 지금 명확치를 않습니다, 구의 재정이.
그렇기 때문에 불요불급한 것만 지금 국·시비 보조나 꼭 본예산에 세울 것만 지금 올렸고 지금 말씀하시는대로 그런 예산들은 1회 추경때 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1회 추경때 세입부분 봐 가지고 꼭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제 생각은 그래요.
내년도 세입부분이 지금 명확치를 않습니다, 구의 재정이.
그렇기 때문에 불요불급한 것만 지금 국·시비 보조나 꼭 본예산에 세울 것만 지금 올렸고 지금 말씀하시는대로 그런 예산들은 1회 추경때 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1회 추경때 세입부분 봐 가지고 꼭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정진국 위원 아니 지금 소장님 말씀이 추경 좋습니다.
그런데 왜 본예산에 넣어 가지고 충분히 할 것을 추경에다가 넣으시겠다는 아주 고질적인 생각, 또 아주 매번 반복되는 말씀 이건 좀 상당히 좀 수정해야 될 것 같거든요.
왜 본위원이 이런 말씀을 드리냐 하면 본예산에 넣어 가지고 집중적으로 그런 부분을 우리 위원들도 토의하고 또 그걸 보건소랑 같이 협의하고 상의하는 그 과정에 진정 우리 보건소 발전이 있지 않느냐는 뜻인데 그걸 지금 아주 그냥 거침없이 추경이라 얘기하시면 상당히 본위원이 이해하기에는 좀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알았습니다.
그런데 왜 본예산에 넣어 가지고 충분히 할 것을 추경에다가 넣으시겠다는 아주 고질적인 생각, 또 아주 매번 반복되는 말씀 이건 좀 상당히 좀 수정해야 될 것 같거든요.
왜 본위원이 이런 말씀을 드리냐 하면 본예산에 넣어 가지고 집중적으로 그런 부분을 우리 위원들도 토의하고 또 그걸 보건소랑 같이 협의하고 상의하는 그 과정에 진정 우리 보건소 발전이 있지 않느냐는 뜻인데 그걸 지금 아주 그냥 거침없이 추경이라 얘기하시면 상당히 본위원이 이해하기에는 좀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알았습니다.
○보건소장 서명석 죄송합니다.
○정진국 위원 예,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일순 예, 정진국 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서명석 열심히 하겠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 윤치원 장수마을관리원장 윤치원입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추운 날씨에도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39쪽 세입 예산입니다.
2005년도 세입 예산은 2004년도 대비 1,800만원이 감소한 15억2,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경상적 세외수입은 기타사업 수입으로 4억6,051만원과 이자 수입으로 4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인 순세계 잉여금은 1억3,000만원으로 기타회계 전입금은 5,000만원이 줄어든 9억3,0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세입부분 제안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세출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643쪽 세출 예산입니다.
2005년도 세출 예산은 2004년도 대비 452만4,000원이 감소한 15억407만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인건비 항목으로 금년까지 복리후생비목으로 편성되었던 급식비, 교통보조비, 명절휴가비, 가계지원비, 연가보상비가 인건비목으로 과목 변경됨에 따라 2004년도 대비 4,679만3,000원이 증가된 8억9,708만1,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기본급은 현원 18명에 대하여 4억314만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4쪽과 645쪽입니다.
644쪽과 645쪽은 수당 항목으로 지방공무원 수당업무 처리지침에 따라 1억1,420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6쪽입니다.
종전 복리후생비목에서 인건비목으로 과목 변경된 항목으로 정액급식비 3,120만원, 교통보조비 3,000만원, 명절휴가비 4,203만7,000원, 가계지원비 7,006만원, 연가보상비 2,335만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7쪽과 648쪽입니다.
기타직 보수로 청원경찰 2명에 대한 기본급 및 수당으로 4,251만1,000원을 편성하였으며청사관리 1명과 취사원 4명에 대한 일용인부임으로 9,935만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9쪽입니다.
일시사역인부임으로 장수마을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으로 4,120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는 2004년도 대비 5,043만6,000원이 증가된 2억9,454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수용비는 3,499만8,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강화된 소방편 법령으로 정밀소방점검 용역수수료 15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650쪽입니다.
직원들의 업무와 관련된 위탁교육비로 15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로 5,237만원, 운영수당은 4,314만원, 현업 종사자의 피복비로 29만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1쪽입니다.
급량비 1,000만원, 연료비는 7,000만원으로 객실, 강당 냉·난방 및 각종 시설 운영에 따른 경유 구입과 식당 LPG가스 구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설·장비 유지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04년9월21일 내무위원회의 현지 확인·점검시 건의한 사항으로 이용자의 안전과 쾌적한 객실 환경 조성을 위하여 대강당 및 체육관 방음문 교체, 객실 창문 샷시 및 방충망 교체, 객실 도배 및 장판 교체, 객실 형광등 교체를 위한 예산과 엘리베이터 로프 교체 및 기타 시설·장비 유지를 위한 필요한 예산으로 7,759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2쪽입니다.
차량 유지비는 전년과 동일한 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서운영 국내여비는 1,600만원을 편성하였고 지방자치단체 세입세출 예산 편성기준 등의 단가표에 명시된 비용으로 산정된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부서운영 업무추진비 등의 업무추진비는 960만원으로 직책급 업무추진비, 직급보조비, 대민활동비 등의 직무수행 경비는 4,992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653쪽입니다.
일반보상금 중 행사 실비보상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목요일 시행되고 있는 국악공연팀에 대한 출연 보상금으로 625만원, 연 1회 실시하는 프로그램 발표회 참여자 실비보상금으로 150만원, 자원봉사자의 실비보상으로 급량비 및 교통비 1,050만원과 시설 견학 및 산업시찰 경비로 13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4쪽입니다.
식당 운영 재료비는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의 감소를 고려하여 2억148만원을, 부서운영 재료비는 이·미용실 운영과 재가노인 복지사업, 각종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재료비로 869만9,000원을 편성하였고 의료 및 구료비는 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산 및 물품 취득비입니다.
식당 대형 내장고와 자외선소독기 구입비로 204만7,000원, 디지털 카메라 구입비로 70만원, 사무용 컴퓨터 2대 교체비로 340만원 등 614만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5쪽으로 과·오납금과 예비비입니다.
과·오납금은 객실 정기휴양 해약반환금으로 540만원을 편성하였고 예비비로 1,152만4,000원을 편성하여 세출 예산안 2004년도 대비 1.2%가 감소된 총 15억2,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05년도 장수마을관리원 세입세출 예산안 설명을 마치면서 앞으로도 저희 전 직원은 쾌적하고 편안한 시설 개선과 수준 높은 친절서비스 제공,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으로 장수마을 운영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면서 건전재정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장수마을관리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관심을 당부드리며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추운 날씨에도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39쪽 세입 예산입니다.
2005년도 세입 예산은 2004년도 대비 1,800만원이 감소한 15억2,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경상적 세외수입은 기타사업 수입으로 4억6,051만원과 이자 수입으로 4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인 순세계 잉여금은 1억3,000만원으로 기타회계 전입금은 5,000만원이 줄어든 9억3,0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세입부분 제안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세출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643쪽 세출 예산입니다.
2005년도 세출 예산은 2004년도 대비 452만4,000원이 감소한 15억407만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인건비 항목으로 금년까지 복리후생비목으로 편성되었던 급식비, 교통보조비, 명절휴가비, 가계지원비, 연가보상비가 인건비목으로 과목 변경됨에 따라 2004년도 대비 4,679만3,000원이 증가된 8억9,708만1,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기본급은 현원 18명에 대하여 4억314만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4쪽과 645쪽입니다.
644쪽과 645쪽은 수당 항목으로 지방공무원 수당업무 처리지침에 따라 1억1,420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6쪽입니다.
종전 복리후생비목에서 인건비목으로 과목 변경된 항목으로 정액급식비 3,120만원, 교통보조비 3,000만원, 명절휴가비 4,203만7,000원, 가계지원비 7,006만원, 연가보상비 2,335만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7쪽과 648쪽입니다.
기타직 보수로 청원경찰 2명에 대한 기본급 및 수당으로 4,251만1,000원을 편성하였으며청사관리 1명과 취사원 4명에 대한 일용인부임으로 9,935만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49쪽입니다.
일시사역인부임으로 장수마을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으로 4,120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는 2004년도 대비 5,043만6,000원이 증가된 2억9,454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수용비는 3,499만8,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강화된 소방편 법령으로 정밀소방점검 용역수수료 15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650쪽입니다.
직원들의 업무와 관련된 위탁교육비로 15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로 5,237만원, 운영수당은 4,314만원, 현업 종사자의 피복비로 29만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1쪽입니다.
급량비 1,000만원, 연료비는 7,000만원으로 객실, 강당 냉·난방 및 각종 시설 운영에 따른 경유 구입과 식당 LPG가스 구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설·장비 유지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04년9월21일 내무위원회의 현지 확인·점검시 건의한 사항으로 이용자의 안전과 쾌적한 객실 환경 조성을 위하여 대강당 및 체육관 방음문 교체, 객실 창문 샷시 및 방충망 교체, 객실 도배 및 장판 교체, 객실 형광등 교체를 위한 예산과 엘리베이터 로프 교체 및 기타 시설·장비 유지를 위한 필요한 예산으로 7,759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2쪽입니다.
차량 유지비는 전년과 동일한 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서운영 국내여비는 1,600만원을 편성하였고 지방자치단체 세입세출 예산 편성기준 등의 단가표에 명시된 비용으로 산정된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부서운영 업무추진비 등의 업무추진비는 960만원으로 직책급 업무추진비, 직급보조비, 대민활동비 등의 직무수행 경비는 4,992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653쪽입니다.
일반보상금 중 행사 실비보상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목요일 시행되고 있는 국악공연팀에 대한 출연 보상금으로 625만원, 연 1회 실시하는 프로그램 발표회 참여자 실비보상금으로 150만원, 자원봉사자의 실비보상으로 급량비 및 교통비 1,050만원과 시설 견학 및 산업시찰 경비로 13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4쪽입니다.
식당 운영 재료비는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의 감소를 고려하여 2억148만원을, 부서운영 재료비는 이·미용실 운영과 재가노인 복지사업, 각종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재료비로 869만9,000원을 편성하였고 의료 및 구료비는 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산 및 물품 취득비입니다.
식당 대형 내장고와 자외선소독기 구입비로 204만7,000원, 디지털 카메라 구입비로 70만원, 사무용 컴퓨터 2대 교체비로 340만원 등 614만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55쪽으로 과·오납금과 예비비입니다.
과·오납금은 객실 정기휴양 해약반환금으로 540만원을 편성하였고 예비비로 1,152만4,000원을 편성하여 세출 예산안 2004년도 대비 1.2%가 감소된 총 15억2,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05년도 장수마을관리원 세입세출 예산안 설명을 마치면서 앞으로도 저희 전 직원은 쾌적하고 편안한 시설 개선과 수준 높은 친절서비스 제공,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으로 장수마을 운영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면서 건전재정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장수마을관리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관심을 당부드리며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일순 예, 윤치원 장수마을관리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장수마을관리원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장수마을관리원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 윤치원 감사합니다.
○뿌리공원관리사무소장 김철구 뿌리공원관리사무소장 김철구입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 발전과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데도 뿌리공원관리사무소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성원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뿌리공원관리사무소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423쪽 세입 예산입니다.
2005년 뿌리공원 매점운영 수입은 8,500만원으로 계상하였으나 2001년도 감사원 감사시 매점운영 민간위탁 권고와 관련 2004년11월30일 공유재산 유상사용허가 일반경쟁입찰 결과 2005년1월1일부터 민간인이 매점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초 뿌리공원 매점운영 수입으로 계상했던 8,500만원은 2005년도 추경예산 편성시 삭감하고 낙찰금액인 5,807만원을 2005년도 세입 예산으로 계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427쪽 세출 예산입니다.
2005년 세출 예산안의 규모를 말씀드리면 전년도 7억2,054만7,000원보다 6,165만4,000원이 늘어난 7억8,220만1,000원으로 8.5%가 증가되었습니다.
주요 증가 내역은 인건비, 일시사역인부임, 시설비, 자산 및 물품 취득비가 되겠습니다.
427쪽 인건비입니다.
인건비는 전년도 예산액 5억6,058만6,000원보다 5,673만8,000원이 늘어난 6억1,732만4,000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전년도 대비 세출 예산 증가분 6,165만4,000원 중 인건비성 증가분이 5,673만8,000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31쪽 일시사역인부임입니다.
일시사역인부임은 당초 예산 2,383만2,000원보다 714만6,000원이 늘어난 3,097만8,000원으로 계상하였으나 2004년도 추경예산 595만8,000원을 포함한 2,979만원보다는 단가 인상분 118만8,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 예산입니다.
공원 내 시설물 관리 및 자재 구입에 필요한 예산으로 전년도 수준인 1,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35쪽 시설비입니다.
공원 내 가로등이 97년11월 개장 후 가로등 등주 도색 및 안정기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아 미관 저해와 잦은 정전으로 공원을 찾는 이용객에게 불편을 주고 있어 등주 도색 및 안정기 교체비로 1,12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공원 내 조경수 전지 전정비를 전년도 수준으로 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 취득비입니다.
자산 취득비로 내구연한이 경과한 전자복사기 구입비 350만원과 또한 내구연한이 경과한 컴퓨터 구입비 2대 34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번 2005년도 당초 예산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인건비 및 필수적 경비 확보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심사·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2005년도 당초예산 세입세출안의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 발전과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데도 뿌리공원관리사무소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성원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뿌리공원관리사무소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423쪽 세입 예산입니다.
2005년 뿌리공원 매점운영 수입은 8,500만원으로 계상하였으나 2001년도 감사원 감사시 매점운영 민간위탁 권고와 관련 2004년11월30일 공유재산 유상사용허가 일반경쟁입찰 결과 2005년1월1일부터 민간인이 매점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초 뿌리공원 매점운영 수입으로 계상했던 8,500만원은 2005년도 추경예산 편성시 삭감하고 낙찰금액인 5,807만원을 2005년도 세입 예산으로 계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427쪽 세출 예산입니다.
2005년 세출 예산안의 규모를 말씀드리면 전년도 7억2,054만7,000원보다 6,165만4,000원이 늘어난 7억8,220만1,000원으로 8.5%가 증가되었습니다.
주요 증가 내역은 인건비, 일시사역인부임, 시설비, 자산 및 물품 취득비가 되겠습니다.
427쪽 인건비입니다.
인건비는 전년도 예산액 5억6,058만6,000원보다 5,673만8,000원이 늘어난 6억1,732만4,000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전년도 대비 세출 예산 증가분 6,165만4,000원 중 인건비성 증가분이 5,673만8,000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31쪽 일시사역인부임입니다.
일시사역인부임은 당초 예산 2,383만2,000원보다 714만6,000원이 늘어난 3,097만8,000원으로 계상하였으나 2004년도 추경예산 595만8,000원을 포함한 2,979만원보다는 단가 인상분 118만8,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 예산입니다.
공원 내 시설물 관리 및 자재 구입에 필요한 예산으로 전년도 수준인 1,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35쪽 시설비입니다.
공원 내 가로등이 97년11월 개장 후 가로등 등주 도색 및 안정기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아 미관 저해와 잦은 정전으로 공원을 찾는 이용객에게 불편을 주고 있어 등주 도색 및 안정기 교체비로 1,12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공원 내 조경수 전지 전정비를 전년도 수준으로 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 취득비입니다.
자산 취득비로 내구연한이 경과한 전자복사기 구입비 350만원과 또한 내구연한이 경과한 컴퓨터 구입비 2대 34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박일순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번 2005년도 당초 예산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인건비 및 필수적 경비 확보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심사·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2005년도 당초예산 세입세출안의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일순 예, 뿌리공원관리소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뿌리공원관리사무소 소관 예산에 대하여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뿌리공원관리사무소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뿌리공원관리사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과 같이 당위원회 소관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당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는 예비심사 도중 도출된 문제점과 의견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의장에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당위원회 제5차 회의는 21일 화요일 오전 10시30분에 개의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그럼 뿌리공원관리사무소 소관 예산에 대하여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뿌리공원관리사무소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뿌리공원관리사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과 같이 당위원회 소관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당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는 예비심사 도중 도출된 문제점과 의견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의장에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당위원회 제5차 회의는 21일 화요일 오전 10시30분에 개의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