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중구의회 회의록

DAEJEON METROPOLITAN CITY JUNG-GU
  • 프린터하기
  • PDF다운로드

제80회 중구의회(임시회)

내무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1년 02월 19일 (월) 11시

장  소 : 내무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구정업무보고
  3. 2. 대전광역시중구인터넷시스템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

  1.    심사된안건
  2. 1. 구정업무보고
  3. 2. 대전광역시중구인터넷시스템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

(11시01분 개의)

○위원장 이홍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0회 중구의회 임시회 내무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은 금년 들어 처음으로 당위원회가 개최되는 회의라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한해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속에 보다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가 있어 고맙게 생각하며 올 한해도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하여 당위원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금번 회기에 당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01년2월16일 당의회 의장으로부터 대전광역시 중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중 개정조례안과 대전광역시 중구 세감면 조례 중 개정조례안, 대전광역시 중구 세조례 중 개정조례안이 회부되어 심사하여 달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전광역시 중구 세조례 중 개정조례안에 대하여는 2월15일 중구의회 회의규칙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철회요청이 있었음을 보고 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구정업무보고 
○위원장 이홍열  의사일정 제1항 구정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상정된 구정업무보고에 대하여는 지난 제1차 본회의시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구정의 주요 업무에 대하여 총괄적인 사항을 보고 들었습니다만 당위원회에서는 소관 실·과·소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을 보고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정업무보고에 대한 일정은 3일간이 되겠으며 오늘은 기획감사실, 총무과,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구정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는 소관 실·과·소장의 업무보고를 듣고 난 후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토록 하겠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기획감사실장 조규상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그동안 일부 담당이 교체가 됐습니다. 인사발령에 의해서.
  저희 기획감사실에는 6개 담당이 있습니다마는 직제순에 의해서 제가 담당별로 인사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문무공 기획담당입니다. 다음은 이덕수 평가분석담당입니다. 이덕수 평가분석담당은 지난 1월20일자 인사발령에 의해서 중촌동 사무장으로 있다가 평가분석담당을 맡게 됐습니다.
  전임자 김진태 평가분석담당은 지역교통과로 전출된 바 있습니다.
  다음은 서규석 예산담당입니다. 고숙희 법무통계담당입니다.
  양준성 감사담당입니다. 김효수 전산통신담당입니다.
  (호명 공무원 인사)
  보고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이홍열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기획감사실에 깊은 애정으로 성원과 격려를 해 주시고 구정발전과 지방자치 정착을 위해 헌신 노력하시는 의정활동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획감사실 소관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부터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입니다.
  9페이지, 보고 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 일반현황입니다. 기획감사실은 기획담당을 비롯한 6개의 담당이 있으며 구정을 종합기획 조정하고 의회와의 협력업무와 주요업무를 심사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산운용, 자치법규와 통계관리업무, 감사와 전산통신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획감사실의 정·현원 현황은 정원 39명에 현원 34명으로 5명이 결원입니다.
  12쪽 우리 구의 기구와 정원 현황입니다.
  행정기구는 3국, 2실, 13개 과와 보건소, 2사업소, 의회 그리고 17개 동이 있습니다.
  정원은 구본청 472명, 의회사무국 16명, 보건소 48명, 사업소 31명, 동 153명 등 총 720명입니다.
  기획감사실 소관 위원회는 구정조정위원회를 비롯한 6개 위원회가 있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컴퓨터 보유현황입니다. 업무용 574대와 단말기 171대가 있으며 586 기준으로 보급률은 72%입니다.
  다음은 통신장비 현황입니다. 통신장비는 교환시설과 전화기, 팩시밀리 등 총 1,196대가 있습니다.
  다음은 15쪽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7쪽입니다. 발전적인 의정협력관계 구축입니다.
  금년은 제3대 의회와 민선2기를 실질적으로 마무리 하는 해로 그 어느 해보다 중요한 해라고 생각됩니다.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의회창구를 기획감사실로 일원화 하여 주요구정을 매주 의원님들께 통보해 드리고 있으며 의원님들의 관심사항이 구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을 책임지고 있는 동반자라는 인식으로 구 시청사 무상양여를 비롯한 주요현안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의회와 긴밀히 협의하겠으며 상호 신뢰관계를 정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구정의 종합기획 조정기능 강화입니다.
  21세기 잘사는 새중구를 열어 나가기 위해 구정의 종합기획과 조정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100대 주요업무를 선정하여 내실있게 추진하겠으며 6급 공무원 75명을 대상으로 1담당 1특수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겠으며 98년부터 추진해 왔던 2차 구조조정이 금년에 마무리 되는 해로 금년 7월까지 감축해야 했던 20명이 조정되어야 하고 47명의 정원을 추가로 감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전자정부 구현에 맞춰 사무자동화를 추진하여 행정의 낭비요인을 줄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입니다.
  2002 월드컵을 대비하여 준법질서 확립과 생활환경을 정비해 나가겠으며 금년을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의 해로 정하여 그동안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소홀했던 구민들의 생활불편을 해소하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 투입할 계획입니다.
  중점 추진분야는 도로의 원활한 차량소통 대책과 보도의 보행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주택가 뒷골목의 도로포장과 하수도를 개·보수 하겠으며 교통안전 시설도 정비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 통별로 불편사항을 일제히 조사하고 68개 노선을 실·과별로 분담시키고 통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어린이 중구 탐방 사이버운영입니다. 우리 구의 홈페이지에 어린이 탐방 사이버 코너를 마련하여 우리 구의 유래와 역사, 문화재와 구청과 자치센터에서 하는 일 등을 초등학생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학교 1도우미를 통해 각급 학교에 홍보하여 많은 초등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21세기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입니다.
  지난해 10월에 발주한 새천년 중구 비전 2020을 금년 상반기 중에 확정하여 21세기 중구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금년 상반기 중에 구민 설명회와 공청회를 개최하여 전문가와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계획에 반영하겠으며 위원님들께도 사전에 보고한 후에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연구하는 공직자상 정립입니다.
  98년부터 운영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구정발전연구반을 보다 발전적으로 운영하겠으며 새로운 시책도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구 종합전산망에 지식창고를 개설하여 직원들이 생산한 창의적이고 실현가능한 자료를 공유하고 자유로이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담당 1특수시책을 추진하여 담당공무원의 일하는 공직자세를 확립하고 분기별 추진실적을 분석 구정발전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3쪽 구정운영 평가와 환류기능 강화입니다. 주요구정의 추진실태를 현장중심의 확인평가를 수시로 실시하여 행정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2001년 주요업무를 분기별로 평가 분석하고 당면업무와 주민관련 사업의 추진실태를 수시로 분석하여 부진부서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등 내실있는 구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실·과·소 경쟁력 평가입니다. 행정에 경쟁력을 도입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본청 실·과와 보건소, 사업소의 업무추진실적을 종합 평가하여 우수부서는 시상하고 부진부서에 대해서는 행정지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서 7개 분야 18개 항목을 별도의 평가반을 편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구민의견 수렴 여론조사팀 운영입니다.
  주요시책의 추진성과에 대한 구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구정연구반원을 활용하여 월1회 이상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토록 하겠으며 지방화 시대에 맞는 선진 자치구정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입니다. 중기 지방재정계획 수립입니다. 중기 지방재정계획을 5년단위 연동계획으로 수립하여 계획적인 재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주요내용은 세입과 세출을 추계하여 투자가용재원을 정확히 판단하고 세수확충 방안과 세입원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사업 투자심사입니다. 단위 사업비 10억원 이상의 신규 투자사업에 대하여는 사전에 투자심사를 실시하여 투자재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합리적인 재정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입니다. 2002년도 세입세출 예산편성입니다.
  예산편성은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한 합리적인 세입세출 예산을 편성하겠으며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현안사업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세입예산은 구세 수입을 정확하게 추계하고 국·시비 보조금과 교부금 등 의존수입 확보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세출예산은 국·시의 큰 틀속에서 합리적인 예산을 편성하고 도심공동화 방지와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는 복지예산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지속적인 자치법규 정비입니다. 자치법규를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자치행정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자치법규 일제정비 기간을 설정하여 일제히 정비하겠으며 불합리한 법령의 개정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자치법규를 전산관리하기 위해 그동안 자치법규 총 243건을 전산입력하여 인터넷을 통해 주민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금년 하반기부터 자치법규 추록발간을 개선하여 예산도 절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정확한 통계조사와 자료제공입니다. 10년 주기로 실시하고 있는 2000년 농업 총조사를 차질없이 추진하겠으며 2000년 기준 사업체 기초통계조사와 광공업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구정의 발전상을 수록한 통계연보와 사업체 기초통계자료를 발간하여 정책자료로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자체감사 사례집 발간입니다.
  각종 감사결과를 우리 구 실정에 맞는 사례중심으로 작성하여 행정실무 지침서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상급기관 감사사례와 자체종합감사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겠으며 원활한 행정수행과 동일사안이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사례가 없도록 예방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사회 구현입니다. 지방행정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지원적 감사기능을 강화하고 자율통제와 자기반성을 통한 행정신뢰성을 확보코자 합니다.
  2001년도 자체감사 계획은 시종합 감사계획과 연계하여 수립하겠으며 동기능 전환에 따른 주민불편 사항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2001년 재산등록은 대상자의 정기 재산변동 신고를 받겠으며 공직자 부패방지 교육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행정사무 전산화 추진입니다.
  행정종합정보 시스템 2단계 구축입니다. 2000년도까지 1단계 정보망 구축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신규개발 9개 업무와 연계 개발업무 2개 등 총 11개 업무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2단계 정보망 구축 사업은 업무별 담당자를 지정하고 자료입력과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여 행정자치부 계획에 따라 2002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민원처리 공개시스템 구축입니다.
  각종 민원서류 처리과정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신속한 민원처리와 행정의 투명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공개대상 업무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업무 27종과 건축인·허가 업무 등 단속업무입니다.
  공개내용은 민원처리절차, 결재진행, 처리결과와 향후 처리계획 등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홍열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기획감사실 소관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렸습니다만 다소 미흡한 점이 있으시더라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를 비롯한 기획감사실 전직원은 21세기 잘사는 새중구를 열어가는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편달을 당부드리며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홍열  조규상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구정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기획감사실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열 위원님!
김성열 위원    조규상 기획감사실장 업무보고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이홍열  마이크를 바짝 대세요.
김성열 위원    25쪽에 말이에요, 25쪽에 구민의견수렴 여론조사팀 운영이 있는데 여기에서 현재 여론조사라든가 이런 것을 해 가지고서 거기에 대해서 미비점이 도출된다든가 이렇게 된다 하면은 그런 것을 즉시즉시 시행을 할 수 있는 차원에서 해야 되는데 본위원이 알기로는 그 노출된 점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방치시켜 가면서 더 지연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획실장께서는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지금 저희들이 구민의견 채널은 여러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저희들이 금년도 주요사업으로 보고 드린 여론조사팀 운영은 기왕에 구정연구반 25명, 5개반 해서 25명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직원들로 하여금 수시로 관내 전역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을 해서 구정에 반영토록 하자는 뜻에서 계획을 세웠습니다마는 그 의견을 듣고 나서 수렴을 해서 반영이 안되는 분야가 상당히 많으시다는 김성열 위원님의 우려적인 말씀인줄 제가 알겠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 분야에서는 막대한 예산이 요구되는 사업이라든지 현실성이 좀 뒤떨어진다든지 하는 사업은 즉시즉시 처리가 안되는 이런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주민생활불편에 대한 여론이라든지 이런 것은 즉시 우리가 처리반을 활용하여서 바로바로 처리를 해 주고 있다는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김성열 위원    일반적인 것이라든가 해결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는 이러한 건에 대해서도 그 여론을 제기한 단체라든지 또 개인에게라든지 그것을 구체적으로 이러고 이런 관계에서 못한다 하는 것을 해 줘야 마땅하다고 본위원은 생각하는데 그런 것이 순조롭게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이러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이것을 운영을 할려고 하면은 더 적극적으로 성의있게 자기의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차원에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종규 위원님!
박종규 위원    박종규 위원입니다. 18쪽에 보면은 2차 공직 구조조정을 마무리 했는데 이게 47명, 7월30일까지 계획이 다 있잖아요?
  그럼 이거 47명으로 마무리 되는건가, 앞으로 더 구조조정이 되는 건지 말이예요.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그렇습니다. 금년 7월말까지는 앞으로 우리가 20명을 조정을 하구요, 47명에 대해서는 내년도 7월말까지 하면은 마무리가 됩니다.
박종규 위원    그런데 내년 7월30일까지 47명의 구조조정 대상은 어떻게 선정할 것이며 또 그 47명을 꼭 다 해야 하는 것인지, 이게 행자부 지침에 의해서 정해진 겁니까?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예. 그렇습니다.
박종규 위원    뭐 아직 확실하게 얘기는 할 수 없겠지만 그 대상은 앞으로 어떻게 선정할 그런 기본안은 있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지금까지 누가 대상이 되느냐 하는 문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써 왔습니다마는 그것은 뭐 인사쪽에서 해야 될 업무기는 합니다마는 그 선정여부는 특별히 인사위원회를 구성한다든지 또 대전광역시 산하 5개 구청은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해서 선의의 대상으로 선정되는 일이 없도록 이렇게 할 계획으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종규 위원    이게 말이예요, 지금 47명, 앞으로 한 50명 더 해야 된다는 그런 안을 공무원들이 많이 알고 있잖아요.
  그런데 지금 그 기준문제가 뭐 자격증 소지자 아니면 표창 뭐 이런 걸로다가 대개 공직사회에서는 그렇게 흘러 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표창장 뭐 시장표창이나 구청장표창 하나 더 만들려고 노력하고 그런 공기가 많이 있어요.
  그래서 이게 47명 누가 또 이거 해당될지도 모르고 2002년까지 상당히 불안하게 공무원들이 자기 수행을 할거란 말이예요, 업무수행을.
  그래서 이게 그 선정기준이 뭐 지금 결정되는 것은 아니더라도 뭐 이제 자격증 너도 나도 딸려고 다하면 다 자격증 소지자 됐을테고 그 다음에 또 그것 다 되면 또 표창이나 이런 사항이 이런 것 받은 것으로 선정하고 이렇게 되다 보면 본의 아니게 그쪽으로 업무를 정말로 그 구민을 위한 업무보다는 윗사람한테 잘 보여 갖고 표창 하나 만들고 이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그런 요지도 있지 않는가.
  그래서 이것은 기획감사실장이, 그런 문제는 특히 기획감사실장 하는게 이제 뭐 감사업무 여러 가지가 있으니까 이것 좀 특별히 한번 챙겨 봤으면 좋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박종규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제가 이해를 드리기 위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직원에 대한 인사 평정문제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평정할 수 있는 소속장이 이제 7급 이하는 과장이고 그 위에는 국장, 부구청장 이렇게 됩니다마는 지난번에 구조조정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을 본다고 그러면은 단편적으로 한 두가지 가지고 한 것이 아니고 평소에 근무성적 평정은 해당 과장이 합니다, 기능직의 경우.
  과장이 했던 평소의 평정점 하고 또 이제 방금 박종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그동안 본인이 소지했던 자격증이라든지 또 얼마만큼 성실히 업무를 수행해서 좀 표창도 수상했느냐 이런 여러 가지 다각적인 평가방법을 통해서 합리적으로 점수화 해 가지고서 최하위 점수 받은 직원으로 하여금 대상자가 되도록 이렇게 선정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향후 방향도 그런 쪽으로 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은 지금 뭐 당장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말씀드립니다마는 보다 더 좀 합리적인 어떻게 해야지만이 대상자를 좀 정확하게 가려낼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은 저희들 뿐이 아니라 상부에서도 다각적으로 지금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그런 점을 좀 위원님께서 양해를 해 주시면은 고맙겠습니다.
박종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총무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오현성  총무과장 오현성입니다.
  먼저 업무보고 시작하기 전에 저희 총무과 계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승병 서무담당입니다.
  그 다음은 직제상 인사담당인데 11시반에 양해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사담당이 참석을 못했습니다.
  다음은 이천우 경리담당입니다.
  다음은 김홍진 문서담당입니다.
  (호명 공무원 인사)
  존경하는 이홍열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항시 구정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욱이 평소 총무과 소관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하면서 올해 총무과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일반현황에 이어 2001 주요업무 계획순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에 대해서는 61쪽 조직현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과는 4개 담당에 정원 50명, 현원 5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우리 구의 정·현원은 정원 720명에 현원 737명으로 17명이 증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62쪽 일용직 현황입니다.
  우리 구의 일용직 현황은 단순노무 27명, 청사관리 7명, 환경관리 141명 등 총 17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직장민방위대원과 예비군 현황입니다.
  민방위대원은 의무자 45명과 지원자 222명, 총 267명으로 편성돼 있고 예비군은 14명이 되겠습니다.
  관용차량은 승용차 8대, 승합차 6대, 화물차 38대, 특수차 16대로 총 68대를 보유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3쪽 물품과 문서 현황입니다.
  물품은 865건에 2만1,988개의 일반물품과 141건에 423개의 정수물품을 보유관리하고 있으며 문서는 본관 4층에 위치한 58평의 서고에 작년 정부기록보존소에 이관한 53권을 포함 6만2,462권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현황에 대한 보고를 간략하게 마치고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67쪽 활기있게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입니다.
  공직내부의 결속과 화합을 위하여 직장취미클럽의 지속적인 활성화로 심신단련의 기회를 제공하겠으며 청내 어린이집을 계속 운영하여 직원 자녀에게 효율적인 보육이 되도록 하고 실·과·소·동 전직원이 참여하는 한마음 수련대회를 개최하는 등 직원들간 서로 격려하며 활기있게 일하는 직장분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 국기사랑 운동의 적극 전개입니다.
  2000년도에 국기사랑 운동을 적극 추진해서 저희들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가로기 게양 노선의 퇴색한 국기 교체, 민·관 책임제 운영 등 주민공감대 형성과 범국민 운동의 지속적인 전개로 국경일 태극기 달기에 주민들의 자율참여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69쪽 사무실 내외 환경 지속 정비입니다.
  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밝고 청결한 분위기를 부각시키고 청사 및 사무실에 대한 직원들의 애착심 강화를 위하여 매월 첫째주 토요일을 사무실 대청소의 날로 지정, 사무실 집기류의 정리 정돈과 바닥청소를 실시하고 재활용품을 민원실 앞에서 일제히 수거함으로써 대민행정에 있어서 주민에 대한 청결한 청사분위기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실·과별 직원을 2개조로 편성 격월제로 청소담당을 운영함으로써 대민행정 누수방지에도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70쪽 공직자의 자질을 배양해 나가겠습니다.
  전문행정인 육성을 위한 직무교육을 지방과 중앙 훈련기관에 위탁하여 자치행정 능력배양과 경쟁력 강화로 신뢰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공무원 개개인의 자질개발을 위하여 영어회화 등 외국어 과정을 운영하고 연중 공직자 특별정신교육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71쪽 공무원 표창입니다.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구정 각 분야에서 뛰어난 공적을 거두었거나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직자를 발굴하여 이달의 자랑스런 공무원, 친절봉사, 효행 등 정기 및 수시 표창을 실시하여 공무원 사기를 진작시키고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72쪽 2000년도 회계의 세입세출 결산입니다.
  지방자치법 제125조의 규정에 의거 작년도 세입세출에 대한 결산을 실시 예산운영의 미비점을 보완 개선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73쪽 행정정보공개 운영 내실화입니다.
  정보공개제도 운영안내와 주요 문서목록, 관계 법령 등이 수록된 행정정보 업무편람을 제작 배부하고 상·하반기 연2회 행정정보를 공개 운영하는 등 주민의 알권리 및 행정의 투명성 보장을 통해 주민의 구정참여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74쪽 보존기록물 정비입니다.
  기록물의 항구적인 보존 및 정비를 위해 현재 서고에 보관중인 문서의 일제 정비와 지도점검반을 편성 산하 기관에 대한 관리실태를 일제 점검하는 등 신속한 자료열람과 제공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홍열 내무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지금까지 보고 드린 업무보고에 다소 미흡한 사항이 있었더라도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홍열  오현성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구정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총무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김성열 위원님!
김성열 위원    오현성 총무과장님 업무보고에 수고하셨습니다.
  73쪽 행정정보공개 위원 위촉을 한다고 나왔는데 그러면 그 7명으로 구성을 해 가지고 이 행정정보를 어떠한 차원에서 어떻게 공개를 하시는가 그것을 좀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오현성  예. 7명을 위촉해서 공개요구가 들어왔을 경우에 공개위원회에서 판정을 해서 공개할 것인가 하지 않을 것인가 이것을 의결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성열 위원    그러면 어떤 이의라든가 질의라든가 이런 것이 있을 때에,
○총무과장 오현성  운영하는 위원회가 되겠습니다.
김성열 위원    위원회를 개최해 가지고 그것을 판결해 가지고서 공개한다는 것입니까?
○총무과장 오현성  그렇습니다.
김성열 위원    이러한 것은 잘 해야만이 어떠한 효과가 있지 잘못하면은 오히려 행정에 오점을 갖다가 외부에 노출시키는 이런 사례가 될 우려도 있다고 본위원은 판단이 가는데, 오과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총무과장 오현성  예.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뜻은 공감을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행정정보공개할 때 주민의 알권리를 우선은 충족시키되 우리 행정기관의 신뢰를 떨어뜨리지 않는 그런 범위내에서 운영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김성열 위원    예. 하여튼 거기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시고 우리 행정에 어떤 오점을 남기지 않는 범위내에서 추진할 수 있게끔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오현성  명심하겠습니다.
김성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자치행정과장 오석주입니다.
  보고 드리기에 앞서서 저희 담당 주사들을 먼저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자치행정담당 정백우 주사입니다.
  새마을담당 노희빈 주사입니다.
  민방위담당 박달수 주사가 지금 특별연가 중이기 때문에 제가 차석을 잠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용애 주사입니다.
  자원봉사담당 주은영 주사입니다.
  (호명 공무원 인사)
  저희 과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홍열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위원님들께 저희 자치행정과의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미흡한 점이 많으리라 사료됩니다마는 좋은 지적 해 주시고 넓은 아량으로 헤아려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지금부터 자치행정과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은 79쪽부터 83쪽까지의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를 좀 해 주세요.
○위원장 이홍열  그냥 보고 하세요, 얼마 안 나오는데.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알겠습니다.
  일반현황, 조직입니다. 저희 자치행정과는 총 22명으로 현원이 22명으로 자치행정, 새마을, 민방위, 자원봉사담당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정·현원은 정원은 23명에 현원은 22명으로 현재 1명이 결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통·반장은 529명의 통장과 2,358명의 반장으로 조직이 돼 있는데 통·반은 전체가 556개 통에 2,499개 반입니다마는 현재 미위촉된 통이 27개 통, 141개 반이 현재 위촉이 되지 않은 상태로 있습니다.
  다음은 기관단체장 협의회 현황입니다.
  기관단체는 기관장이 11분, 단체장이 48명으로 현재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제2의 건국 범국민 추진위원회는 37명으로 구성돼 있고 동의 주민자치위원회는 17개 동에 316명으로 현재 조직되어 있습니다.
  새마을 지도자는 구지회와 동협의회를 합해서 1,060명으로 조직이 되어 있습니다.
  바르게살기위원회는 구협의회와 동위원회를 합쳐서 357명이고 자연보호협의회는 4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마을문고는 17개 동에 3만4,800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민방위대는 549개 지역대와 68개 직장대, 1개의 기술지원대 합쳐서 618개대, 3만2,514명이 되겠습니다.
  주민신고망은 기본신고망 2,824대, 특별관리망 20, 고정신고원, 이동신고원 해서 3,657망이 되겠습니다.
  민방위시설 현황입니다.
  대피시설은 저희가 6만4,788평이 소요가 됩니다.
  확보시설은 579개소에 11만8,731평으로 확보율은 182%가 되겠습니다.
  비상급수시설은 소요량이 6,478t입니다마는 59개소에 1만2,110t이 확보되어 187%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음 자원봉사자 등록현황입니다.
  작년 12월말 현재 자원봉사자는 3,191명이며 구등록 자원봉사자 외에 청소년 자원봉사자, 적십자사, NGO 단체 합치면은 1만2,913명으로 대전시 중구에 14세 이상 인구 21만5,000명의 약 6%가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센터는 현재 구 선화3동사무소에 96년6월부터 설치해서 현재 운영을 하고 있고 그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중고품 수집 판매, 알뜰 바자회 등을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5쪽에 2001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먼저 87쪽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평가입니다.
  작년 11월까지 각동에 설치된 주민자치센터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즐겨 찾을 수 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의 선정과 그 프로그램의 운영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금년도에 17개 동의 주민자치센터에 대해서 연2회 반기별로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자원봉사자의 활동 및 주민참여도, 존치사무에 대한 업무추진, 수범사례 발굴 등 운영사항 전반에 걸쳐 평가하고 우수자치센터에 대하여는 시상하여 사기진작을 도모하며 동주민의 기호와 시설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토록 하여 주민과 함께 하는 자치구정을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원님들께서 크게 걱정하고 계신 동직원이 줄어듬에 따른 주민불편사항 처리 곤란 등에 대해서는 구에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의 확대운영과 명예통장제의 실질적인 운영, 동업무 폭주시에 분담 실·과의 직원 출장에 의한 협조 등 구·동직원의 인력을 풀관리 지원해서 주민불편의 최소화를 도모할 계획임을 이 자리를 빌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88쪽 2002년도 월드컵 개최에 대비한 준법질서 확립 및 생활환경 정비입니다. 2002년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수준 높은 선진 시민의식 제고가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서 거리질서 지키기, 교통질서 지키기, 생활환경 정비, 광고물 정비, 도시미관 가꾸기 등을 5대 중점 추진분야로 정하고 매월 첫째주 토요일을 범시민 준법질서 확립의 날로 지정 운영하며 주민들의 자율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대주민 홍보를 강화함은 물론 각 실·과별 실천과제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월1회 갖는 등 선진시민의 사기정착과 쾌적한 도시환경의 조성을 위해서 유관기관과 단체와의 총체적 참여체제를 구축하고 전행정력을 집중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나부터, 우리부터 의식개혁의 추진입니다. 제2의 건국운동의 일환으로 우리 공무원부터 비능률, 비효율의 개선을 위한 의식개혁을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고 있고 친절봉사, 물자절약 등을 부서별 실천종목으로 선정 실천토록 하고 민간단체에 대하여도 단체별 특성에 맞는 재활용, 이웃돕기 등의 실천과제를 1단체, 1사업을 선정 생활개혁운동을 연중 전개토록 하여 우수 공무원 및 단체에 대한 격려 시상으로 의식개혁운동의 성과를 거양토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0쪽 주민만족 친절봉사의 추진입니다.
  주민을 진정한 주민으로 모시는 머슴의 역할을 다하고 구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풍토 조성을 위해서 공직자의 의식행태 및 분위기 쇄신을 위한 내실있는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고객맞이 친절환경을 조성하며 주민친절 평가단을 분기 1회 운영하여 주민이 행정의 주체임을 인식하는 자기성찰과 친절의 생활화를 실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1쪽 찾아가서 도와주는 생활행정의 추진입니다.
  주민의 작은 불편도 찾아가서 해결해 주는 위민자치행정을 실현하고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 의식의 고취를 위해서 구본청 공무원 458명을 명예통장으로 임명해서 월1회 이상 분담통을 방문 주2회 이상 통장, 부녀회장과 전화대화는 물론 실·과장 이상 간부 공무원 18명으로 하여금 15개 노선에 5개 시장을 지정, 월1회 이상 길거리 대화를 실시토록 하여 주민불편 사항이나 주민 숙원사업 및 민원을 접수, 신속히 처리하고 관내 초·중등학교 36개 교에 6급 이상 공무원 36명을 지정하여 1학교 1도우미 제도를 운영 학교생활에 불편사항을 파악토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주최해서 주민들의 생활불편 사항의 능동적 해소와 면학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2쪽 월드컵 대비 문화시민운동의 전개입니다.
  교통질서 준수 등 공공질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의 부정부패 척결에 대한 주민동참 분위기 확산을 위해서 매월 첫째주 화요일 아침 7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새마을 지도자, 경찰,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정지선 지키기 캠페인을 관내 51개 횡단보도에서 전개하고 불법 주차 안하고, 상거래 질서 확립의 질서운동과 이웃칭찬하기 등 친절운동을 연중 전개해서 월드컵 개최 시민으로서의 이미지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 새마을 환경보전운동의 추진입니다. 새마을 조직과 민간인 자율참여로 깨끗한 생활환경을 가꾸기 위해서 매월 첫째주 토요일은 내집 앞 내가 쓸기 실천의 날로 정하여 새마을 대청소를 정례화 하고 고철, 쓰레기 등 숨은 자원 모으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쓰레기 분리수거의 생활화를 적극 홍보하고 수질오염의 주요인인 생활하수와 자동차 배출가스 줄이기를 추진하여 깨끗한 환경의 보존과 환경오염의 극소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4쪽 민방위교육 훈련의 내실화입니다.
  민방위대원에 대한 국가안보의식의 고취는 물론 민방위 사태 예방과 수습요령 등의 습득으로 각종 재난에 대비한 생활민방위를 구현하기 위해서 민방위대 편성 4년차까지의 7,513명의 대원에 대해서 소양 및 실기교육을 각각 2시간씩 상·하반기 2회, 총 8시간씩을 실시해서 재난재해 대처능력을 배양하고 현지 교육제도와 중소기업체 종사자 및 실직자에 대한 교육유예면제 제도 또한 주간 평일교육이 어려운 생업종사자에 대하여 휴일 야간교육을 실시토록 하는 편의시책을 계속 추진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일상생활에 적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5쪽 을지연습 실시입니다.
  을지연습은 연1회 매년 실시하는 정부연습과 군사연습으로 금년에는 8월중에 실시예정으로 있습니다.
  금년 연습에는 2000년도 을지연습시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특히 컴퓨터 LAN망을 활용하는 실시간 훈련을 실시하여 시민의 안보의식 고양과 전시 임무수행 체제 및 각종 사태에 대처하는 능력을 제고토록 연습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6쪽 민방위시설물 관리입니다.
  우리 구에는 59개소의 급수시설과 579개소의 대피시설이 민방위시설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시설물 소재지 동장과 담당자를 관리자로 지정하여 동장은 월1회, 담당자는 주1회 점검토록 하고 자체시설 및 정부지원시설 30개소에 대해서는 분기1회, 민간시설 16개소는 반기1회의 주기로 일반세균 등 46개 항목에 대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그중 식수시설 14개소에 대하여 금년 상반기 중 에어써징을 실시 깨끗한 급수시설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피시설에 대해서는 월1회 적치물 유무, 비상구 확보 등을 점검을 해서 유사시 대피할 수 있는 시설로써 기능을 다 하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97쪽 민방위 교육장의 효율적 운영입니다.
  잘 갖추어진 우리 구 민방위 교육장의 시설과 장비를 작년 하반기부터 개방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용률이 매우 저조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금년에도 민방위 교육시간을 제외한 연중에 주민의 여가선용 및 체력단련의 장으로 활용토록 개방하고 적극 홍보해서 주민의 편의도모는 물론 참 자치행정의 구현에 기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8쪽 효도마차 운영입니다.
  결식노인과 소년소녀 가장 및 실직자, 노숙자에게 무료로 점심을 제공해서 경로사상의 고취와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금년에도 3월 해동과 함께 11월까지 문화2동 소재 신촌공원에서 자원봉사회 주관으로 효도마차를 운영하겠습니다.
  자원봉사회 효도마차팀이 윤번제로 봉사하고 있습니다마는 위생적인 시설과 식단관리로 봉사인원을 더욱 확충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애정이 넘치는 이웃사랑 실천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 무료빨래방 운영입니다.
  독거노인,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 부자가정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이웃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중촌동 영구임대 아파트와 선화동 자원봉사센터 등 2개소에 무료빨래방을 설치 운영하여 세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원봉사자의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사랑나눔을 실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0쪽 어려운 이웃과 전화데이트 운영입니다.
  독거노인 등 외롭고 어려운 노인 60명에게 우리 구 자원봉사센터에 근무하는 구 자원봉사협의회 소속 봉사자 2명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전화를 걸어 말벗도 되어 주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위로하며 위급상황 발생시 긴급 연락망 역할도 하도록 해서 노인들만이 겪고 있는 불편사항을 처리해 드림으로써 노인복지향상에 기여코자 합니다.
  다음은 101쪽 이웃사랑 나누기 실천입니다.
  쓸쓸하고 어렵게 살아가는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누기 위해서 설, 추석 등 명절과 김장철에 약 300세대 정도에게 떡과 송편을 만들어 드리고 김장을 담가 전달하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하여 훈훈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2쪽 자원봉사자 사기진작입니다.
  앞에서 몇가지 자원봉사활동 계획 중 중요내용을 보고 드렸습니다만 몸소 실천하는 자원봉사는 결코 돈이 많다고 시간이 있다고 실천할 수 있는 일은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진정 남을 돕고 나를 희생하는 데에서 삶의 보람을 찾는 이들 자원봉사자들이야말로 이 각박한 세상에 마지막 버팀목이자 복지사회의 인도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자원봉사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봉사활동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우수단체 및 개인에 대해서 연말 표창을 실시하고 10월경 한마음 어울마당을 개최 위로격려 하고자 합니다.
  별도로 새마을금고 현황을 위원님들께 배부를 해 드렸습니다.
  이 사항은 지난번 저희 보고서에 빠진 사항을 김성열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셨기 때문에 추가로 자료를 준비를 했습니다.
  이 새마을금고 현황을 잠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중구 관내에 새마을금고는 지역에 14개소, 직장에 3개소 해서 17개소가 있고 회원은 8만9,000여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분점설치 내역은 13개의 분점이 있습니다.
  11개의 금고에 13개 분점이 있고 그 중에서 2000년도 정관변경 인가내역을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작년도에 4개의 새마을금고가 합병이 됐고 3개 새마을금고가 정관을 변경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표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런데 이 새마을금고에 대해서 사실상 문제점이 현재 도출되고 있습니다.
  법령상 새마을금고의 감독은 구청장이 맡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직종 직원이 전무한 상태에서 사실상 감독기능의 수행이 어렵고 금고의 신용사업의 감독 및 감사는 금융감독기관에서 담당하도록 현재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신용사 뿐만 아니라 관리감독까지 금융감독기관에서 담당토록 법개정 등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저희 자치행정과 200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저를 비롯한 저희 과 직원 모두는 앞서 보고 드린 내용의 충실한 추진은 물론이고 주민자치 실현과 주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머슴의 입장에서 새로운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서 다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홍열  오석주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구정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자치행정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규 위원님!
박종규 위원    박종규 위원입니다.
  그 새마을문고 하고 한 2가지 정도 내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이 새마을문고가 17개 문고가 있는데 작년에 한 문고당 100만원씩 1,700만원 지원을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들 위원들께서 이번 동에 자치센터 현황 파악차 가 보니까 문고의 기능을 제대로 하는 데가 한군데도 없어요.
  다 책을 뒤에다 그냥 쌓아놓고 그래서 이것을 내가 또 새마을문고 회장을 그동안에 지금까지 하고 있었는데 이제 임기가 되서 그만둘 예정이지만 이 형식적으로 옛날에 새마을문고 이동 있던 것을 없애 버려갖고 이것을 또 구청장께서 동의 구색으로 맞춰서 하시겠다고 했는데 앞으로 추진해야 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사항은 일괄적으로 동에 100만원씩 이렇게 책 그냥 한번 사 주고 말게 아니고 지금 잘 운영되는 데가 한 아파트 단지로 해서 한 두서너군데 있어요.
  중촌동하고 몇군데. 잘 운영되는 데 위주로 우선 실질적으로 과장님께서 앞으로 이런 것은 업무는 책을 거기 사줘서 하게 해야지 동에서 주최하면 전혀 안됩니다.
  동에 뭐 우리 위원님들 지난번에 보셨지만 전혀 안되요. 그래서 그런 문제를 올해 2001년에 운영하는데 좀 관심을 가지고 해 줬으면 좋겠다 그런 내용 하나하고 저희들이 민간단체 현황이라고 이게 48개 있는데 저희들이 여유 동 남아 있는 건물에 지금 입주돼 있는 민간단체들이 있죠?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박종규 위원    그런데 그 입주돼 있는 민간단체가 지금 거기 전기세니 뭐 이런 걸 다 구에서 부담합니까?
  거기 소요되는 그 운영비는 뭐 이제 전기세까지도 우리가 지금 일부 그 민간단체에서 많은 여론이 있어요.
  왜냐하면 어느 단체는 입주를 그냥 시켜 줘 갖고 사무실 그냥 빌려줘서 전기료고 구의 이런 수도료까지 다 구에서 부담해 주는 단체도 있고 그 현황파악 아직 안 되셨죠?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공유재산에 관련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지적과에서 사실상 관리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박종규 위원    아니 그런데 여기 이제 단체현황이 있는데 그래서 그것을 앞으로는 좀 지적과하고 협의해서 소관 우리 부서가 자치행정과에서 연관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문제 우리가 돈을 10원이라도 아껴야 되고 구청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일부 단체가 일부는 입주돼 있고 일부 거기 임의단체가 됐든 임의보조단체가 됐든 전체 보조해 주는 단체가 됐든 파악을 해 갖고 좀, 일부는 뭐 사회단체 만들어 놓고 입주돼 있는 데도 있어요, 지금 우선으로.
  그런데 단체 모임 가 보면 단체가 뭐 여기 한 60군데, 5~60군데 되는데 그런 단체도 우리도 달라고 요청할 수가 있어요.
  그런 것은 한번 우리 과장께서 업무보고 받는 자리니까 우리 이번 올해 업무하는데 참고해서 말이예요, 이것 좀 한번 챙겨 봤으면 좋겠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잘 알겠습니다. 그 현황파악은 제가 다시 한번 자세히 해서 위원님께 별도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님, 예. 김성열 위원님!
김성열 위원    오석주 자치행정과장님, 본인이 요구한 자료준비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본위원이 2대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의원 생활하는 중에서도 그간에 죽 이 금고에 대해서 보고가 종전도 똑같이 이렇게 해 왔었습니다.
  뭐 질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번에 본위원이 이것을 제의한 것은 실제 우리 오과장님께서 조사하고 알아보신 대로 이 대책이라든가 앞으로 현안문제점이든가 이런 것이 그대로 법에는 엄연히 구청장이 인가권자요, 감독권까지 새마을금고법 6조와 60조에 이것이 명시돼 있습니다.
  이것을 개정치 않고서 그냥 있으면서 금융감독원에만 의뢰하고 있고 연합회 회장님을 이어오고 있기 때문에 말단 지금 동단위의 금고가 조금 전에도 우리 박위원님하고도 얘기 했습니다마는 금년도 이달 중에 전부 결산총회를 합니다.
  손실금고가 아마 50% 이상에 지금 이르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갖다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이냐 하는 것을 우리는 생각을 안할 수가 없어요.
  그런데 참 이 자료를 보니까 지금 이 자리에서 보니까 아주 이번에 우리 오과장님 수고를 진짜로 많이 했습니다.
  아주 문제점이라든가 대책 이것을 잘 지적하셨는데 이것을 행자부에 건의해 가지고 빠른 시일내에 금고에 대한 법을 개정해서 지금 말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고가 활성화 하여 주민이 손실을 보지 않을 수 있게끔 만들어야 된다는 것을 본위원이 느꼈기 때문에 본질의를 했는데 이것을 이대로 갖고서 행자부에 상신해서 빠른 시일내에 이 대책으로서의 감독권까지 이것을 금융감독위원회에 위촉을, 거기서 관리할 수 있게끔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잘 알겠습니다.
김성열 위원    진실로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헌주 위원님!
이헌주 위원    이헌주 위원입니다.
  자치행정과는 그야말로 17개의 동과 통·반장을 다 관장하는 주민들과 가장 자주 접하는 그런 부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이헌주 위원    그런데 아까 보고에 보니까 통장과 반장이 아직도 선임이 안된 데가 여러 군데 있네요?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이것이 이제 제가 현재까지 파악하기로는 태평동 쪽에 아파트 입주 관계로 해서 통이 늘었는데 그쪽에 주로 아직 미위촉된 통이 있습니다.
이헌주 위원    예. 통이 27군데, 반이 141군데가 아직 위촉이 안됐군요?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그렇습니다.
이헌주 위원    그럼 행정 최일선에서 동민들과 가장 밀접하게 일해야 될 이분들이 선정되어지지 않았다는 것은 이게 행정의 미스가 있다고 봐야 되요.
  이런 것은 조속한 시일내에 얼른 위촉을 해야 합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알겠습니다.
이헌주 위원    예. 그리고 지금 동기능이 주민자치로 많이 전환이 됐는데 얼마전에 특위를 구성해서 그 현장을 전부 점검을 하고 확인을 했었습니다.
  그랬을 적에 아마 좋은 평가 못 받았죠?
  위원님들이, 특위 위원들이 현장점검을 했을 적에 지적사항이 많았습니다.
  물론 처음 시행하는 단계니까 그렇다고 하겠습니다마는 하라니까 마지 못해서 하는 듯한 그런 인상을 준 데도 여러 군데 있었고 또 어떤 데는 참 그야말로 훌륭하게 시설도 잘 했고 프로그램도 아주 내실있게 이렇게 하는 데도 있더라 그 얘기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한번 돌이켜 볼 적에 주민자치센터를 여러 곳 개소식을 하면서 그 동안 준비기간이 있었고 막대한 예산이 투자됐어요.
  그러면은 그 결과도 좋아야 한단 말이야.
  많은 공무원들이 거기에 시간을 소모했고 많은 예산을 투자했고 그렇게 했다면 그야말로 주민들이 거기에 접근성이 좋아야 되고 또 이용도가 높아야 되고 그야말로 공감대가 형성되서 아 잘 했구나, 참 이것은 효율성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끔 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곳들도 여러 군데 있었더라 이미 보고를 받아서 알 겁니다.
  내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는고 하니 이제 벌써 수개월 지나가고 했으니까 이 방면에 대해서 우리 과장님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왕에 투자한 것 기왕에 시작한 것 아주 성공적으로 잘 이끌어 나갈 수 있게끔 더 관심을 가져야 될 것이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알겠습니다.
이헌주 위원    내가 그래서 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뭐 특별한 각오라도 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아니 저는 글쎄 제가 일선 동장 경험을 또 했고 제가 그 준비과정에서도 전부 거의 주도적으로 참여를 했었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문제점 파악을 하고 있고 또 어떻게 하면 잘 할 것인가 하는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부임한지가 일주일 밖에 안됐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뭐 이것을 이렇게 하겠다라는 시행방안은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마는 앞으로 위원님 지적하신대로 주민자치센터가 더 활성화 되고 효율적으로 운영이 되도록 프로그램 선정부터 강사운용, 여러 가지 측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헌주 위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기를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홍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홍열  위원 여러분!
  잠시 중식을 위하여 정회한 후 회의를 진행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오후 1시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2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홍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2. 대전광역시중구인터넷시스템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 
  (중구의회의장 회부)
○위원장 이홍열  의사일정 제2항 대전광역시 중구 인터넷 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조규상  기획감사실장 조규상입니다.
  대전광역시 중구 인터넷 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행정업무가 인터넷 중심으로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주민에게 양질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11월 행정자치부로부터 자치단체 인터넷 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표준 조례안이 시달되어 우리 구 실정에 맞는 조례를 제정하려는 것입니다.
  본조례의 주요 내용을 설명 드리면 주민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터넷 홈페이지 구축과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안 제3조에 규정하였고 인터넷 민원처리를 위한 사이버 민원실을 설치하여 접수된 민원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하도록 안 제8조에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 교환할 수 있는 참여마당을 운영하도록 안 제12조에 규정했으며 더불어 이 조례운영에 필요한 홈페이지 자료 관리와 인터넷을 통한 개인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사항을 안 제16조에 규정을 명시했습니다.
  이와 같이 주요사항을 설명드렸습니다마는 본조례안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정보화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자치단체가 공히 추진하는 사안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아무쪼록 원안과 같이 의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대전광역시중구인터넷시스템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


○위원장 이홍열  조규상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오승달  전문위원 오승달입니다.
  대전광역시 중구 인터넷 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대전광역시중구인터넷시스템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 검토보고서


○위원장 이홍열  오승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기획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정된 안건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대전광역시 중구 인터넷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은 이상과 같이 일반안건과 기획감사실, 총무과,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고 의사일정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당위원회 제2차 회의는 내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37분 산회)


대전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