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0회 중구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3호
중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0년 2월 9일 (화) 10시
장 소 : 행정자치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 1. 2010년도구정업무보고
- 심사된안건
- 1. 2010년도구정업무보고
(10시04분 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0회 중구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의사일정 제1항 2010년도 구정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오늘은 보건소,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구정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보건소,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구정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강성기 보건소장 강성기입니다.
존경하는 하재붕 행정자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난 한 해 저희 보건소 업무에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함께 격려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에도 변함 없는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2010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79쪽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보건소는 보건행정담당 외 9개 담당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정원 59명에 현원 59명으로 육아휴직 2명이 있습니다.
다음은 80쪽, 의료기관 및 의약업소, 의료인, 그리고 주요장비 현황입니다.
우리구 관내 의료기관 및 의약업소는 보고서와 같이 종합병원 3개소를 비롯하여 병·의원과 약국 등 1,017개소가 있으며 의료인은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등 4,566명이 있습니다.
또한 진료검사에 필요한 장비 38대와 차량 7대, 그리고 물리치료 및 방역활동 장비 등 236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1쪽, 2010년도 업무여건 및 과제입니다.
2010년은 국가간 방문교류 확산으로 해외유입 신종전염병 발생이 우려되고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질병의 양상이 다양화 되면서 의료취약 계층의 의료시혜 서비스 확대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출산율 향상을 위한 출산장려정책의 적극적인 추진이 절실히 요구된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여건을 깊이 인식하고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건강도시 중구 실현을 위한 시책을 강화하고 선제적 방역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면서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비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모자건강 증진 및 저출산 대응시책의 효율적 추진과 도시형 보건지소를 내실 있게 운영하면서 특수시책 발굴 노력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2쪽, 2010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먼저 84쪽,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건강에 문제가 있는 취약계층 4,500가구를 대상으로 건강 기초검사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 관련기관·단체와 연계하여 의료취약계층의 요구수준에 맞는 포괄적인 맞춤형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5쪽, 지역특화 건강행태 개선사업입니다.
찾아가는 건강서비스 제공으로 주민의 단기적 건강형평성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 자원을 활용하여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생활환경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86쪽, 저소득층 조기암 검진사업입니다.
만 30세 이상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 하위 50%자 3만 3,566명을 대상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등 5대 암과 골다공증, 갑상선 기능검사, 전립선암의 조기검진을 통해 치료율을 높이고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87쪽, 건강생활실천센터의 운영입니다.
개인별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규칙적인 운동실천율을 증가시키고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건강기초검사, 혈관탄성검사, 근력측정, 운동부하검사를 실시하고 건강스트레칭 교실, 실버건강대학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88쪽, 금연사업 및 금연클리닉 운영입니다.
그동안 낮아지던 흡연율이 최근 증가하고 있어 지속적인 금연홍보와 지도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학교 순회 흡연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의료기관, 학교, 유치원 등 금연시설은 물론 금연규제 시설도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금연실천율을 높이고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의약업소 지도관리입니다.
부정의료 행위 및 불량의약품 유통을 근절하고 건전한 의약질서 확립을 위해 자율지도 점검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의료기관 392개소, 의약품 판매소 478개소, 기타 147개소 등 1,017개소에 대한 수시 및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마약류 오·남용 예방홍보를 강화하고 의료법 및 약사법을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업소를 중점 관리대상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90쪽, 재가 암환자 등록관리입니다.
저소득층 재가 암환자 215명을 등록관리 하면서 기초검사, 통증조절, 의약품 및 장루소모품을 제공하고 종교단체, 종합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등과 연계하여 임종 및 사별가족 지지를 통해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가족간의 화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1쪽, 행복추구 정신보건센터 운영입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입원 및 수용중심의 환자관리를 사회복귀와 재활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사회적응훈련과 직업훈련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사회복귀를 실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92쪽, 치매상담센터 운영입니다.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진단검사, 감별진단검사를 통해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저소득층 치매환자에게 치료관리비를 지원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이어서 93쪽, 한방 물리치료실 운영입니다.
보건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한방 물리치료 서비스로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침술, 뜸, 부항시술과 온열, 전기, 운동치료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주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다음은 94쪽, 찾아가는 조기검진 행복사업입니다.
의료 사각계층인 사회복지시설, 장애인시설 등을 방문하여 생화학적 검사와 혈액학적 검사, 혈청학적 검사를 통해 질병유무를 조기에 발견 치료토록 함으로써 건강한 지역사회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5쪽, 시기에 맞는 예방접종 실시입니다.
예방접종을 통한 인공면역 획득으로 각종 전염병의 감염을 사전 예방하고 적기 접종을 실시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BCG, DPT, 폴리오 등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2만 4,765명과 장티푸스, 유행성출혈열, 신종인플루엔자 등 성인예방접종 4만 9,093명을 포함, 7만 3,850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0세에서 12세 영유아 2만 3,770명에게 BCG, B형간염, 소아마비 등 국가부담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96쪽, 완벽한 전염병 예방관리대책입니다.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로 살충, 살균효과를 높이고 질병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환자 조기발견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위탁 방식의 방역업체를 5개 업체에서 7개 업체로 확대하여 차량통행이 어려운 뒷골목 등 방역취약지역을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야간에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전염병 및 식중독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4월말부터 방역 비상근무를 실시하면서 방역상황실 및 전염병 역학조사반을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이어서 97쪽, 결핵 예방관리입니다.
결핵 유증상자 환자가족 및 접촉자에 대한 정밀검진으로 새로운 환자를 조기발견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병·의원의 환자신고율을 높여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요치료자와 요관찰자를 대상으로 철저한 투약관리를 통해 다재내성 결핵환자수를 줄이고 완치 퇴록률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98쪽, 성병 및 에이즈관리입니다.
성병감염 취약계층에 대한 정기적 검진으로 감염자 조기발견율을 높이고 에이즈감염자에 대한 상담 및 보호를 위해 3개월마다 상담을 실시하고 6개월에 1회 면역검사를 통해 질병의 진행상황을 파악하는 등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 신종전염병 예방홍보대책입니다.
기후환경 변화와 해외여행객이 늘어나면서 해외유입 신종전염병이 증가함에 따라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환자발생 최소화 및 확산방지에 주력하겠습니다.
계절적, 시기별 유행예측 전염병에 대한 표본감시체계를 적극 활용하고 집단시설 및 전염병 발생 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면서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0쪽,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의료비 지원시책입니다.
먼저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으로 혈우병, 만성심부전증, 근육병 등 132종에 대한 희귀·난치성 질환자에게 요양급여의 본인부담금과 간병비, 호흡보조기 대여료를 지원해주겠습니다.
이어서 101쪽, 저소득층 암환자 의료비지원입니다.
생활이 어려운 암환자와 만 18세 미만의 소아암환자 355명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고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소아암환자는 연간 1인당 최고 2,000만원 이내, 성인암환자는 연간 1인당 최고 220만원 이내 3년간 지급, 폐암환자는 연간 1인당 정액으로 100만원씩 3년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2쪽,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입니다.
임신 37주 미만 출생아, 출생시 2.5kg미만 미숙아 가정과 선천성 이상으로 사망 우려 또는 기능적 장애가 현저하거나 회복이 어려운 신생아 가정을 대상으로 500만원에서 최고 1,000만원까지 의료비를 지원하여 치료포기 방지 및 장애발생이나 사망률을 최소화시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구강보건사업입니다.
구강보건실 이용자의 생애주기별 개인별,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기초생활 수급자 등 저소득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치시술비를 지원하여 소외계층의 구강건강 수준을 한 단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4쪽, 모자건강 증진 및 저출산 대응시책 추진입니다.
첫째, 모자보건사업입니다.
산전·산후 건강관리로 고위험 임산부의 건강한 분만을 돕고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위해 임산부와 영유아를 등록관리하면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비를 지원하여 질병의 조기발견율을 높이겠습니다.
다음은 105쪽,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입니다.
자연임신이 어려운 난임부부에 대한 시술비를 지원하여 난임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율을 높이는데 힘쓰겠습니다.
지원대상은 44세 이하의 가임여성 중 자녀가 없는 도시근로자 월평균 가구소득 130% 이하인 자이며 지원금액은 1회에 150만원으로 최대 450만원까지 지원되며 인공시술비 지원은 금년부터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업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106쪽,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입니다.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도우미를 지원하여 저소득층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은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50%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국·시비 1억 9,878만원을 확보하여 모자건강을 도모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7쪽, 임산부 및 영양플러스 사업입니다.
빈혈, 저체중, 영양불량 등 의료취약계층의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81명을 등록관리하면서 대상자에게 맞춤형 보충식품을 공급하여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8쪽, 도시형 보건지소 운영으로 먼저 심·뇌혈관질환 관리입니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사례관리, 예방교실 운영 등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만 30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기초검진 및 자조모임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어서 109쪽,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입니다.
건강이 취약한 계층의 가족 및 가구를 발견하고 건강요구도를 평가하여 여건과 부합하는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개인별 건강기초검사, 질병상담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0쪽, 희망주는 재활보건관리입니다.
최근 산업화, 고령화로 인한 사고 및 질병으로 후천적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내 재활자원을 개발하는 등 재활서비스 기반을 구축하여 빠른 신체적 기능회복으로 독립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1쪽, 행복나눔 지역사회 연계사업입니다.
민·관·학 협력체계를 통하여 지역사회 보건복지자원을 조사 발굴 활용하여 지역사회 자원과 수혜자간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12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9988 어르신 건강프로젝트입니다.
고령화 시대에 증가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99세까지 팔팔하게 지낼 수 있도록 올바른 건강관리 방법과 건강정보를 제공하여 경로당 이용자의 노인질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이상질환자의 조기치료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관내 경로당 20개소를 선정하여 4주에 걸쳐 건강기초검사, 건강체조 등을 실시하고 25개 경로당은 만성질환 교육과 치매검진 및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보건소가 주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건강지킴이가 되겠습니다.
이어서 113쪽, 제11회 사랑의 무료진료입니다.
소외된 이웃을 찾아 질병예방 및 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정성어린 봉사활동을 통해 주민편의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무료진료 대상은 관내 65세 이상자 중 동장이 추천한 저소득층 어르신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일반내과, 치과,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하겠으며 의사회, 한의사회, 치과의사회, 국민의료보험공단 등 중구 보건의약단체의 협의회가 주관하고 저희 보건소가 지원하여 민·관이 함께 하는 행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14쪽, 사랑 충전 기쁨 나눔 바자회 개최입니다.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응력을 키워주고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를 위해 정신보건센터를 이용하는 정신장애인들의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만든 작품을 전시 판매하여 얻는 수익금을 재활치료비로 지원함으로써 성취감과 자활의욕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행사는 금년 9월 중에 보건지소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보건소 전직원은 항상 주민과 함께 하고 사랑 받는 보건소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하재붕 행정자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난 한 해 저희 보건소 업무에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함께 격려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에도 변함 없는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2010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79쪽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보건소는 보건행정담당 외 9개 담당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정원 59명에 현원 59명으로 육아휴직 2명이 있습니다.
다음은 80쪽, 의료기관 및 의약업소, 의료인, 그리고 주요장비 현황입니다.
우리구 관내 의료기관 및 의약업소는 보고서와 같이 종합병원 3개소를 비롯하여 병·의원과 약국 등 1,017개소가 있으며 의료인은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등 4,566명이 있습니다.
또한 진료검사에 필요한 장비 38대와 차량 7대, 그리고 물리치료 및 방역활동 장비 등 236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1쪽, 2010년도 업무여건 및 과제입니다.
2010년은 국가간 방문교류 확산으로 해외유입 신종전염병 발생이 우려되고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질병의 양상이 다양화 되면서 의료취약 계층의 의료시혜 서비스 확대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출산율 향상을 위한 출산장려정책의 적극적인 추진이 절실히 요구된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여건을 깊이 인식하고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건강도시 중구 실현을 위한 시책을 강화하고 선제적 방역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면서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비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모자건강 증진 및 저출산 대응시책의 효율적 추진과 도시형 보건지소를 내실 있게 운영하면서 특수시책 발굴 노력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2쪽, 2010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먼저 84쪽,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건강에 문제가 있는 취약계층 4,500가구를 대상으로 건강 기초검사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 관련기관·단체와 연계하여 의료취약계층의 요구수준에 맞는 포괄적인 맞춤형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5쪽, 지역특화 건강행태 개선사업입니다.
찾아가는 건강서비스 제공으로 주민의 단기적 건강형평성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 자원을 활용하여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생활환경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86쪽, 저소득층 조기암 검진사업입니다.
만 30세 이상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 하위 50%자 3만 3,566명을 대상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등 5대 암과 골다공증, 갑상선 기능검사, 전립선암의 조기검진을 통해 치료율을 높이고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87쪽, 건강생활실천센터의 운영입니다.
개인별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규칙적인 운동실천율을 증가시키고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건강기초검사, 혈관탄성검사, 근력측정, 운동부하검사를 실시하고 건강스트레칭 교실, 실버건강대학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88쪽, 금연사업 및 금연클리닉 운영입니다.
그동안 낮아지던 흡연율이 최근 증가하고 있어 지속적인 금연홍보와 지도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학교 순회 흡연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의료기관, 학교, 유치원 등 금연시설은 물론 금연규제 시설도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금연실천율을 높이고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의약업소 지도관리입니다.
부정의료 행위 및 불량의약품 유통을 근절하고 건전한 의약질서 확립을 위해 자율지도 점검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의료기관 392개소, 의약품 판매소 478개소, 기타 147개소 등 1,017개소에 대한 수시 및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마약류 오·남용 예방홍보를 강화하고 의료법 및 약사법을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업소를 중점 관리대상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90쪽, 재가 암환자 등록관리입니다.
저소득층 재가 암환자 215명을 등록관리 하면서 기초검사, 통증조절, 의약품 및 장루소모품을 제공하고 종교단체, 종합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등과 연계하여 임종 및 사별가족 지지를 통해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가족간의 화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1쪽, 행복추구 정신보건센터 운영입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입원 및 수용중심의 환자관리를 사회복귀와 재활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사회적응훈련과 직업훈련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사회복귀를 실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92쪽, 치매상담센터 운영입니다.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진단검사, 감별진단검사를 통해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저소득층 치매환자에게 치료관리비를 지원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이어서 93쪽, 한방 물리치료실 운영입니다.
보건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한방 물리치료 서비스로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침술, 뜸, 부항시술과 온열, 전기, 운동치료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주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다음은 94쪽, 찾아가는 조기검진 행복사업입니다.
의료 사각계층인 사회복지시설, 장애인시설 등을 방문하여 생화학적 검사와 혈액학적 검사, 혈청학적 검사를 통해 질병유무를 조기에 발견 치료토록 함으로써 건강한 지역사회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5쪽, 시기에 맞는 예방접종 실시입니다.
예방접종을 통한 인공면역 획득으로 각종 전염병의 감염을 사전 예방하고 적기 접종을 실시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BCG, DPT, 폴리오 등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2만 4,765명과 장티푸스, 유행성출혈열, 신종인플루엔자 등 성인예방접종 4만 9,093명을 포함, 7만 3,850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0세에서 12세 영유아 2만 3,770명에게 BCG, B형간염, 소아마비 등 국가부담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96쪽, 완벽한 전염병 예방관리대책입니다.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로 살충, 살균효과를 높이고 질병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환자 조기발견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위탁 방식의 방역업체를 5개 업체에서 7개 업체로 확대하여 차량통행이 어려운 뒷골목 등 방역취약지역을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야간에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전염병 및 식중독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4월말부터 방역 비상근무를 실시하면서 방역상황실 및 전염병 역학조사반을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이어서 97쪽, 결핵 예방관리입니다.
결핵 유증상자 환자가족 및 접촉자에 대한 정밀검진으로 새로운 환자를 조기발견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병·의원의 환자신고율을 높여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요치료자와 요관찰자를 대상으로 철저한 투약관리를 통해 다재내성 결핵환자수를 줄이고 완치 퇴록률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98쪽, 성병 및 에이즈관리입니다.
성병감염 취약계층에 대한 정기적 검진으로 감염자 조기발견율을 높이고 에이즈감염자에 대한 상담 및 보호를 위해 3개월마다 상담을 실시하고 6개월에 1회 면역검사를 통해 질병의 진행상황을 파악하는 등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 신종전염병 예방홍보대책입니다.
기후환경 변화와 해외여행객이 늘어나면서 해외유입 신종전염병이 증가함에 따라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환자발생 최소화 및 확산방지에 주력하겠습니다.
계절적, 시기별 유행예측 전염병에 대한 표본감시체계를 적극 활용하고 집단시설 및 전염병 발생 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면서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0쪽,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의료비 지원시책입니다.
먼저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으로 혈우병, 만성심부전증, 근육병 등 132종에 대한 희귀·난치성 질환자에게 요양급여의 본인부담금과 간병비, 호흡보조기 대여료를 지원해주겠습니다.
이어서 101쪽, 저소득층 암환자 의료비지원입니다.
생활이 어려운 암환자와 만 18세 미만의 소아암환자 355명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고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소아암환자는 연간 1인당 최고 2,000만원 이내, 성인암환자는 연간 1인당 최고 220만원 이내 3년간 지급, 폐암환자는 연간 1인당 정액으로 100만원씩 3년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2쪽,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입니다.
임신 37주 미만 출생아, 출생시 2.5kg미만 미숙아 가정과 선천성 이상으로 사망 우려 또는 기능적 장애가 현저하거나 회복이 어려운 신생아 가정을 대상으로 500만원에서 최고 1,000만원까지 의료비를 지원하여 치료포기 방지 및 장애발생이나 사망률을 최소화시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구강보건사업입니다.
구강보건실 이용자의 생애주기별 개인별,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기초생활 수급자 등 저소득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치시술비를 지원하여 소외계층의 구강건강 수준을 한 단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4쪽, 모자건강 증진 및 저출산 대응시책 추진입니다.
첫째, 모자보건사업입니다.
산전·산후 건강관리로 고위험 임산부의 건강한 분만을 돕고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위해 임산부와 영유아를 등록관리하면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비를 지원하여 질병의 조기발견율을 높이겠습니다.
다음은 105쪽,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입니다.
자연임신이 어려운 난임부부에 대한 시술비를 지원하여 난임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율을 높이는데 힘쓰겠습니다.
지원대상은 44세 이하의 가임여성 중 자녀가 없는 도시근로자 월평균 가구소득 130% 이하인 자이며 지원금액은 1회에 150만원으로 최대 450만원까지 지원되며 인공시술비 지원은 금년부터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업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106쪽,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입니다.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도우미를 지원하여 저소득층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은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50%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국·시비 1억 9,878만원을 확보하여 모자건강을 도모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7쪽, 임산부 및 영양플러스 사업입니다.
빈혈, 저체중, 영양불량 등 의료취약계층의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81명을 등록관리하면서 대상자에게 맞춤형 보충식품을 공급하여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8쪽, 도시형 보건지소 운영으로 먼저 심·뇌혈관질환 관리입니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사례관리, 예방교실 운영 등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만 30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기초검진 및 자조모임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어서 109쪽,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입니다.
건강이 취약한 계층의 가족 및 가구를 발견하고 건강요구도를 평가하여 여건과 부합하는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개인별 건강기초검사, 질병상담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0쪽, 희망주는 재활보건관리입니다.
최근 산업화, 고령화로 인한 사고 및 질병으로 후천적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내 재활자원을 개발하는 등 재활서비스 기반을 구축하여 빠른 신체적 기능회복으로 독립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1쪽, 행복나눔 지역사회 연계사업입니다.
민·관·학 협력체계를 통하여 지역사회 보건복지자원을 조사 발굴 활용하여 지역사회 자원과 수혜자간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12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9988 어르신 건강프로젝트입니다.
고령화 시대에 증가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99세까지 팔팔하게 지낼 수 있도록 올바른 건강관리 방법과 건강정보를 제공하여 경로당 이용자의 노인질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이상질환자의 조기치료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관내 경로당 20개소를 선정하여 4주에 걸쳐 건강기초검사, 건강체조 등을 실시하고 25개 경로당은 만성질환 교육과 치매검진 및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보건소가 주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건강지킴이가 되겠습니다.
이어서 113쪽, 제11회 사랑의 무료진료입니다.
소외된 이웃을 찾아 질병예방 및 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정성어린 봉사활동을 통해 주민편의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무료진료 대상은 관내 65세 이상자 중 동장이 추천한 저소득층 어르신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일반내과, 치과,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하겠으며 의사회, 한의사회, 치과의사회, 국민의료보험공단 등 중구 보건의약단체의 협의회가 주관하고 저희 보건소가 지원하여 민·관이 함께 하는 행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14쪽, 사랑 충전 기쁨 나눔 바자회 개최입니다.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응력을 키워주고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를 위해 정신보건센터를 이용하는 정신장애인들의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만든 작품을 전시 판매하여 얻는 수익금을 재활치료비로 지원함으로써 성취감과 자활의욕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행사는 금년 9월 중에 보건지소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보건소 전직원은 항상 주민과 함께 하고 사랑 받는 보건소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재붕 예, 강성기 보건소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소장은 앉아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윤진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소장은 앉아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윤진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진근 위원 이 업무보고를 보니까 말이죠. 전체적으로 우리가 2010년도 예산서에 다 반영이 되었습니까, 이 예산이?
○보건소장 강성기 예, 그렇습니다.
○윤진근 위원 다 전체가?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구비 시비 이렇게 했을 때 구비가 확보가 예산이 통과된 상태인가요?
○보건소장 강성기 예, 구비가 확보되어 있는데 일부분이 1차 추경에 반영을 해주실 부분이 있습니다.
○윤진근 위원 1차 추경에 반영을 해주겠다.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본위원이 보니까, 전체적으로 죽 보니까 예산이 반영된 것도 있고 안 된 것도 있단 말예요.
그래서 이것을 할려면은 우리가 최소한대로 안이니까, 계획안이니까 1차 추경에라도 해서 차질 없이 해줄 수 있는 방향으로 했으면 좋겠다.
왜냐면 이것은 특히 봄이 되면은 봄부터 시작하잖아요, 대개 보면. 그러니까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야지, 돈이 있어야 되니까. 우리가 하더라도 예산이 반영이 안 되면 어렵지 않느냐, 마음은 있어도. 이렇게 해서 차질 없이 해주시고 그 다음에 또 그 다음에는 지금 보건소 자체에도 그 의사가 진단을 하고 그러잖아요. 진단을 하잖아, 진찰을 하잖아요.
그래서 이것을 할려면은 우리가 최소한대로 안이니까, 계획안이니까 1차 추경에라도 해서 차질 없이 해줄 수 있는 방향으로 했으면 좋겠다.
왜냐면 이것은 특히 봄이 되면은 봄부터 시작하잖아요, 대개 보면. 그러니까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야지, 돈이 있어야 되니까. 우리가 하더라도 예산이 반영이 안 되면 어렵지 않느냐, 마음은 있어도. 이렇게 해서 차질 없이 해주시고 그 다음에 또 그 다음에는 지금 보건소 자체에도 그 의사가 진단을 하고 그러잖아요. 진단을 하잖아, 진찰을 하잖아요.
○보건소장 강성기 예, 그렇습니다.
○윤진근 위원 진찰을 하다 보면 그 환자의 기록이 다 컴퓨터에 입력이 되죠, 기록이?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그런데 이제 그 컴퓨터가 노후화 되어 가지고 기능이 잘 안 되는 수도 있단 말예요, 몇 개 있죠?
○보건소장 강성기 그렇습니다.
○윤진근 위원 그럼 문제는 건강에 상당히 차질의 우려가 있으니까 그것이 잘못하면 오류진단이 나온단 말예요, 그렇죠?
그러니까 이번 추경에라도 그것 관계는 확실하게 확보가 되어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요.
이번 추경에 올릴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번 추경에라도 그것 관계는 확실하게 확보가 되어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요.
이번 추경에 올릴 수 있잖아요?
○보건소장 강성기 예, 고맙습니다.
이렇게 지적을 해주시고 걱정을 해주셔서 힘이 생깁니다.
저희들이 추경에 요구하면 위원님들께서 좀 반영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지적을 해주시고 걱정을 해주셔서 힘이 생깁니다.
저희들이 추경에 요구하면 위원님들께서 좀 반영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윤진근 위원 왜냐면 보건소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우리 주민의 건강이란 말예요. 건강이기 때문에 나 스스로의 건강이기 때문에 그런 것은 확보가 되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지금 도시형 보건지소를 도시형으로 만든다고 했잖아요, 활성화 시킨다 그렇죠?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지금 도시형 보건지소를 도시형으로 만든다고 했잖아요, 활성화 시킨다 그렇죠?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그런데 이제 제가 봤을 때 1층에 보면은 체력단련실인가 그것이 뭐죠?
○보건소장 강성기 예, 건강생활실천센터.
○윤진근 위원 예, 건강생활 체력단련실이 있죠?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그것이 지금 현재 충분히 활용이 됩니까?
○보건소장 강성기 지금 이용환자가 계속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윤진근 위원 많이 늘어나요? 제가 봤을 때는 적은 것 같은데.
○보건소장 강성기 아니, 그 기계가 한 번 이용을 할려면 상당한 시간소요가 됩니다, 한 사람 할려면. 그러면 거기다 대기하는 것보다는 지금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적절히 운영된다.
○윤진근 위원 지금 운동기구가 있어서 보면 몰라요, 제가 뭐 꼭 사람이 적게 오는 날만 봐서인지는 몰라도 일주일에 그쪽으로 내가 세 번 이상을 다니거든요. 그런데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더라고. 요구하는 사람이 한 열대여섯 명 되더라고.
그것 가지고는 부족하지 않느냐. 그래서 한번 여러 사람들을 생각해서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더 프로그램을 넣는다든가 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찾아봤으면 좋겠어요. 보면 썰렁해. 큰 공간에서.
그것 가지고는 부족하지 않느냐. 그래서 한번 여러 사람들을 생각해서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더 프로그램을 넣는다든가 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찾아봤으면 좋겠어요. 보면 썰렁해. 큰 공간에서.
○보건소장 강성기 검토를 해보겠고요. 주로 이제 거기 재활치료 목적으로 이제 운영되는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되고 건강한 사람들 체력단련보다는 우선 불편한 사람 재활치료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런데 그런 방법으로 여러 가지로 다각도로 검토를 해가지고.
○윤진근 위원 실질적으로 체력단련실 같은 데는 땀이 나고 하면은 샤워장도 필요해 원래 따지면.
○보건소장 강성기 샤워장은 있습니다.
○윤진근 위원 있어요?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따뜻한 물 나와요?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글쎄 그런 문제 하여튼 해서 주민이 불편, 거기는 보면은 아픈 사람들이 주로 오잖아요 그렇죠?
○보건소장 강성기 예, 그렇습니다.
○윤진근 위원 그런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게끔 하여튼 최선의 노력을 해주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강성기 예, 알겠습니다.
○윤진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재붕 예, 윤진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윤진근 위원 하나만 더.
○위원장 하재붕 예, 윤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진근 위원 그리고 이제 저출산 문제 있잖아요.
대책에 있는데 저출산 문제에 대해서 보면은 다른 데 보면은 다른 예를 들어서 뭐 임신도우미 영유아 영양플러스 사업 같은 데는 보면은 전부 예산이 서 있단 말예요. 여기는 저출산 문제 대응시책에서는 예산이 안 서 있는 것 같아요. 지금 보면은 전국적으로 보면은 임신이 되면은 미리 검사하는 것 있잖아요, 산모들. 그러다 보면은 기형아가 되었든 뭐가 되었든 무조건 낳기로 되어 있잖아요, 그것 아세요?
미리 기형아가 되면은 안에서 뭐라고 하나 못 낳게 이렇게.
대책에 있는데 저출산 문제에 대해서 보면은 다른 데 보면은 다른 예를 들어서 뭐 임신도우미 영유아 영양플러스 사업 같은 데는 보면은 전부 예산이 서 있단 말예요. 여기는 저출산 문제 대응시책에서는 예산이 안 서 있는 것 같아요. 지금 보면은 전국적으로 보면은 임신이 되면은 미리 검사하는 것 있잖아요, 산모들. 그러다 보면은 기형아가 되었든 뭐가 되었든 무조건 낳기로 되어 있잖아요, 그것 아세요?
미리 기형아가 되면은 안에서 뭐라고 하나 못 낳게 이렇게.
○보건소장 강성기 낙태시킨다.
○윤진근 위원 낙태시킨다고 그러죠. 낙태를 못하게 되어 있잖아요.
○보건소장 강성기 그렇죠, 그것은.
○윤진근 위원 기형아가 되었든 뭐가 되었든 법으로 그렇게 되어 있을 거예요, 아마.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윤진근 위원 못하게 되어 있단 말예요. 그러면 거기에 대한 대응책이라든가 그 사람들이 산모로서 낳을 때 우리 다른 지역 같은 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서 그분들한테 조금 혜택을 주는 방법, 그래서 그런 식으로 해서 유도를 해서 낳게끔 이렇게 대책을 마련하거든요. 그런데 우리구는 그런 것이 없단 말예요. 한 예를 들어서 뭐 세 사람 이상이라든가 두 사람 이상이면 뭐를 대책을 세워준다든가. 뭐 출산하면 100만원을 준다든가 축하금으로. 이런 것이 좀 있단 말예요. 그런데 우리는 예산도 안 서 있고 보니까 본예산에는 서 있나는 몰라도 여기 보니까 그렇단 말예요. 이런 것은 어떻게 대처를 할 것인가.
○보건소장 강성기 모자보건 사업에 저출산 대응시책은 여러 가지 분야로 나눠져 가지고 예산이 반영이 되어 있는데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이라고 하는 것도 저출산 대응시책에 포함된 사업이고요. 신생아 도우미 지원사업이라든지 이런 예산이 각기 다 있거든요. 이것이 총괄적으로 보면 모자보건 사업이다 이렇게 포괄적으로 보시면 되겠고요. 방금 전에 말씀하신 임신 중에 기형아 낙태 이것은 사실상 우리 공무원들이 지도는 할 수 있지만 그것을 감시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의사가 많이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윤진근 위원 아니, 이제 법이 한번 알아보세요. 제가 알기로는 이 기형아가 출산율 보면은 검사하는 것이 있잖아요. 그럼 기형아라고 할 때는 그냥 낳게 되어 있단 말예요. 낙태를 못하게 되어 있단 말예요. 한번 언론에 내가 본 것 같아요, 한번 보세요. 의사들이 그 전에는 권장도 하고 조금씩 해야 되는데 지금은 그것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사람의 대책도 없지 않아 있어야 된다. 그렇잖아요. 지금 당장 시비거리가 되는 것 같은데 그런 문제가 있다. 우리도 거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시책대응을 해야 되지 않느냐.
○보건소장 강성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예, 윤진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두 가지만 한번 질의할게요.
지금 소장님 우리 보건소에 정직원들 말고 행정도우미들이 있죠, 행정도우미라고 그러나?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두 가지만 한번 질의할게요.
지금 소장님 우리 보건소에 정직원들 말고 행정도우미들이 있죠, 행정도우미라고 그러나?
○보건소장 강성기 공익요원.
○위원장 하재붕 공익요원만 있습니까?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위원장 하재붕 도우미는 없어요, 행정인턴.
○보건소장 강성기 현재는 없어요, 신청은 해놨는데 행정인턴 신청했는데 아직 배치가 안 되어 있고 공익요원만 지금 있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공익요원이 몇 명이에요?
○보건소장 강성기 공익요원이 4명이었다가 지금 한 명이 제대를 했죠, 그래서 3명.
○위원장 하재붕 3명으로, 그 공익요원이 하는 일은 주로 어떤 업무를 보고 있어요?
○보건소장 강성기 다양하죠. 지금 현재 공익요원 중에서도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다행히 있어서 그 검사실에서 보조역할을 하고 또 나머지 공익요원들은 물리치료실 같은 데에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 안내해주고 하는 그러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그 업무가 상당히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업무가 상당히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보건소장 강성기 교육은 저희들이 자체로 교육하는 것은 없고요.
○위원장 하재붕 왜냐면 말이죠.
일반주민들, 공익요원이 아무래도 우리 정직원들 하고는 또 언행이라든가 이런 응대라든가 주민에 대한 응대 이런 것이 다 달라요. 일반 우리 본청이나 동사무소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은. 그러다 보니까 주민들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어떤 대응하는 이 부분이 감정적으로 표현도 하고 말이지. 다르단 말예요. 일반 우리 주민들 입장에서는 전부다 우리 구청의 공무원으로 알잖아요. 그래서 어떤 명찰이라든가 이런 것으로 해서 분리를 좀 해서 이해를 시킬 수 있도록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이 교육이겠죠. 주기적으로 예절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그 다음에 심폐소생기를 구입했죠?
일반주민들, 공익요원이 아무래도 우리 정직원들 하고는 또 언행이라든가 이런 응대라든가 주민에 대한 응대 이런 것이 다 달라요. 일반 우리 본청이나 동사무소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은. 그러다 보니까 주민들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어떤 대응하는 이 부분이 감정적으로 표현도 하고 말이지. 다르단 말예요. 일반 우리 주민들 입장에서는 전부다 우리 구청의 공무원으로 알잖아요. 그래서 어떤 명찰이라든가 이런 것으로 해서 분리를 좀 해서 이해를 시킬 수 있도록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이 교육이겠죠. 주기적으로 예절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그 다음에 심폐소생기를 구입했죠?
○보건소장 강성기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몇 대 구입했습니까?
○보건소장 강성기 우리 보건소에 한 대 하고 지소에 있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지소에 몇 대요?
○보건소장 강성기 1대요.
○위원장 하재붕 지소에 한 대, 보건소에 한 대.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위원장 하재붕 왜 이것이 지난번에 한 세 대값 정도 됐었잖아요?
○보건소장 강성기 아니죠. 두 대 전부다 구입한 겁니다. 의회에서 승인해 준대로.
○위원장 하재붕 의회에서 승인해 준대로요.
○보건소장 강성기 예.
○위원장 하재붕 그럼 지금 누가 이것 사용방법이나 이 부분은 누구만 합니까?
○보건소장 강성기 사용방법은 물론 의사선생님이 두 분이 계시니까 그 분들은 아시고 또 민원창구에 근무하는 직원 하고 청사관리 직원은 교육을 거기 와서 했어요. 그래서 교육을 받았는데 어렵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과연 그것이 이용하는 분이 있을 것이냐. 지금까지는 이용하는 분이 한 분도 없어요.
○위원장 하재붕 아니, 이용을 하는 사람이 이제 이 부분은 예측이라는 부분이 없지 않습니까?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 많은 예산을 들여 가지고 사놓은 것 아녜요. 그래서 본위원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보세요. 지금 이 부분 아까 우리 소장님이 이야기 하신 대로 작동하는 사용하는 부분은 간단한 것이거든요.
지난번 본위원도 한번 TV라든가 이런 데서 보니까. 이것이 KTX니 이런 기차에도 다 있어요. 이 부분들이. 그래서 이 부분은 보건소 직원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런 교육을 한번 해주세요. 뭐 교육시간도 많지도 않을테고 짧지 않습니까? 이제까지 사용을 안했더라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이 부분들이. 그래서 이 부분에 철저히 관리를 좀 해주시기를 당부 좀 드릴게요. 예,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2010년도 모든 업무를 보고한 내용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진행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지난번 본위원도 한번 TV라든가 이런 데서 보니까. 이것이 KTX니 이런 기차에도 다 있어요. 이 부분들이. 그래서 이 부분은 보건소 직원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런 교육을 한번 해주세요. 뭐 교육시간도 많지도 않을테고 짧지 않습니까? 이제까지 사용을 안했더라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이 부분들이. 그래서 이 부분에 철저히 관리를 좀 해주시기를 당부 좀 드릴게요. 예,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2010년도 모든 업무를 보고한 내용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진행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7분 회의중지)
(10시51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재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 유재선 장수마을관리원장 유재선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위원님들께 죄송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제 위원님들께서 현장방문 중에 저희 장수마을을 이렇게 방문해 주셨는데 제가 현관에서 조금 기다리다가 급한 일이 있어서 자리를 잠깐 비운 사이에 위원님들이 오셔 가지고 제가 잘 모시지를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한 말씀 드리고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존경하는 하재붕 행정자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중구발전과 저희 장수마을관리원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주요업무를 준비된 유인물에 의거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0 여건 및 과제, 2010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7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장수마을관리원은 1과 3담당으로 정원 16명에 현원 1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은 특별회계로 14억 1,600만원입니다.
다음은 118쪽, 주요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입니다.
주요시설은 옥내시설 4개층과 옥외시설이 있으며 세부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은 금년 겨울방학을 마치고 지난 2월 1일부터 건강생활요가 등 19개 프로그램과 바둑, 장기 등 취미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9쪽, 2010 여건 및 과제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121쪽, 2010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내용은 다양한 노인여가 프로그램 운영 등 9가지 시책이 되겠습니다.
122쪽, 먼저 다양한 노인여가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가요교실, 건강요가, 차밍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취미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며 연2회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용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 노인여가복지사업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3쪽, 로비공간을 활용한 행정홍보물 전시입니다.
청사 로비공간에 구정주요시책 및 현안사업 등의 행정홍보물을 수시교체 전시하여 구민의 행정참여 유도 및 구정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24쪽, 복지와 경영이 함께 하는 객실운영입니다.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해 객실 공실률을 최소화 하여 경영수익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또한 친절한 고객상담, 입실전 안내전화, 건강 및 고충상담 등을 철저히 실시하여 이용객의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저소득층 주간보호사업 운영입니다.
동별 15내지 30명씩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을 대상으로 목욕, 이·미용, 물리치료, 안마, 공연관람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불우노인들에게 여가선용의 기회를 높여 소외감 해소와 더불어 사는 건전한 사회기풍을 진작코자 합니다.
다음은 126쪽,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조성입니다.
청사 주변에 계절별 꽃 식재, 노후시설 개선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 친절교육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 휴양시설로서의 경쟁력 강화 및 고객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다음은 고객유치를 위한 홍보활동 강화입니다.
구홈페이지, 구정소식지, 각종 언론사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집중적 홍보를 실시하고 또한 효문화 뿌리축제, 문중행사 등 각종 행사와 연계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8쪽, 일곱 번째 이용객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 운행입니다.
대전시 시내버스 전면개편으로 노선조정 건의 및 환승의 어려움 등 이용객 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장수마을관리원 관용 중형버스를 활용 운행노선을 적의 조정하여 셔틀버스를 운행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수마을운영위원회 구성 운영입니다.
장수마을관리원의 합리적인 운영과 시설이용의 활성화를 도모코자 장수마을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코자 합니다.
구성인원은 20명 이내이며 자격요건은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으며 장수마을 운영에 참여할 뜻을 가지고 헌신 봉사할 수 있는 지역인사입니다.
앞으로 회칙제정 등 구성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0쪽, 끝으로 이용객과 함께 하는 어울림 한마당입니다.
금년도 12월 중에 서예, 사군자, 바둑, 장기 등 한 해 동안 어르신들이 익혀온 기량을 발표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하여 장수마을 이용 어르신들간의 친목도모 및 화합의 계기를 마련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의 이색경험과 추억거리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저희 장수마을관리원 전직원은 일심동체가 되어 전국 최고의 노인종합복지 휴양시설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며 앞으로 위원님 여러분들이 각별하신 협조와 지도편달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위원님들께 죄송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제 위원님들께서 현장방문 중에 저희 장수마을을 이렇게 방문해 주셨는데 제가 현관에서 조금 기다리다가 급한 일이 있어서 자리를 잠깐 비운 사이에 위원님들이 오셔 가지고 제가 잘 모시지를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한 말씀 드리고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존경하는 하재붕 행정자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중구발전과 저희 장수마을관리원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주요업무를 준비된 유인물에 의거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0 여건 및 과제, 2010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7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장수마을관리원은 1과 3담당으로 정원 16명에 현원 1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은 특별회계로 14억 1,600만원입니다.
다음은 118쪽, 주요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입니다.
주요시설은 옥내시설 4개층과 옥외시설이 있으며 세부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은 금년 겨울방학을 마치고 지난 2월 1일부터 건강생활요가 등 19개 프로그램과 바둑, 장기 등 취미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9쪽, 2010 여건 및 과제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121쪽, 2010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내용은 다양한 노인여가 프로그램 운영 등 9가지 시책이 되겠습니다.
122쪽, 먼저 다양한 노인여가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가요교실, 건강요가, 차밍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취미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며 연2회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용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 노인여가복지사업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3쪽, 로비공간을 활용한 행정홍보물 전시입니다.
청사 로비공간에 구정주요시책 및 현안사업 등의 행정홍보물을 수시교체 전시하여 구민의 행정참여 유도 및 구정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24쪽, 복지와 경영이 함께 하는 객실운영입니다.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해 객실 공실률을 최소화 하여 경영수익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또한 친절한 고객상담, 입실전 안내전화, 건강 및 고충상담 등을 철저히 실시하여 이용객의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저소득층 주간보호사업 운영입니다.
동별 15내지 30명씩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을 대상으로 목욕, 이·미용, 물리치료, 안마, 공연관람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불우노인들에게 여가선용의 기회를 높여 소외감 해소와 더불어 사는 건전한 사회기풍을 진작코자 합니다.
다음은 126쪽,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조성입니다.
청사 주변에 계절별 꽃 식재, 노후시설 개선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 친절교육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 휴양시설로서의 경쟁력 강화 및 고객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다음은 고객유치를 위한 홍보활동 강화입니다.
구홈페이지, 구정소식지, 각종 언론사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집중적 홍보를 실시하고 또한 효문화 뿌리축제, 문중행사 등 각종 행사와 연계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8쪽, 일곱 번째 이용객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 운행입니다.
대전시 시내버스 전면개편으로 노선조정 건의 및 환승의 어려움 등 이용객 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장수마을관리원 관용 중형버스를 활용 운행노선을 적의 조정하여 셔틀버스를 운행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수마을운영위원회 구성 운영입니다.
장수마을관리원의 합리적인 운영과 시설이용의 활성화를 도모코자 장수마을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코자 합니다.
구성인원은 20명 이내이며 자격요건은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으며 장수마을 운영에 참여할 뜻을 가지고 헌신 봉사할 수 있는 지역인사입니다.
앞으로 회칙제정 등 구성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0쪽, 끝으로 이용객과 함께 하는 어울림 한마당입니다.
금년도 12월 중에 서예, 사군자, 바둑, 장기 등 한 해 동안 어르신들이 익혀온 기량을 발표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하여 장수마을 이용 어르신들간의 친목도모 및 화합의 계기를 마련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의 이색경험과 추억거리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저희 장수마을관리원 전직원은 일심동체가 되어 전국 최고의 노인종합복지 휴양시설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며 앞으로 위원님 여러분들이 각별하신 협조와 지도편달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재붕 유재선 장수마을관리원장은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장수마을관리원장은 앉아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하나만 질의할게요, 우리 원장님.
지금 어제 우리 잠깐 거기 지나가면서 보니까 다른 음식가격은 올린 것 같아요, 500원씩.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장수마을관리원장은 앉아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본위원이 하나만 질의할게요, 우리 원장님.
지금 어제 우리 잠깐 거기 지나가면서 보니까 다른 음식가격은 올린 것 같아요, 500원씩.
○장수마을관리원장 유재선 예, 그렇습니다. 작년 11월달에 올렸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아, 작년에 올린 겁니까?
○장수마을관리원장 유재선 예.
○위원장 하재붕 백반만 안 올린 거예요.
○장수마을관리원장 유재선 백반은 이용객이 수요가 많기 때문에 올리면은 수요가 줄을 것 같아서 우리가 안 올렸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아, 그래서. 다른 것은 전부다 보니까 500원씩 오른 것으로.
○장수마을관리원장 유재선 예, 500원씩 올렸습니다.
○위원장 하재붕 그래요, 잘 관리하시고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시므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2010년도 모든 업무를 보고한 내용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으로 금번 임시회 중 당위원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 속에 원만하고 심도 있게 운영되어 감사드리면서 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심심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시므로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장수마을관리원 소관 2010년도 모든 업무를 보고한 내용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으로 금번 임시회 중 당위원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 속에 원만하고 심도 있게 운영되어 감사드리면서 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심심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