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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의회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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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6회 중구의회(임시회)

주민자치센터점검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1년 11월 15일 (목) 11시

장  소 : 내무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위원장호선의건
  3. 2. 간사호선의건
  4. 3. 주민자치센터점검특별위원회활동계획의건
  5. 4. 주민자치센터운영에대한업무보고청취의건

  1.    심사된안건
  2. 1. 위원장호선의건
  3. 2. 간사호선의건
  4. 3. 주민자치센터점검특별위원회활동계획의건
  5. 4. 주민자치센터운영에대한업무보고청취의건

(11시1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성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6회 중구의회 임시회 주민자치센터점검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본위원은 당위원회 위원 중에서 연장자인 관계로 대전광역시 중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게 되어 오늘 의사진행을 하게 된 것입니다.
  아무쪼록 원만하게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호선의건 
○위원장직무대행 김성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호선의 건을 상정 합니다.
  그럼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운우 위원    이헌주 위원님을 추천 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성열  이운우 위원께서 이헌주 위원을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추천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헌주 위원을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이헌주 위원이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 합니다.
  이제 위원장이 선임되었기 때문에 본위원의 임무는 다한 것 같습니다.
  그럼 이헌주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회의진행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열 위원장직무대행 이헌주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이헌주  김성열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부족한 본인을 위원장으로 선임해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아무쪼록 미력한 힘이나마 최선을 다해 위원장의 직무를 수행코자 하오니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2. 간사호선의건 

(11시13분)

○위원장 이헌주  의사일정 제2항 간사호선의 건을 상정 합니다.
  그럼 당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흥수 위원님
임흥수 위원    이운우 위원을 추천 합니다.
○위원장 이헌주  임흥수 위원님께서 이운우 위원님을 간사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운우 위원님을 당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이운우 위원이 당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 되었음을 선포 합니다.
  방금 선임되신 위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방금 선임된 당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의 호선결과를 대전광역시 중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1항과 동조례 제1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3. 주민자치센터점검특별위원회활동계획의건 

(11시05분)

○위원장 이헌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주민자치센터점검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의 건을 상정 합니다.
  본건은 당특별위원회가 금번 임시회 기간 중 활동할 계획으로써 사전 간담회 등을 통하여 여러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 내용입니다만 계획안을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이운우 간사님 나오셔서 당특별위원회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운우 위원    이운우 위원입니다.
  주민자치센터점검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당특별위원회는 주민자치센터의 설치운영이 전동으로 확대 실시된 지 1년이 경과됨에 따라 그동안의 운영실태와 제반사항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불합리한 사항이나 주민불편 사항은 없는지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주민자치센터가 보다 발전적이고 원활한 운영으로 주민편의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주민자치센터점검 특별위원회의 세부활동 계획으로는 2001년11월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이 되겠으며 점검기간 중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제반사항에 대하여 주무과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정확한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점검결과 수범사례를 권장하고 불합리한 사항은 시정토록 요구하며 주민을 위한 행정이 수행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활동계획서를 원안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헌주  이운우 간사님 수고 하셨습니다.
  방금 당특별위원회 간사로부터 상정된 당특별위원회의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들으셨습니다만 본특별위원회의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므로 당특별위원회 활동계획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주민자치센터점검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은 원안과 같이 가결 되었음을 선포 합니다.
  방금 의결된 당특별위원회 활동계획을 의장에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4. 주민자치센터운영에대한업무보고청취의건 

(11시18분)

○위원장 이헌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 합니다.
  상정된 업무보고 청취의 건은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자치행정과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자치행정과장 오석주입니다.
  존경하는 이헌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대단히 많으셨습니다.
  특히 동의 기능전환과 함께 설치된 동 주민자치센터에 대하여 각별하신 관심과 배려를 해주신데 대하여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 지난 1년간의 주민자치센터 운영과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 합니다.
  오늘 보고드리는 주민자치센터 추진상황은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고 계시는 일반적인 운영사항은 간략하게 보고드리고 그간 운영해 오면서 느낀 문제점을 중심으로 대책과 함께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좀더 깊이 있게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오늘의 자치센터점검을 계기로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주민의 자치역량을 제고하고 주민공동체 형성을 위한 구심체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위원님들의 지적과 고견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동기능전환과 자치센터 설치현황과 주민역할 추진상황, 문제점 및 대책, 향후 추진방향, 수범사례 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쪽, 동기능 전환과 주민자치센터 설치현황입니다.
  동기능 전환입니다. 사무조정은 총 416건에 201건을 조치하고 211건을 이관하고 폐지는 4건을 이미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인력조정은 총 정원 범위내에 정원조정이 가능하나 우리구의 경우에는 주민생활 불편해소의 중개민원 처리를 위한 최대정원을 배치를 해서 동별 정원 8 내지 12명으로 조정하여 총 155명의 정원으로 조정 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센터 설치입니다.
  2000년11월27일 전동에 대해서 개소완료를 하였고 프로그램 운영은 17개 동에 109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동 평균 6.4개 꼴이 되겠습니다.
  주민홍보는 그동안 홍보물을 8종 29만3,600여매를 제작 배부한 바 있습니다. 현재 프로그램 운영상황은 생활취미로 농악, 가요, 서예, 종이접기 등 41개의 프로그램과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탁구교실, 스포츠댄스 등 28개의 프로그램, 지식정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정보나눔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타 마을문고 운영, 놀이방, 자아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등 23건의 기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센터의 역할입니다.
  동의 주민자치센터는 동의 사무와 인력을 조정 하고 동사무소의 여유시설과 공간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행정서비스는 물론 지역실정에 맞는 특색있고 다양한 문화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써 지역주민에 의한 자치역량의 제고와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주민자치 활동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하는데 그 역할이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은 2쪽입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입니다.
  99년8월부터 시범동을 부사동과 문화2동 2개동으로 선정해서 운영을 해왔고 시범동에 대한 사무인력조정이 99년8월10일자 조례개정 공포에 의해서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시범개소를 문화2동은 99년8월13일, 부사동은 8월17일에 개소한 바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2000년6월에 제정하고 7월달에 개정한 바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위한 자치위원회 구성은 2000년9월부터 10월까지 총 333명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선정 및 시설 재배치는 2000년9월부터 11월 사이에 실시한 바 있고 이를 위해서 담당공무원들이 현지실사를 5월과 6월 중에 실시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시범동을 제외한 15개 동에 대해서 2000년11월부터 12월 사이에 전동을 주민자치센터를 개소한 바 있습니다.
  또한 행정기구 설치 및 사무위임 조례 등 공포를 조례에 대해서 2000년12월6일자 공포한 바 있고 그 동안 예산지원은 10억1,000만원으로 구비 4억500만원, 시비 3억9,500만원, 국비 2억1,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프로그램 운영 시설 및 면적입니다.
  17개 동에서 운영되고 있는 총 프로그램은 109개로써 동당 6.4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은 구획된 숫자를 얘기 하겠습니다. 동사무소에 77개 시설, 타 기관에 6개 시설, 총 83개 시설로 면적은 총 5,429㎡로써 1,642평에 달 하고 있습니다. 이용인원은 금년 10월말까지 23만6,470명이 이용하여 1일 평균 945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동별 프로그램 운영 시설 및 면적에 대해서는 8쪽과 9쪽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시설을 재배치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이 시설은 고정적인 시설을 지양하고 다목적 공간 활용으로 예산절감을 유도한 바 있고 불필요한 개·보수 및 고가비품 구입을 지양해서 최대한 기존시설과 장비를 활용토록 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입니다.
  총 33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지방의원들은 14분이 참여를 하고 계시고 회사원 19분, 자영업자 170분 등 총 333명이 주민자치위원회에 참여하고 계십니다. 동별현황은 역시 10쪽, 부록의 10쪽을 참고하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강사 및 자원봉사자 현황입니다.
  강사 유급 54명, 무급 4명 포함해서 58명, 자원봉사자 유급 108명 등 166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운영예산 및 집행내역은 운영예산은 총 5억6,218만9,000원으로 현재까지 4억7,895만4,000원을 집행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운영상황에 대해서 대략적인 보고를 드렸고 다음은 그동안 운영을 하면서 도출되는 문제점과 그 대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설면입니다.
  공간이 협소하고 노후하다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시설의 최대보수 및 관내 공공시설물, 기업체, 학교 등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다음은 프로그램 운영면입니다.
  지금까지 문화, 교양, 복지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지역문제 해결과 공동체의식의 함양 등 주민자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앞으로는 적극 발굴해서 운영해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지역문제의 토론과 사회진흥 운동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서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NGO등의 참여로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이 필요되고 있습니다.
  다음 4쪽입니다.
  지역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이 일부 부족한 현실입니다. 지역의 욕구, 인력이나 시설, 협조자 자원을 철저히 조사하고 지역주민의 선호도를 설문을 통해서 파악 한다든지 자치위원회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을 해서 지역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고 프로그램의 선정시는 해당 지역의 생활수준과 직업, 교육수준 등을 감안해서 지역실정에 맞는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 됩니다.
  도심지역의 대형문화센터, 백화점 등과 프로그램의 수준차가 상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중복 프로그램의 선정을 지양하고 실질적으로 주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시의성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 하다고 사료 됩니다.
  다음 자원봉사자의 참여면입니다. 자원봉사자가 사실상 참여가 미흡한 상태입니다. 프로그램의 성공은 강사의 수준에 좌우되고 이에 따라서 점진적 실비보상의 확대로 우수강사를 유치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자원봉사 인력은 구에서 뱅크제, 은행제로 일괄 운영 관리해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 됩니다.
  다음 자치위원회의 구성 운영면입니다.
  자치위원회가 기존 동정자문위원 및 관변단체 등 지역 유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계각층 주민과 자생조직의 리더를 균형있게 참여시켜 주민대표 조직으로 역할토록 다시 한번 구성을 하고 특히 주부 등 여성참여를 권장하며 NGO 등의 참여로 민·관 파트너쉽을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정치성, 감투성 인사의 참여는 배제되어야 될 것으로 사료 됩니다.
  기존 관변단체와의 관계 재정립이 필요됩니다. 기존 관변단체의 장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지역문제 해결시 적극 협조토록 관계정립을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 됩니다. 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형식적 참여입니다. 자치위원들의 형식적 참여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의 모임이 단순히 담당공무원의 보고를 듣는 것이 아니라 주민자치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시행 점검 평가하는 기능으로 전환되어야 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따라서 관내 교육, 복지, 문화시설 등과 네트웍을 형성하고 지역자원을 발굴 연계 하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행정적 재정적 지원면입니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실비보상 예산이 열악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재정여건에 따라서 보상금을 최대로 확보하여 자원봉사자의 사기진작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예산은 회비나 사용료 등을 받아서 충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야 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다음은 담당공무원의 운영마인드 미흡입니다.
  적극적인 참여의지와 지속적 교육이 필요하고 주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대민봉사자로서의 인식이 다시 정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 됩니다.
  향후 추진방향입니다. 주민자치센터는 단순한 문화복지시설을 넘어 지역공동체 형성의 장으로 주민자치활동의 구심체 역할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 노력이 필요 합니다. 주민자치센터는 동사무소의 시설공간의 활용부분만을 편의상 부르는 개념으로 법상으로는 동사무소에 속한 개념입니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위원회와 자원봉사자가 중심이 되어 운영해 나가야 하며 NGO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 됩니다.
  따라서 동사무소에서는 하드웨어를 제공하고 주민자치위원회와 자원봉사자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NGO 등이 적극 참여해야 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은 주민의 대표자이자 실질적 운영주체라는 인식을 갖고 지역을 위한 사심없는 봉사 자세가 필요 하다고 생각 됩니다.
  따라서 주민자치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주민의 선호에 맞는 프로그램의 설정과 자원봉사자, 특히 강사의 수준, 자치위원회의 자치위원의 적극적인 참여자세, 담당공무원의 의지와 운영마인드 제고를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 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앞으로는 강사수당 등 필요경비는 점진적으로 자체조달이 요구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음 6쪽입니다. 수범사례입니다. 각 동에서 자치센터를 운영 하면서 수범사례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마는 몇 가지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구민의 호응도 제고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지금은 주민들이 농악교실이나 스포츠댄스, 이러한 좀 활발하고 활기 있는 프로그램을 선호 하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중촌동 등 15개 동에서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및 주민정서 함양을 위해서 농악교실을 아주 성대하게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문창동 등 10개 동에서는 구민건강 증진 및 밝고 생기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스포츠댄스 교실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민의 건강증진과 건전취미생활 고양을 위해서 석교동 등 10개 동에서 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고 건전한 취미생활과 함께 자아실현의 계기 마련을 위해서 은행선화동 등 10개 동에서 서예교실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원봉사자 네트워크 구성입니다. 문화2동에서는 주민자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봉사자들로 자원봉사 네트워크 구성을 해서 주민자치 역량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참여단체는 새마을협의회와 부녀회, 자원봉사회가 5개 프로그램에 하루 13명씩 연중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타기관 시설의 활용입니다. 오류동의 스포츠댄스 등 프로그램을 오류초등학교 강당을 이용하는 등 6개소에서 관내 지역에 있는 시설과 공간을 적절히 활용하는 자치활동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현안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산성동에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또 대흥동에 내동네 지키기 순찰, 또 중촌·용두동 등 여러 동에서 내집앞 자율청소 운동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민자치센터 운영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면서 다시 한번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관심에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도 자치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헌주  오석주 자치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자치행정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운우 위원님.
이운우 위원    이운우 위원입니다.
  오과장님, 오늘 주민자치센터 운영 추진상황을 보고 받으면서요.
  첫번째 자원봉사, 주민자치센터를 운영 하면서 담당공무원의 운영마인드 미흡이라는 그러한 솔직한 기술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그리고 말씀 중에 몇 가지 의문나는 점과 시정해야 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우리 주민자치센터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목이 스포츠댄스죠? 그렇다고 봐야죠?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스포츠댄스, 노래교실, 예, 그런 순으로...
이운우 위원    순으로 정 한다면 그렇죠?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이운우 위원    그런데 이 용어가 앞으로는 댄스 스포츠로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야, 예.
이운우 위원    스포츠댄스가 아니라...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죄송합니다.
이운우 위원    댄스스포츠라는 용어를, 댄스를 앞에다 넣어야 됩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예.
이운우 위원    그리고 지금 강사에 있어서 자원봉사 중에 유급이 있고 무급이 있죠? 무급으로 하시는 분은 어떤 분에 한해서 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시는 분은...
이운우 위원    강사, 강사에 유급, 무급이 있습니까, 아니면은 자원봉사자에 유급, 무급이 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강사도 일부 무급이 있습니다.
이운우 위원    그 강사가 어떤 강사가 무급이 있나요?
  왜 그러냐 하면요. 지금 유급 강사도 사실은 충분한 실비보상이 안 되고 있지 않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이운우 위원    그런데 무급 강사가 있다고 하기 때문에 궁금해서 여쭤본 것이 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그 무급강사는 여기 위원님도 계시지마는 저도 유천동의 동장을 할 때 꽃꽂이 강사같은 분들로 새서울 상가내에서 꽃꽂이 교실을 하시면서 스스로 강사료 없이 와서 봉사 하시는, 강의를 해주시는 그런 분들이 계셨습니다. 지금 그래서 4분으로 말씀을 드렸는데 석교동 하고 부사동, 문화2동, 산성동에 한 분씩 계신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이운우 위원    뭐 좋습니다. 그 분들이 기꺼이 무급으로 자원봉사를 한다니까 고맙게 느끼고요. 아까 과장님 말씀 중에 백화점 문화센터와 우리 자치센터 강사와의 질과 양의 차이를 말씀 하셨죠?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이운우 위원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사실은?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그래서 이제 저희들은 인근의 백화점이라든지 대형쇼핑센터라든지 하는 그런 부분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가급적 중복되지 않도록 지양을 하고 또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사의 수준, 질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수준 높은 강사를 초빙을 해야 되는데 수당자체가 여유가 없기 때문에 강사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 사실상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우선은 중복프로그램을지양을 하면서 그런 가운데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찾는, 최대공약수를 찾는 그런 방향으로 노력해야 된다라는 말씀입니다.
이운우 위원    타기관 시설 활용에 있어서요. 이 문제점에 있어서는 우리 자치센터가 상당히 비좁은 공간에서 여러 가지 교실이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까?
  저희 같은 예를 들면은 학교장 선생님 하고 적극적인 협의를 봐서 그 강당을 활용을 하고 있는데 상당히 넓은 공간을, 시설 좋은 강당을 주민들에게 우리가 토요일날, 일요일날 댄스스포츠 교실을 하거든요. 그래서 유효적절 하게 활용을 하고 있는데 다른 지역에서도 그런 얘기를 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런 쪽에서는 학교장 하고 적극적인 대화가 되서 주민센터에 활용할 수 있게끔 한번 지도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예, 저희 구에서 협조해야 될 부분은 문서를 내고 찾아가서라도 적극 협조토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운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헌주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오석주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헌주  위원 여러분!
  오늘은 이상과 같이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업무보고를 끝으로 의사일정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내일은 오전 11시부터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코자 하오니 위원님들께서는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 합니다.

(11시42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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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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